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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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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Ⅱ. 전통염색(천연염색, 식물염색)의 개념
Ⅲ. 전통염색(천연염색, 식물염색)의 역사
Ⅳ. 전통염색(천연염색, 식물염색)의 염료식물
1. 청색계 염료식물(靑色系 染料植物)
2. 녹색계 염료식물(綠色系 染料植物)
3. 적색계 염료식물(赤色系 染料植物)
4. 자색계 염료식물(紫色系 染料植物)
5. 황색계 염료식물(黃色系 染料植物)
6. 갈색계 염료식물(褐色系 染料植物)
7. 흑색계 염료식물(黑色系 染料植物)
8. 회색계 염료식물(灰色系 染料植物)
Ⅴ. 전통염색(천연염색, 식물염색)의 방법
1. 홍색 염색[紅染]
2. 자색 염색[紫染]
3. 남색 염색[藍染]
4. 옥색 염색
5. 초록색 염색
6. 연두색 염색
7. 기타 식물성 염료에 의한 염색
8. 광물성 염료에 의한 염색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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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깔은 문명의 발달과 함께 보다 풍부해졌으며 점차 중요한 의미를 갖게 되었다. 고대인들은 악마를 쫓거나, 질병, 해충 등으로부터 몸을 지키기 위해 염색된 천을 몸에 걸쳤다. 사회가 복잡해짐에 따라 사회적 계급이나 빈부의 차이를 나타냈을 뿐더러 종교적이나 민족적 상징이나 감정의 표현에 이용되었다. 검정색은 여러 문화권에서 죽음을 상징하고 있으며 우리는 스스로 백의민족이라고 부른다. 우리나라에서는 예로부터 직위의 높고 낮음을 관복의 색으로 구분하였다. 가장 고귀한 색으로 자색(紫色)을 쳤는데, 자색은 지치에서 얻어졌다. 다음이 잇꽃이나 소방목을 이용한 붉은 색이었으며, 치자, 황백, 울금, 조개풀 등에서 얻어지는 노랑색을 중간이나 하위의 색으로 쳤다. 식물로부터 얻어진 색은 음식에도 이용되어서 소나무 꽃가루로 된 노랑색 공화다식, 모시 잎을 이용한 초록색 송편, 보라색의 갓으로 만든 갓김치 등이 좋은 예이다.
이렇듯 우연으로부터 발생된 염료는 처음에는 단지 신체를 가리는 옷으로 시작된 것이 그 옷에 아름답게 채색해 보고 싶은 정서를 찾아 자연의 공기나, 물의 색, 선명한 꽃이나 수목의 색을 자신의 신체에 옮겨 장식하고 싶은 의지를 가지게 되어 염색의 발전이 있게 되었다.
한국의 염색문화는 고대부터 내려오는 백의 숭상사상이 서민생활 속에 깊숙이 뿌리 박혀 좀처럼 염색문화가 꽃피우지는 못하였으나 일찍이 신라에서는 직관 중에 염궁(染宮)을 두고 의포(衣布) 등의 염색을 맡아보는 11인의 염장(染匠)을 두었음이 <삼국사기>에 보인다. 주변의 농경문화를 가진 나라들도 조금은 비슷한 공예전통을 가지고 있었지만 우리 선조들은 특별히 쪽빛을 사랑하였고 그 빛의 청량감을 즐겼다. 쪽빛 하늘이 그러하고 쪽빛 바다가 그러하였다. 또한 음양오행사상에 의해 시집갈 때 젊은 새색시가 입는 옷은 윗도리는 양, 아랫도리는 음, 정색은 양, 간색은 음에 해당하므로 저고리는 노란빛 국화꽃 색과 치마는 분홍빛 복숭아 색으로 해 입었다. 한국인이 추구한 아름다움의 가치 저변에는 항상 자연을 닮고 싶어 하는 비중이 크며, 이 것이 한국적인 미를 형성하는 데에도 큰 기여를 하며 또한 큰 영향을 끼쳤다. 우리 민족에 있어 염색과 염료는 일상생활의 한 부분이었고 자연에의 순응과 조화의 노력이었다. 이런 사상과 정신의 근거를 어디서 찾을 것인가.
농경사회가 시작된 후 자연친화적인 생활 속에 스며 있는 사상으로, 우리 민족의 색채의식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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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남성우, 천연염색의 이론과 실제 1, 보성문화사
○ 문화체육부(1998), 한국문화 한국문화재보
○ 서재행(1982), 공예 염색 기법, 서울 : 창미
○ 우리색깔을 찾아서 전통염색공예, 문화체육부, 한국문화재보호재단
○ 우리 색깔을 찾아서, 전통염색공예
○ 이재만(2005), 한국의 색, 일진사
○ 하용득, 한국의 전통색과 색채심리, 명지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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