가상체험학습(시뮬레이션체험학습)개념, 가상체험학습(시뮬레이션체험학습)수업사례, 가상체험학습(시뮬레이션체험학습)모형, 가상체험학습 관련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8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가상체험학습(시뮬레이션체험학습)의 개념

Ⅲ. 가상체험학습(시뮬레이션체험학습)의 수업 사례
1. 교과
2. 단원
3. 학습주제
4. 학습목표
5. 교수․학습 과정
6. 본시 학습의 평가

Ⅳ. 가상체험학습(시뮬레이션체험학습)의 모형

Ⅴ. 가상체험학습(시뮬레이션체험학습) 관련 제언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가상현실 체험 학습(simulation learning)모형이란 현실적으로 체험이 불가능한 학습 내용을 모의실험 형태로 체험하게 하는 수업으로 컴퓨터 기법을 응용한 수업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모형은 북한에 대한 이해를 이론적인 학습에만 의존하지 않고 실제 상황에 직면하는 것처럼 설정하여 북한 주민들의 삶을 보다 더 잘 이해하게 하고 민족적 동질성을 발견하게 하는 데 커다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북한과 관련된 생생한 1차 자료가 많이 필요하며, 이를 교육적으로 재구성하는 ‘교육적 상상력(educational imagination)’이 요구된다. 또한 통일 이후의 새로운 상황에 대한 적응력을 높이기 위해 그 상황을 모의 상황으로 설정하여 수업을 진행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이러한 수업 과정에서는 역할 놀이나 조별 활동 등이 이루어질 수 있다. 이 수업에서는 무엇보다도 상황 설정이 중요하다. 그리고 교사의 선입관을 배제하고 학생들의 자유로운 상상력과 자율적인 판단에 의한 자기표현을 격려해야 소기의 성과를 거둘 수 있음을 유의해야 한다.
또한 다음을 고려하여 가상체험학습을 적용해야 한다.
첫째, 체험학습을 적용할 수 있는 주제로 정한다.
둘째, 아동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고 호기심을 유발시킬 수 있는 주제로 정한다.
주제에 따른 체험 계획을 아동들이 쉽고 재미있게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세워본다. 각 보고서의 작성은 아동들 개개인 또는 모둠으로 하고 학습의 핵심요소가 잘 드러나도록 작성하며, 학습에 대한 의지가 높아지도록 지도한다. 체험학습은 교사가 체험의 장을 마련해주는 역할을 하며 아동이 학습의 주체가 되어 활동하므로 교사는 그 역할에 대해 잘 알고 실천한다. 가상체험학습이 자칫 놀이로 치우치기 쉬우므로 학습 목표를 아동들이 확실히 알게 하며, 학습 안내도 철저하게 주지시켜야 한다.

Ⅱ. 가상체험학습(시뮬레이션체험학습)의 개념
현실적으로 체험이 불가능한 학습 내용을 가상적 상황을 기반으로 체험하게 하는 수업으로 컴퓨터 기법을 응용한 수업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영환(1998), 가상교육체제의 구성과 성공적 운영을 위한 방안의 탐색, 한국교육공학회 연찬회,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인문관 세미나실
방송통신교육연구소(1997), 가상교육체제 구상을 위한 심포지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안동수(1999), 학교 교육 기반의 가상 원격 멀티미디어 화상 교육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정보과학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해수(1997), 초등 사회과 역사학습의 시뮬레이션 게임 모델 개발, 교원대석사논문
한정선(1999), 효율적인 가상교육 구현을 위한 재고, 교육공학연구 제 15권 제 1호,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가상체험 시뮬레이션에 대한 간단한 요약으로 이해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 cym0***
    (2013.12.01 18:41:27)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다양한 교수법
  • 수업내용을 철저히 분석하고 학습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학습자에게 제시하되 다른 수업모형에 비해 학습자의 참여나 토의가 제한될 수 있으므로 학습자의 능동적인 참여가 없으면 이해되지 못한 학습의 형태가 생겨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또한 수업자는 학습자에게 수업자가 지닌 지식이나 정보 등을 전달할 수 있다.장점① 많은 학습자에게, 정해진 시간에, 많은 지식을 동시에 전달하기에는 가장 좋은 방법. ② 새로운 개념 도입에 효과적.

  • [원자력]원자력교육
  • 관련 기관에서 교사들이 차세대를 위한 효과적인 원자력 교육을 실시하려면 교사 연수를 실시하여야 할 것이다. 그와 아울러 지도자료를 개발한다거나 원자력 관련 시뮬레이션 게임 등이 가능한 원자력 교육홍보 전시관을 마련하여 현장 체험을 해볼 수 있는 기회의 확충이 선행되어야 친근하게 원자력을 이해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정기적으로 교사 연수를 실시하여 원자력 이해 교육을 담당할 수 있는 교사의 교수 학습 능력과 예비지식을 갖도록

  • [초등교육과정] 과학적 소양인을 키우는 초등과학교육과정 개발 연구
  • 관련성을 지닌 과학과의 성격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에 본 보고서에서는 제7차 교육과정의 총론과 과학과의 각론에 기초해 새로운 대안이 될 수 있는 교육 과정 개발을 수행해보고자 한다. Ⅱ. Tyler의 합리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에 근거한 교육과정 개발 2. 학습경험의 선정설정된 교육목표를 성취하기 위해서는 목표당성을 용이하게 하는 적절한 학습경험을 선정하여야 한다. 타일러의 개발 모형 단계 중 다음과 같은 학습경험 선정

  • 기업 교육훈련 기법의 우수사례 분석
  • 시뮬레이션 게임게임 경영 시뮬레이션 게임이란, 교육생들이 기업 경영 활동을 유사하게 모의화한 가상 환경 하에서 가상의 기업을 경영하면서 경영 지식과 경영 관리 능력을 자연스럽게 학습할 수 있는 경영 교육 콘텐츠로 정의할 수 있으며, 경영 모의 게임, 가상 경영 게임, 모의 경영 게임 등의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고 있다.사례) 썬마이크로 시스템즈: 리더십 커넥션컴퓨터 서버 제조사인 썬마이크로시스템즈는 오라클에 인수된 뒤에도 인재에

  • [교육제도론] 교육실습의 표준화방안에 관한 연구
  • 시뮬레이션같이 수업방법을 시연해 볼 수 있는 과목이 있었으면 좋을 것 같아요. 실제 교단에 서면 학교에서 배운 것보다 더 다양한 상황에 접하게 됩니다. 상황극이나 역할극같이 이론적인 것을 실제 적용해볼 수 교육과정이 있다면 이론과 실제의 괴리를 어느 정도 줄일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또 상담 교육이 정말 필요해요. 실제 아이들과 대화하기 위해서는 상담이라는 것이 무엇인지,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인지 먼저 알아야 하거든요. 상담을 할 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