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유아교육과 2학년 유아교육철학 및 교육사 C형] 아동중심주의가 무엇인지 교육철학자의 입장에서 설명하고 현대 유아교육에서 아동중심교육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7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유아교육과 2학년 유아교육철학 및 교육사 C형] 아동중심주의가 무엇인지 교육철학자의 입장에서 설명하고 현대 유아교육에서 아동중심교육을 어떻게 전개하면 좋은지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를 참고로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방통대 유아교육과 2학년 유아교육철학 및 교육사 C형] 아동중심주의가 무엇인지 교육철학자의 입장에서 설명하고 현대 유아교육에서 아동중심교육을 어떻게 전개하면 좋은지 논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중심교육의 개념
2. 아동중심교육의 배경
3. 아동중심교육의 특성
1) 특성
(1) 아동이 주도 교육
(2) 아동의 흥미와 욕구 존중
(3) 개방적 통합적 교육환경
(4) 개인차이의 존중
(5) 교사의 중재활동 중요
2) 장단점
4. 아동중심 교육철학자
1) Rousseau의 교육사상
2) Froebel의 관념론
3) Hall의 발달론
4) Gesell의 성숙론
5) Dewey의 경험중심교육
6) Kilpatrick의 교육과정
5. 현대 유아교육에서 아동중심교육의 전개방향
1) 아동중심교육의 과제
2) 아동중심교육의 전개방향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아동중심교육의 개념
아동중심교육이란 말 그대로 교육의 중심에 아동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아동이 주도하는 교육으로써 사회중심, 성인중심, 교사중심, 서적중심 등 과거의 전통적 교육에 대하여 아동중심을 주장하는 교육운동의 하나로 아동을 위한, 아동을 존중하는, 아동의 개인차를 고려하는 교육을 말한다. 아동중심교육은 아동의 인격을 존중하는 교육이고, 아동을 존중하기 위해서는 우선 아동의 특성을 잘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에 아동기가 지니는 특성을 독특한 것으로 인정하는 태도를 말한다. 또 아동중심교육은 아동의 자발적인 참여와 적극적인 구성활동을 강조하며, 아동이 교육적 과정을 결정하는데 있어서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아동이 주도하는 교육을 말한다. 아동중심교육은 18세기 루소이후 강조되었고, 20세기 초의 휴머니즘, kay의 아동의 세계, 나아가 실험심리학과 실용주의 철학 등에 이론적 기초를 두고 전개되었으며 듀이에 의해 아동의 흥미와 생활교육의 형태로 이어졌다. 20세기 이후에는 활동중심 통합교육, 프로젝트 접근법, 발달에 적합한 유아교육의 실제 등 여러 교수방법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20세기 전반기를 지배한 미국의 신교육운동의 지도자라 할 수 있는 존 듀이(Dewey J. 1859~1952)는 교육의 목적보다 더욱 중요한 것이 교육의 과정이라고 하였다. 또한 “교육은 생활이지 성인생활을 위한 준비 또는 장래를 위한 준비가 아니다”라고 함으로써 교육을 생활 그 자체임을 역설하였다. 그리하여 듀이는 아동의 성장과정에 합치하는 교육, 자연적으로 발달할 수 있는 자유가 보장되는 교육, 탐구를 계속적으로 자극하고 유도하는 흥미 중심의 교육, 그리고 교과서로 편찬된 것이 아닌 현대 사회생활에 유용한 사회생활을 중핵으로 하는 교육 등 교육의 과정을 중요시 하는 아동중심 교육사상을 제창하고 있는 것이다.

2. 아동중심교육의 배경
경험주의 교육의 역사적 근원은 17-18세기 유럽의 계몽주의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홉스(Hobbes)와 데카르트(Descartes)같은 철학자들은 정신과 감각인상 양자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현대 심리학의 발달을 위한 토대를 형성하였고, 현대교육에서 이성과 경험 모두를 강조하였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재춘 외(2006)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박의수 외(2007) 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김현중(1996) 현대 교육방법과 공학, 재동문화사
손인수, 정건영(2000) 교육철학 및 교육사, 교육출판사
연세대학교 교육철학 연구회편, 위대한 교육사상가들, 교육과학사
이홍우 외(2003), 교육과정이론, 교육과학사
전태련(2007), 함께하는 교육학, 도서출판 마이쌤
김경자 저(2000), 학교교육과정론, 교육과학사
김인식, 정찬기오, 권요한 공저(1992),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진영은, 조인진, 김봉석 공저(2002), 교육과정과 교육평가의 탐구, 학지사
강현석, 주동범 공저(2004), 현대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