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교수학습방법,교과서,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지도교사,다양한활동,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제6차,7차교육과정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8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교육배경

Ⅲ.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교육필요성

Ⅳ.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교수학습방법
1. 교수․학습 계획 및 진행
2. 교수․학습 방법
1) 조별 학습 운영
2) 자발적인 말하기․듣기 활동의 강화
3) 게임의 법칙
4) Ice Breaker
3. 교수․학습 자료
1) 수업자료 선택 기준
2) 수업자료의 종류

Ⅴ.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교과서

Ⅵ.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지도교사

Ⅶ.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다양한 활동
1. 교실 환경 조성면
2. 학습 자료면
1) 역할극 자료 제작
2) 주사위 만들기
3) 자석 낚시대
4) 빙고판
5) 점수판
6) flash card
7) 그림책 만들기
8) 옷걸이 이용
9) 손가락 캐스터네츠 만들기
10) 그림사전 만들기
3. 수업중 시간이 남을 때

Ⅷ.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제6차 교육과정과 제7차 교육과정 비교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의사소통이란 언어의 4영역인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능력을 골고루 개발할 수 있게 하는 능력으로 하위 단계에서는 음을 통한 이해와 표현 기능에 중점을 두어 기본적인 어휘나 문장을 다양한 상황에서 듣고 대답함으로써 듣고 말하는 내용들을 일상생활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인쇄물을 통하여 읽거나 메모 등을 통하여 남김으로써 문법 번역식 영작이나 독해가 아닌 실생활과 밀접한 관련을 갖는 읽기와 쓰기 능력을 말한다.
이에 대해 의사소통을 원활히 하기 위해서는 시청각 자료와 조작활동이 가능한 자료의 제공을 통해 학생들끼리 상호 작용을 쉽게 할 수 있고, 교과서는 상호 작용의 분석, 담화 분석 등의 해설을 제공해 주며, 학습자에게 의사 교환의 유형이나 상호 작용의 형태를 조직하고 세분화하여 과학적으로 학습할 수 있게 편성해야 한다. 의사소통 학습 방법에서는 유의적인 연습과 의사 소통 연습이 중요한 맥이 된다. 이런 연습에는 특정한 언어 항목의 기계적인 연습이나 조작적인 연습이 아니라 유의적인 구화 연습과 정보차 연습을 통한 과정이 있어야 한다. 정보차를 이용한 연습은 실생활에서의 대화와 비슷한 상황을 제시하고 두 학습자가 서로 다른 정보를 알게 한 다음에 각자의 정보를 교환하는 과정을 통해서 영어를 연습하는 것이다. 개인적인 이야기를 하게 하는 연습도 의사소통 학습 방법의 하나이다. 개인의 취미, 기호, 계획, 희망, 지리적 위치, 가정에서의 역할 등을 서로 묻고 대답하는 과정을 통하여 영어기능이 형성되는 것이다.
의사 소통 학습 방법에서 문제 해결 활동은 화․청자간에 상호 작용을 통해서 자신의 정보를 바탕으로 의견을 조율해 가는 과정을 포함한다. 그림을 보고 이야기를 만들어 가는 과정도 있고, 실생활과 비슷한 내용과 상황을 제시하고 자신의 역할을 언어로 표현하는 과정도 있는데 이런 과정을 통해서 실제 필요한 언어교류를 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노래를 활용하는 방법은 교육적인 가치가 높고 배우기 쉬우며 반복적인 발성이 가능하므로 의사소통능력을 신장시키는데 지속적인 강점이 있다. 또한 노래는 그 자체가 즐거움을 느끼게 하고 문화를 이해하고 정서를 함양하는 데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여러 면에서 유효한 습득방법이다. 아울러 게임을 통한 영어 학습은 의사소통과정에 더욱 효과적인데 언어 구조를 터득하는 연습보다 언어를 사용하는 연습을 실제 체험하기 때문에 이런 학
참고문헌
김광수 외 / 초등영어 지도법, 문진미디어, 1998
교육부 /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영어), 1996
배두본 / 영어교육학, 서울 한신문화사, 1997
신용진 / 영어 교수학습 이론과 실제, 서울 한신문화사, 1996
신용진 / 영어교수공학, 서울 한신문화사, 1991
이완기 / 초등 영어 교육론, 서울 문진미디어,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기영어교육] 우리나라의 어린이영어교육과 영어캠프
  • 영어를 초등학교 정규교과목으로 도입하여 3학년부터 정식으로 영어교육을 실시하였다. 1997년부터 시작된 초등학교 영어 교육은 기존의 우리나라의 영어교육의 관행이나 틀을 바꾸는 계기가 되었다. 종전의 문자 교육 위주의 교실수업에서 벗어나 구두 언어 교육을 위한 이론적 연구, 교수 방법과 기술의 연구, 교수 학습 자료 개발, 교사 연수 모형 개발 등 많은 분야에서 변화와 개혁을 가져왔다. 더욱이 2001년부터 제7차 초등학교 영어과 교육과정이

  • [영어교육, 교육학] 영어과에 적용된 7차교육과정 [A++]
  • 제6차 교육과정기(1992~2000)8) 제7차 교육과정기(2001~현재)이처럼 우리나라 교육과정은 시대적 학문동향에 따라 교과중심 교육과정→경험중심 교육과정→학문중심 교육과정→복합적 인간중심 교육과정으로 변화해 왔으며, 이외에도 접근방법 및 표현상의 차이나 강조점의 변화를 중심으로 변화해 왔는데, 이를 시기별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1) 교수요목시기(1945.10~1955.7)해방 후 미군정청은 1946년 가을학기가 시작되기 전에 초등학교, 초급중학

  • [교육학과] 초등학교 영어과 교육 과정 개정
  • 7차 초등 학교 영어과 교육 과정은 제6차 초등 학교 영어 교육 과정의 기본 정신과 근간은 유지하면서 다음과 같이 보완하였다.첫째, 초등 학교 영어는 열린교육의 기반 위에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을 권장한다. 학교는 즐거운 곳, 영어는 재미있는 과목이 되고, 그래서 영어 시간이 되면 학생과 교사간의 벽이 허물어지고 친밀한 공감대가 이루어져야 영어를 터뜨릴 수 있어야 한다.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은 소집단/ 개별화 지도(group work/individual

  • [교육과정] 대한민국 영어과 교육과정 변천과 초등영어교육 분석
  • 초등영어 정규 교과로 지도 건의(세추위)1995년도 : 초등학교 3학년부터 주당 2시간씩 영어 정규 교과 기본 방침 발표1995.11.01 : 제6차 초등 학교 영어 교육 과정 확정, 고시1992~1999제 6 차의사소통이 강조됨수행기반 교수법2000년~현재제 7 차의사소통 위주1997년부터 초등 3학년부터 영어과목이 정식으로 채택. 심화, 보충형 수준별 교육의 권장학생중심의 교육 강조과제 수행형 교수법자연 교수법총체적 언어교육협력언어학습주제중심 교수법

  • 초등학교 영어정책보고서
  • 영어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불가피해졌다. 국제적으로 가장 널리 쓰이고 있는 언어로써 시대적 변화에 대응하고 질 높은 문화와 삶을 누리기 위해서 필수적으로 영어를 알아야 한다는 시대적 흐름과 언어습득이론에 근거하여 사람이 언어를 가장 잘 배울 수 있는 결정적 시기가 있다는 조기영어교육의 의견이 맞물려 제6차 교육과정에서부터 현재 7차 교육과정에 이르기까지 초등학교에서 영어를 정규과목으로 가르치고 있다. 본고에서는 우선 개략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