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성취(학업성취도)와 내재적목적, 학업성취(학업성취도)와 선수학습,지능, 학업성취(학업성취도)와 성패귀인, 학업성취(학업성취도)와 자아효능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8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학업성취(학업성취도)의 개념

Ⅲ. 학업성취(학업성취도)의 의의

Ⅳ. 학업성취(학업성취도)와 내재적목적

Ⅴ. 학업성취(학업성취도)와 선수학습

Ⅵ. 학업성취(학업성취도)와 지능

Ⅶ. 학업성취(학업성취도)와 성패귀인

Ⅷ. 학업성취(학업성취도)와 자아효능감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교평가를 학생의 학업성취도 평가와 교육행정 효율화를 위한 학교경영평가로 분리하여 수행할 것인가? 현재 학생 학업성취도측정을 위한 평가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교육행정효율화를 위한 학교평가는 한국교육개발원이 수행하고 있으며, 학교평가의 기준에서 학생의 학업성취도는 빠져 있다. 학교의 최종 산출은 졸업생이란 점을 고려할 때 교육행정의 효율성의 여부는 궁극적으로 학생의 학업성취도일 수밖에 없기 때문에 현재의 학교평가는 절름발이 평가라 할 수 있다. 따라서 학교평가에 학생의 학업성취도도 함께 평가할 수 있도록 평가기준에 학업성적 등 각종 학생 성취 요소를 평가할 수 있는 기준을 삽입하는 등 법률의 개정이 필요하다. 현재와 같이 학교경영평가는 한국교육개발원이, 학생의 학업성취도는 교육과정평가원이 분리 담당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어느 쪽도 학교평가를 제대로 할 수 없는 불행한 사태를 야기할 뿐이다. 특히 학교의 최종산출을 객관식 시험에 의한 일부교과 성적(2002년의 경우 국어, 영어, 사회, 수학, 과학 등 5과목)위주로 학업성취를 평가하고 있어서 학교교육의 효과를 분석하는 데 있어서 매우 제한적이다. 네보의 학교평가 준거 제시안에서 보이는 바와 같이 학교의 최종 성취는 학생 학업성적을 포함하여 매우 다양한 준거를 통해 평가될 수 있다. 따라서 학교평가의 주요 준거로 학생의 학업성적 등 다양한 학교 성취 준거를 포함할 필요가 있다. 현재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12조에 제시된 준거는 교육행정기관의 평가기준과 학교평가의 기준을 동시에 제시하는 무리가 있으므로, 분리 제시하되 학교평가기준에 학교성취관련기준을 포함하도록 한다.
현재 학생의 학업성취도 평가와 학교평가가 이원화되어서 어느 한쪽도 완전한 학교평가를 수행할 수가 없게 되어 있다. 모든 교육정책 및 시책과 교육활동은 직·간접적으로 학생의 학업성취(시험 점수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님)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야 한다. 만약 부정적 효과를 갖거나 효과가 없다면 그것은 명분을 잃고 만다. 예를 들면 선택중심교육과정 도입,
참고문헌
김흥원, 자기효력감과 학업성취와의 관계분석, 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1984
구병두, 학업성취 관련변인, 서울 : 양서원, 1996
강승희 외 7, 교사를 위한 교육심리학, 서현사, 2004
이지영, 동료지도학습이 아동의 자기효능감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부산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조정배, 학업과제 유형에 따른 피이드백의 제공시기가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1996
정범모, 교육평가, 현대출판사, 196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교육심리학)성격,적용기제이론,(교육심리학)적응,성장이론,연구방법
  • 습(2) 충동적 학습과 반성적 학습6. 귀인이론1) 정의(1) 학습의 성패를 자기 탓으로 귀인시 학습효과는 증대된다.(2) 노력과 결과의 인과관계 중시2) 구분원인안정성통제성능력내적안정성통제불가노력내적불안정성통제가능재수(운)외적불안정성통제불가과제난이도외적안정성통제가능3) 특징(1) 외적자극(교사, 학부모)은 귀인효과의 감소(2) 학습자의 자기 탓으로 귀인(3) 자기 탓으로 귀인시(자아정체감 형성, 성취동기, 자아효능감,

  • [동기이론] 강화이론(행동주의적 접근), 욕구위계이론(인본주의적 접근), 성취동기이론, 귀인이론, 목표와 동기, 자기조정과 자기효능감
  • 성취동기(Achievement Motivation)이론성취동기란 머레이(Murray)가 소개하고 맥클랜드(McClelland)와 애킨슨(Atkinson)이 발전시킨 개념으로써 인간의 동기 중 하나이며, 도전적이고 어려운 과제를 성취함으로써 만족을 얻으려는 욕구를 말한다. 머레이에 따르면, 인간의 행동은 요구(needs)와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결정되며, 이는 주로 문화에 의해서 형성된다. 학습 장면에서는 학업성취에 대한 의욕이라고 할 수 있다. 쉽게 말해서 자발적으로 생긴 보다 잘하고

  • [교육심리학] 동기, 자기감시, 자기효능감이 영어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 효능감라. 영어 읽기, 쓰기 학업 성취도Ⅱ. 본론1. 동기가. 영어습득에 있어서 동기의 유형나. 영어 학업 성취도에 대한 동기의 효과2. 자기감시가. 자기 조정 학습과 자기 감시나. 영어 학업 성취도에 대한 자기 감시의 효과3. 자기효능감가. 학구적 효능감과 자기조정적 효능감나. 영어 학업 성취도에 대한 자기 효능감의 효과Ⅲ. 결론동기, 자기감시, 자기효능감이 영어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1. 연구내용의 정리 및 기대 효과와 나아갈 방

  • [교육심리학] 학습동기화 사례 분석
  • 학습동기화 사례 분석- 차 례 -1. 동기화(Motivation)2. 학습 동기의 중요성3. 동기화의 종류1) 내재적 동기 2) 외재적 동기※ 초등학교 사례분석※ 중․고등학교에서의 외재적 ․ 내재적 동기 유발 사례 ※ 대학교에서의 내재적 동기 사례 3) 성취동기※ 학업성취도에 따른 과제의 난이도 선택 설문조사기사자료-1 상대평가제도 실시기사자료-2 상대평가제도로 인해 학생들이 겪는 심리적 부담감과 스트레스4. 귀인이론※학업성적과 귀인의 상관

  • 학업성취(학업성취도)와 교사질문, 협동학습, 선수학습, 학업성취(학업성취도)와 과제가치, 가족배경, 학업성취(학업성취도)와 시간관리, 자기개념
  • 학업성취(학업성취도)와 교사질문, 학업성취(학업성취도)와 협동학습, 선수학습, 학업성취(학업성취도)와 과제가치, 학업성취(학업성취도)와 가족배경, 학업성취(학업성취도)와 시간관리, 학업성취와 지능, 자기개념 분석Ⅰ. 학업성취(학업성취도)와 교사질문Ⅱ. 학업성취(학업성취도)와 협동학습Ⅲ. 학업성취(학업성취도)와 선수학습Ⅳ. 학업성취(학업성취도)와 과제가치Ⅴ. 학업성취(학업성취도)와 가족배경1. 가족구조가 청소년 교육성취에 미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