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염색(천연염색, 식물염색)개념, 전통염색(천연염색, 식물염색)역사, 전통염색(천연염색, 식물염색)염료식물, 전통염색(천연염색, 식물염색)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8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전통염색(천연염색, 식물염색)의 개념

Ⅲ. 전통염색(천연염색, 식물염색)의 역사

Ⅳ. 전통염색(천연염색, 식물염색)의 염료식물
1. 청색계 염료식물(靑色系 染料植物)
2. 녹색계 염료식물(綠色系 染料植物)
3. 적색계 염료식물(赤色系 染料植物)
4. 자색계 염료식물(紫色系 染料植物)
5. 황색계 염료식물(黃色系 染料植物)
6. 갈색계 염료식물(褐色系 染料植物)
7. 흑색계 염료식물(黑色系 染料植物)
8. 회색계 염료식물(灰色系 染料植物)

Ⅴ. 전통염색(천연염색, 식물염색)의 방법
1. 홍색 염색[紅染]
2. 자색 염색[紫染]
3. 남색 염색[藍染]
4. 옥색 염색
5. 초록색 염색
6. 연두색 염색
7. 기타 식물성 염료에 의한 염색
8. 광물성 염료에 의한 염색

참고문헌
본문내용
색깔은 문명의 발달과 함께 보다 풍부해졌으며 점차 중요한 의미를 갖게 되었다. 고대인들은 악마를 쫓거나, 질병, 해충 등으로부터 몸을 지키기 위해 염색된 천을 몸에 걸쳤다. 사회가 복잡해짐에 따라 사회적 계급이나 빈부의 차이를 나타냈을 뿐더러 종교적이나 민족적 상징이나 감정의 표현에 이용되었다. 검정색은 여러 문화권에서 죽음을 상징하고 있으며 우리는 스스로 백의민족이라고 부른다. 우리나라에서는 예로부터 직위의 높고 낮음을 관복의 색으로 구분하였다. 가장 고귀한 색으로 자색(紫色)을 쳤는데, 자색은 지치에서 얻어졌다. 다음이 잇꽃이나 소방목을 이용한 붉은 색이었으며, 치자, 황백, 울금, 조개풀 등에서 얻어지는 노랑색을 중간이나 하위의 색으로 쳤다. 식물로부터 얻어진 색은 음식에도 이용되어서 소나무 꽃가루로 된 노랑색 공화다식, 모시 잎을 이용한 초록색 송편, 보라색의 갓으로 만든 갓김치 등이 좋은 예이다.
이렇듯 우연으로부터 발생된 염료는 처음에는 단지 신체를 가리는 옷으로 시작된 것이 그 옷에 아름답게 채색해 보고 싶은 정서를 찾아 자연의 공기나, 물의 색, 선명한 꽃이나 수목의 색을 자신의 신체에 옮겨 장식하고 싶은 의지를 가지게 되어 염색의 발전이 있게 되었다.
한국의 염색문화는 고대부터 내려오는 백의 숭상사상이 서민생활 속에 깊숙이 뿌리 박혀 좀처럼 염색문화가 꽃피우지는 못하였으나 일찍이 신라에서는 직관 중에 염궁(染宮)을 두고 의포(衣布) 등의 염색을 맡아보는 11인의 염장(染匠)을 두었음이 <삼국사기>에 보인다. 주변의 농경문화를 가진 나라들도 조금은 비슷한 공예전통을 가지고 있었지만 우리 선조들은 특별히 쪽빛을 사랑하였고 그 빛의 청량감을 즐겼다. 쪽빛 하늘이 그러하고 쪽빛 바다가 그러하였다. 또한 음양오행사상에 의해 시집갈 때 젊은 새색시가 입는 옷은 윗도리는 양, 아랫도리는 음, 정색은 양, 간색은 음에 해당하므로 저고리는 노란빛 국화꽃 색과 치마는 분홍빛 복숭아 색으로 해 입었다. 한국인이 추구한 아름다움의 가치 저변에는 항상 자연을 닮고 싶어 하는 비중이 크며, 이 것이 한국적인 미를 형성하는 데에도 큰 기여를 하며 또한 큰 영향을 끼쳤다. 우리 민족에 있어 염색과 염료는 일상생활의 한 부분이었고 자연에의 순응과 조화의 노력이었다. 이런 사상과 정신의 근거를 어디서 찾을 것인가.
농경사회가 시작된 후 자연친화적인 생활 속에 스며 있는 사상으로, 우리 민족의 색채의식
참고문헌
○ 남성우, 천연염색의 이론과 실제 1, 보성문화사
○ 문화체육부(1998), 한국문화 한국문화재보
○ 서재행(1982), 공예 염색 기법, 서울 : 창미
○ 우리색깔을 찾아서 전통염색공예, 문화체육부, 한국문화재보호재단
○ 우리 색깔을 찾아서, 전통염색공예
○ 이재만(2005), 한국의 색, 일진사
○ 하용득, 한국의 전통색과 색채심리, 명지출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통염료염색][식물염료염색][천연염료염색]전통염료염색(식물염료염색, 천연염료염색) 의미, 전통염료염색(식물염료염색, 천연염료염색) 배경, 전통염료염색(식물염료염색, 천연염료염색) 종류와 염색법, 전통염료염색(식물염료염색,천연염료염색) 실용화방안
  • 전통염료염색(식물염료염색, 천연염료염색)의 의미, 전통염료염색(식물염료염색, 천연염료염색)의 배경, 전통염료염색(식물염료염색, 천연염료염색)의 종류와 염색법, 전통염료염색(식물염료염색, 천연염료염색)의 실용화방안 분석Ⅰ. 서론Ⅱ. 전통염료염색(식물염료염색, 천연염료염색)의 의미Ⅲ. 전통염료염색(식물염료염색, 천연염료염색)의 배경Ⅳ. 전통염료염색(식물염료염색, 천연염료염색)의 종류와 염색방법1. 남(藍: 쪽) 염색1) 쪽물 만드

  • 염료의 종류와 분류00
  • 방법은 색깔이 있는 흙, 돌, 식물, 동물 등의 자연물체를 그대로 도포하는 것으로 이는 염색이라기보다는 착색이라고 할 수 있는 수준이었을 것이다.화학염료가 발달되기 이전의 염색은 주지하다시피 19C 중엽 월리엄 퍼킨이 코올타르에서 염료를 생산하기 전까지는 모두 천연염료를 사용한 것이었다. 염료는 식물에서 얻어지는 식물성 염료와 곤충에서 얻는 동물성 염료 두 가지로 분류하며,식물에서 얻어지는 식물성 염료는 식물의 초근목피에서 추

  • [천연염색] 천연염색의 특성, 종류 및 천연염색의 재료
  • 염료와 비교했을 때 인간에게 많은 이점을 줄 수 있다. 그러나 식물염료는 산지나 생육환경, 품종 또는 채취시기 등의 여러 요인에 따라 염료식물이 갖고 있는 색소성분의 함량에 변화가 많으며 색소의 안정성이 낮아 색소의 장기간 보관이 어려울 뿐만 아니라, 좋은 색상을 얻기 위해서는 염재가 가지고 있는 색소 성분이 가장 좋은 상태가 되는 시기에 맞추어 색소를 추출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또한 천연염색은 색소의 종류에 따른 염색방법과

  • 화장품의 역사 화장품학
  • 화장법의 역사를 공부하고.제가 남자라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화장품학쪽에 그다지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지않았고 아직 아는 것이 없다보니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러다보니 많은 내용을 참고 자료에 의존하게 되었고, 그 내용을 바탕으로 공부하였으나 이런 기회로 참고 자료를 공부하고 화장법의 역사에 대하여 공부하게 되었다는점이 뜻깊습니다. 이제 역사에 대한 지식을 쌓았고 공부하였으니 앞으로 생활에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염색공예응용] 염료와 염료메이저
  • 염료로 사용되는 경우도 있고, 안료로 사용되는 경우도 있다. 염료 사용의 역사는 오래 되어, BC 2000년경에는 이미 쪽염색이 행하여 졌다. 1856년 W.H.퍼킨이 최초의 합성염료인 모브 또는 모베인의 합성에 성공하고, 이듬해 영국에서 공업화될 때까지는 주로 천연염료가 사용되었다. 천연염료는 대부분 견뢰도가 낮고 색조가 선명하지 않으며, 또한 복잡한 염색법의 필요 때문에 점차 합성염료로 대체되어 오늘날 천연염료는 공예품 등 특수한 용도에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