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리활동학습]자리활동학습의 의의, 자리활동학습의 유형과 자리활동학습의 사례로 본 자리활동학습의 단계별 방법 그리고 자리활동학습 관련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8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자리활동학습의 의의
Ⅲ. 자리활동학습의 유형
1. 설치 기간에 따라
1) 상설 자리활동 학습
2) 일시 자리활동 학습
2. 설치 내용에 따라
1) 필수 자리활동 학습
2) 보충․심화 자리활동 학습
3) 선택 자리활동 학습
3. 학생의 선택 기준에 따라
1) 흥미 적성 자리활동 학습
2) 순서 선택 자리활동 학습
3) 능력별 자리활동 학습
4. 기타 자리활동 학습
1) 자료 부족시 해결 방법으로서의 자리활동 학습
2) 시간 부족시 해결 방법
3) 여러 교사가 협력하는 팀티칭 자리학습
Ⅳ. 자리활동학습의 사례
1. 좋은 친구에 대하여 알아보고, 정다운 친구에게 편지 쓰기
2.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기 위해 노력해야 할 일 알아보고, 친구의 모습 그리기
3. 몸의 높낮이를 다르게 하여 친구들과 어울려 움직이기
Ⅴ. 자리활동학습의 단계별 방법
1. 학습 문제 정하기
2. 학습 목표 확인하기
3. 자리 학습 내용과 방법 정하기
4. 필수 자리 활동하기
5. 선택 자리 활동하기
6. 자리 활동 내용 정리 발표하기
Ⅵ. 자리활동학습 관련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자리활동 학습은 어떤 문제에 대해 자신의 판단과 사고에 의해 해결하는 기회를 제공하며, 자신의 창작력과 개별성을 자유로이 표현하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또한 각 학생이 독립적으로 학습하는 것을 배우고 학습에 대해 학생 스스로 책임을 지며 주도권을 갖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자신의 학습 속도와 내적 욕구에 따라 진행할 수 있고, 스스로 활동을 끝낸 것에 자부심을 가질 수 있고, 활동을 하기 위해 아무 것도 하지 못하고 차례를 기다리는 대신 학습시간 내내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그 결과 모든 학생이 자신감을 가지고 임할 수 있으며 자신 능력이나 배경, 성숙수준에 관계없이 학습과정에서 성공적일 수 있어 자신의 존재가치를 느낄 수 있게 해 준다.
자리활동을 운영할 경우 다음의 여섯 가지 측면에서 학생에게 효과적인 학습을 제공할 수 있다(Slavin, 1987):
● 질적으로 우수한 교수․학습활동을 운영할 수 있다.
● 개별학습 수준과 학습속도에 적절하게 학습활동을 제공할 수 있다.
● 학습활동에 대한 동기유발이 이루어질 수 있고 창의성이 계발될 수 있다.
● 소집단, 개별학습활동을 위한 적절한 시간을 제공할 수 있다.
● 학습자료의 효율적인 활용
● 인성 수련의 장으로 이용
Ⅱ. 자리활동학습의 의의
교육 현장에서 여러 가지 요인으로 학습자의 능력을 고려하지 않고 수업을 해왔기 때문에 상위 그룹의 아동과 하위 그룹의 아동간에 학력 차가 커져서 상위 그룹의 아동은 학습 시간을 낭비하고 하위 그룹의 아동은 학습의 결손을 가져왔다.
또한 가정에서는 핵가족화 현상으로 한두 명의 어린이만을 양육하기 때문에 지나치게 이기
- 참고문헌
-
○ 김인식(1992), 교육과정 원리 과정 전망, 서울 : 교육과학사
○ 김종서·이영덕(1981), 교육학개론,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학 출판부
○ 이성은·오은순·성기옥 지음(2002), 새 교수법, 교육과학사
○ 오성삽·주병득·양영선(1996), 교육학의 이해, 양서원
○ 이상기 외 7명 공저(2003), 교육학개론, 형설출판사
○ 정찬기오·문승한 공저(1998),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특론,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항일전쟁시기의 중국현대문단
- 학교폭력 등 청소년 집단 괴롭힘의 원인과 해결 방안
- 아동복지실천의 의의와 기본원칙, 개별 아동복지 실천과정을 정리하고 주변에서의 아동복지 실천사례를 찾아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만 5세 동작교육활동계획안
- 지적장애아동의 특성
- 아동복지실천에 있어 최소제한관점에 대한 찬반의견을 제시하시오
- [교육실습] 고등학교 픽토그램 미술수업지도안
- [국어국문 방언론] 드라마속 방언분석하기
- [교육공학] 메릴 Merrill의 내용요소 제시이론(CDT)
- 평생교육사의 역량 5가지를 제시하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가장 큰 강점을 찾아내어 기술하고, 자신에게 강점이 된 이유에 대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