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 필요성,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 학습단계와 학습지도,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성격

Ⅲ.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필요성

Ⅳ.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학습단계

Ⅴ.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학습지도
1. 기능 중심의 학급 지도
1) 적용 학년
2) 지도상의 유의점
3) 기능 중심의 학습 지도 예시
2. 탐구 위주 학습 지도
1) 적용 학년
2) 지도상의 유의점
3) 탐구 학습의 예시
3. 보건(이론) 중심의 토의 학습
1) 적용 학년
2) 지도상의 유의점
3) 토의 학습의 예시

Ⅵ.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1. 성취 기준의 개념
2. 성취 기준 개발의 방향
3. 평가 기준의 개념
4. 평가 기준의 개발 방향

Ⅶ. 향후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개선 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체육과 교육 과정에서는 움직임 욕구의 실현 및 체육 문화 계승, 발전이라는 내재적 가치와 체력 및 건강의 유지․증진, 정서의 순화, 사회성의 함양이라는 외재적 가치를 절충하여 궁극적으로 ‘삶의 질’ 향상을 추구하는 교과의 성격을 가진다. 또, 육상, 체조, 게임 및 스포츠, 무용 등과 같은 신체 활동을 주된 교육 내용으로 하여, 신체 활동 그 자체를 위한 기능의 습득뿐만 아니라 그에 관한 이론적 지식의 습득 및 태도의 발달을 통합적으로 도모한다.
초등학교 체육 교과에서는 다양한 신체 활동을 통하여 즐거움을 느끼고, 움직임 욕구의 충족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건강을 유지, 증진할 수 있는 관련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고, 기초 운동 능력과 체력을 기름으로써 다음 단계인 중등학교에서 강조될 스포츠 활동 중심의 교육 내용을 학습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하여야 한다. 또, 운동에 즐겁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실천적 태도를 형성함으로써 평생 체육으로서의 기초적 태도를 이룩하게 하여야 한다.
초등학교 체육은 이러한 학생의 움직임 욕구를 충족시킴으로써 신체 활동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여 이후 중학교 체육에서 강조될 다양한 스포츠 활동을 학습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단계로서의 성격을 가진다.
초등학교 시기는 신체 각 기관의 발달이 왕성하여 적극적으로 활동하기를 원하는 시기이다. 또한, 성차가 나타나기 시작하여 여학생들이 남학생들보다 성숙이 더 빠르며, 독립심이 강해지고, 인정받기를 원하며, 팀 또는 그룹을 지어 활동하기를 좋아하고 협동심이나 팀에 대한 충성심이 강해지는 시기이다. 이들의 이러한 신체적, 정서적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고 신체 성장에 도움이 되는 보다 다양하고 활발한 움직임 경험이 제공되어야 한다. 또, 학생의 움직임 욕구의 충족은 신체 기능의 발달뿐만 아니라 움직임의 즐거움을 통하여 여러 가지 욕구 불만, 긴장, 불안 등을 해소시키며 심리적 안정감을 가져와 정신 건강 또한 증진될 수 있다.
신체 활동을 통하여 심장, 폐, 근육, 신경 등과 같은 신체의 각 기관을 고르게 발달시킬 수 있으며, 조화 있는 신체의 성장 발달을 촉진시킨다. 또, 근신경계의 발달은 다양한 스포츠나
참고문헌
○ 강신복(1996), 체육교육과정 분석과 수준별 교육과정 개발, 한국교육학회 교육과정연구회
○ 강신복(1994), 체육교육과정, 서울 보경문화사
○ 교육부(1999),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v)-체육·음악·미술·외국어,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 교육부(1997), 제 7차 체육과 교육과정 개정안, 서울 교육부
○ 남석희, 초등체육교육에서의 WBI 프로그램 활용 방안, 체육교과발표
○ 최의창(2000), 체육교육탐구, 서울 태근문화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1학년 국어과교육,수학과교육, 초등학교 1학년 슬기로운생활교육,바른생활교과교육, 초등학교 1학년 즐거운생활교과교육,우리들은1학년교과교육
  • 학교의 교육 과정 운영의 자율성을 확대할 수 있도록 하였다7. 내용이 다른 통합 교과와 중복되지 않도록 하였다8. 교육 과정의 내용에 성취 기준을 제시하였다1) 6차 교육 과정2) 7차 교육 과정Ⅴ. 초등학교 1학년 바른생활교과교육Ⅵ. 초등학교 1학년 즐거운생활교과교육Ⅶ. 초등학교 1학년 우리들은1학년교과교육1. 입학 초기 학교 생활 적응 활동의 강조2. 기초 학습 기능의 최소화3. 학교 및 학습에 대한 긍정적 태도의 형성4. 한 달 수업 시수의

  • [진로태도][진로발달이론][진로태도성숙][진로태도와 자기효능감][진로태도와 독서치료]진로태도의 개념, 진로태도와 진로발달이론, 진로태도와 진로태도성숙, 진로태도와 자기효능감, 진로태도와 독서치료 분석
  • 교육은 생애 발달에 근거를 두고 진로 발달 단계에 따라 초등학교에서는 진로 인식 단계, 중학교에서는 진로 탐색 단계, 고등학교에서는 진로 준비 단계, 대학에서는 진로 전문화 단계로 구분하여 진학 및 직업 준비 교육을 시키도록 한다. 학교에서의 진로지도 방법은 먼저 교과학습을 통한 진로지도로 학생들이 학교에서 보내는 대부분의 시간은 교과학습으로 채워진다. 따라서 학교에서는 교과지도 시간을 이용하여 진로지도를 실시하는 방안을 구

  • 초등학교 체육 특기자들의 교육실태와 문제해결 방안
  • 초등학교 체육 특기자들의교육실태와 문제해결 방안Ⅰ. 연구의 목적연구의 필요성연구 내용 및 문제 연구 방법Ⅱ. 초등학교 체육 특기자들의 학교생활 실태학생의 진로선택 인식학교생활 실태학부모의 인식Ⅲ. 학교생활의 문제점1. 학생들과 관련된 문제점 1) 수업의 필요성에 대한 부족한 인식2) 수업 내용에 관한 이해도의 결여3) 의무적인 학습태도2. 시스템 상의 문제점Ⅳ. 이론적 근거해외사례 체육교육의 모습Ⅴ. 문제점 해결방안

  • [교육학과]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1. 사회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2. 사회과 교육 과정의 변천3. 사회과 교육 과정 개정의 중점4. 사회과의 성격5. 사회과의 목표6. 사회과의 내용7. 사회과의 교수․학습 방법8. 사회과의 평가9. 사회과 학교 교육 과정의 편성․운영10. 사회과 신․구 교육 과정 비교1. 사회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가. 정보화․세계화 사회의 새로운 시민적 자질에 대한 요구교육 과정 개정은 무엇보다도 다가올 미래 사회의 변화에 대한

  •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학교 편의에 의해 조직된 반은 호응이 낮은 편임.※ 출처 : 원주초등학교 자료실(http://www.wonju.es.kr/)2. 해설서에서 구현된 7차 국어과 교과서 내용 체계1) 개관7차 교육과정 개발 과정을 살펴보면, 총론에 대한 개정안이 확정된 후, 각론 연구에 들어가서 각론 개정안이 완성되었다. 교육과정은 해당 학년 학습자들이 배워야할 필수적인 성취기준을 제시하며, 이를 바탕으로 교과서가 만들어진다. 그러므로 즉,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서를 살펴보는 것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