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탐구학습(주제학습)특징, 주제탐구학습(주제학습)단계, 주제탐구학습(주제학습)사례로, 주제탐구학습(주제학습)방법, 주제탐구학습(주제학습)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8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수업기술과 열린교육, 수업기술과 토론, 수업기술 활용 사례, 수업기술 방법, 영어과(영어교육),체육과(체육교육) 수업기술, 수업기술 관련 제언
- 개별화학습전략, ARCS(동기유발)학습전략, ICT활용학습전략, 개념지도화학습전략, 말하기듣기학습전략, 비판적읽기학습전략, 소집단협력학습전략
- 사회과(수업,교육)지도이용학습,사실지식탐구학습, 사회과(수업,교육)프로젝트학습,기자학습, 사회과교육 문제중심학습,조사학습,현장학습,개념학습
- [초등수학] 제7차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규칙성과 함수 영역
- [인터넷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 및 인터넷 활용 수업의 현황과 기술동향, 학습모형 및 활성화 방안 분석
- 목차
-
Ⅰ. 개요
Ⅱ. 주제탐구학습(주제학습)의 특징
Ⅲ. 주제탐구학습(주제학습)의 단계
1. 자유로운 탐색 단계
2. 탐구주제 선정 및 탐구팀 결정 단계
3. 탐구 활동 단계
4. 탐구결과 처리단계
Ⅳ. 주제탐구학습(주제학습)의 사례
Ⅴ. 주제탐구학습(주제학습)의 방법
1. 탐구 과제 내용 선정(주제 탐구 학습에 알맞은 제재)
2. 주제 탐구 학습 단계 및 학습활동
3. 주제 탐구 계획 수립
1) 탐구 주제 선정
2) 조사 방법 선정
3) 발표 방법 선정
4) 탐구 주제 선택
5) 탐구 학습 장소
6) 참고 문헌, 자료
7) 기타
Ⅵ. 주제탐구학습(주제학습)의 전략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주제란 공부할 제목을 말하는데, 주제를 결정하는 방법에는 크게 두 가지를 생각해 볼 수 있다. 그 하나는 학문의 기본 개념에 기초하여 결정하는 방법과 또 다른 하나는 학습자의 생활 주변에서 삶과 연계하여 설정하는 방법이 있다.
주제 탐구 활동은 “무엇에 대해서 탐구할 것인가?”도 중요하지만, “어떻게 탐구할 것인가?”도 중요한 과제라 할 수 있다.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주어진 탐구 활동을 해결해 나가게 하려면, 먼저 탐구하는 방법을 단계적 그리고 체계적으로 지도하여야 한다. 재량 활동 시간에 활용할 수 있는 주제 탐구 방법에는 관찰법, 실험법, 설문 조사법, 비교 조사법 등이 있다.
주제 탐구 학습은 학생 중심의 학습으로써 열린 학습의 한 가지 형태로 일정한 주제로 교과 내용을 재구성하여 일정한 준비 기간을 거쳐 학생 활동을 한 후에 보고서를 작성하여 발표를 시도해 보는 것이다. 학생들이 학습 주제 선택과 학습 내용, 학습 과정 및 자료 이용에 있어서 주체적이며 창의적인 자기개발을 체험하도록 학습 과정을 중요시한다.
주제 탐구 학습의 필요성으로는
① 자기주도적 주제 탐구 학습을 통하여 학습에 관심을 갖고 자발적으로 흥미 있게 참여하도록 한다.
② 주제 탐구학습을 통하여 자기주도적으로 주제를 선정하고 탐구하고 심화하여 경험하도록 함으로써 학습 흥미와 성취력을 높인다.
③ 학습 주제 선택과 학습 내용, 학습과정 및 자료 이용에 있어서 학생이 주체적이며 창의적인 자기개발을 체험하도록 한다.
Ⅱ. 주제탐구학습(주제학습)의 특징
주제학습에서는 학생들에게 의미가 있고 친숙한 세계에서 주제를 선정한다. 선정한 주제에 대한 간학문적(interdisciplinary) 또는 탈학문적 연구를 통하여 학문 간의 연계가 이루어진 통합적 학습의 효과를 거둔다. 그 결과 아동이 주제에 대해 통합적 사고를 형성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주제학습에서는 학생이 학습에 활발히 참여할 것을 강조하며 교사는 학생들이 각자 사람이나 물건, 그리고 자신의 환경과 의미 있는 방법으로 상호작용하고 또래와 의견을 나누며 함께 문제를 해결하는 협력학습을 장려한다. 교사는 때로는 주제학습 과정에서
- 참고문헌
-
․ 교육부, 영국 초등학교 주제탐구 학습 사례, 교육월보 통권 제153호, 1994
․ 동해중앙초등학교, 주제학습의 실제, 1997
․ 이순형 외 13인, 발달수준별 주제탐구표현활동 프로그램의 운영, 창지사, 2000
․ 이홍우, 교육과정 탐구, 박영사, 1995
․ 전국열린교실연구 응용학회편, 열린 수업모형 탐구, 도서출판 열린교실, 1996
․ 최지현, 문학감상교육의 교수학습모형탐구,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선청어문 제26집,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토의학습][토의수업][토론학습]토의학습(토의수업, 토론학습)의 개념과 특징, 토의학습(토의수업, 토론학습)의 유형, 토의학습(토의수업, 토론학습)시 역할, 토의학습(토의수업, 토론학습)의 사례, 토의학습(토의수업, 토론학습)의 전략과 성과
- [영재교육모형][영재교육]렌줄리(렌쥴리)의 영재교육모형, 트레핑거의 영재교육모형, 베츠의 영재교육모형, 카플란의 영재교육모형, 파네스의 영재교육모형, 테일러의 영재교육모형, 윌리엄스의 영재교육모형 분석
- [초등학교 체육과][초등학교 체육교육]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 특징과 의의,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 교육과정 편성,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 지도과정과 지도내용,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 지도방법,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 지도사례
- 과제중심모델 레포트
- [인적자원개발(HRD)] HRD 용어정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 [인간관계론]인간관계론 ‘나는 사랑의 처형자가 되기 싫다’를 읽고 <‘나’라는 치료자 ‘나’라는 내담자>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감사성향 개념 정리
- [일본현대문학문화] 유미리의 `가족시네마` 작품분석
- 청소년의 성적 충동에 대하여 프로이트의 이드와 자아 그리고 초자아의 개념을 활용하여 서술하시오
- [일본문학] 유미리의 가족시네마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