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 필요성,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 학습단계와 학습지도,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8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도덕과,음악과(학습,수업)교육지도, 미술과(학습,수업)교육지도, 수학과(학습,수업)교육지도, 체육과(학습,수업)교육지도, 영어과(학습)교육지도
- 사업계획서 - 다문화 아동 학업성취와 학부모의 사회적응 강화를 위한 맞춤지원 프로그램 [Change-Up School]
- 교육과정 운영 레포트
- 체육(체육과교육)움직임교육,팀티칭학습,이해중심게임수업,기능수업(운동기능학습), 체육(체육과교육) 탐구중심학습,동료지도,멀티미디어학습
- 초등학교 고학년 계발활동,자치활동, 초등학교 고학년 영어등기교육(영어듣기지도),돌과 암석지도, 초등학교고학년 독서교육,독서단계,학업성취도평가
- 목차
-
Ⅰ. 서론
Ⅱ.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성격
Ⅲ.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필요성
Ⅳ.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학습단계
Ⅴ.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학습지도
1. 기능 중심의 학급 지도
1) 적용 학년
2) 지도상의 유의점
3) 기능 중심의 학습 지도 예시
2. 탐구 위주 학습 지도
1) 적용 학년
2) 지도상의 유의점
3) 탐구 학습의 예시
3. 보건(이론) 중심의 토의 학습
1) 적용 학년
2) 지도상의 유의점
3) 토의 학습의 예시
Ⅵ.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1. 성취 기준의 개념
2. 성취 기준 개발의 방향
3. 평가 기준의 개념
4. 평가 기준의 개발 방향
Ⅶ. 향후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개선 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체육과 교육 과정에서는 움직임 욕구의 실현 및 체육 문화 계승, 발전이라는 내재적 가치와 체력 및 건강의 유지․증진, 정서의 순화, 사회성의 함양이라는 외재적 가치를 절충하여 궁극적으로 ‘삶의 질’ 향상을 추구하는 교과의 성격을 가진다. 또, 육상, 체조, 게임 및 스포츠, 무용 등과 같은 신체 활동을 주된 교육 내용으로 하여, 신체 활동 그 자체를 위한 기능의 습득뿐만 아니라 그에 관한 이론적 지식의 습득 및 태도의 발달을 통합적으로 도모한다.
초등학교 체육 교과에서는 다양한 신체 활동을 통하여 즐거움을 느끼고, 움직임 욕구의 충족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건강을 유지, 증진할 수 있는 관련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고, 기초 운동 능력과 체력을 기름으로써 다음 단계인 중등학교에서 강조될 스포츠 활동 중심의 교육 내용을 학습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하여야 한다. 또, 운동에 즐겁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실천적 태도를 형성함으로써 평생 체육으로서의 기초적 태도를 이룩하게 하여야 한다.
초등학교 체육은 이러한 학생의 움직임 욕구를 충족시킴으로써 신체 활동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여 이후 중학교 체육에서 강조될 다양한 스포츠 활동을 학습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단계로서의 성격을 가진다.
초등학교 시기는 신체 각 기관의 발달이 왕성하여 적극적으로 활동하기를 원하는 시기이다. 또한, 성차가 나타나기 시작하여 여학생들이 남학생들보다 성숙이 더 빠르며, 독립심이 강해지고, 인정받기를 원하며, 팀 또는 그룹을 지어 활동하기를 좋아하고 협동심이나 팀에 대한 충성심이 강해지는 시기이다. 이들의 이러한 신체적, 정서적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고 신체 성장에 도움이 되는 보다 다양하고 활발한 움직임 경험이 제공되어야 한다. 또, 학생의 움직임 욕구의 충족은 신체 기능의 발달뿐만 아니라 움직임의 즐거움을 통하여 여러 가지 욕구 불만, 긴장, 불안 등을 해소시키며 심리적 안정감을 가져와 정신 건강 또한 증진될 수 있다.
신체 활동을 통하여 심장, 폐, 근육, 신경 등과 같은 신체의 각 기관을 고르게 발달시킬 수 있으며, 조화 있는 신체의 성장 발달을 촉진시킨다. 또, 근신경계의 발달은 다양한 스포츠나
- 참고문헌
-
○ 강신복(1996), 체육교육과정 분석과 수준별 교육과정 개발, 한국교육학회 교육과정연구회
○ 강신복(1994), 체육교육과정, 서울 보경문화사
○ 교육부(1999),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v)-체육·음악·미술·외국어,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 교육부(1997), 제 7차 체육과 교육과정 개정안, 서울 교육부
○ 남석희, 초등체육교육에서의 WBI 프로그램 활용 방안, 체육교과발표
○ 최의창(2000), 체육교육탐구, 서울 태근문화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