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설계이론 다중지능적관점수업, 정교화수업, 수업설계이론 개념수업, 인지적도제수업, 수업설계이론 자리활동수업, 수업설계이론 모형, 적용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7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수업설계이론의 기본이해

Ⅲ. 수업설계이론의 다중지능적관점수업
1. 다중지능적 관점을 적용한 수업의 특징
2. 다중지능적 관점을 적용한 수업안 탐색하기

Ⅳ. 수업설계이론의 정교화수업
1. 특징
1) 보다 넓은 범위의 교수설계 강조, 교수내용의 조직
2) zoom lens의 비유
3) 문제영역의 4S
4) CDT와의 공통점과 차이점
2. 정교화 수업 이론의 전략
1) 정교화된 계열
2) 선수학습요소의 계열화
3) 요약자
4) 종합자
5) 비유
6) 인지전략 활성자(cognitive strategy activators)
7) 학습자 통제

Ⅴ. 수업설계이론의 개념수업
1. 가르쳐야 할 개념의 선정 및 심사
1) 개념의 정치
2) 개념의 선정
3) 개념의 곤란도수준 평가
2. 적절한 수업 전략 및 보조자료 개발
1) 아동 발달 이론에 기초를 둔 접근
2) 개념 학습이론에 기초를 둔 접근
3) 개념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한 수업전략
4) 개념 획득을 위한 수업전략
3. 적절한 평가 절차의 개발과 활용
1) 어린 아동들이 범부화 할 수 있는 능력의 평가
2) 아동의 개념숙달 정도 평가
4. 개념수업모형의 적용 조건
1) 자료
2) 학급 조직
3) 시간 계획
5. 개념수업모형의 기대되는 학습효과

Ⅵ. 수업설계이론의 인지적도제수업
1. 인지적 도제 학습 이론이란?
2. 인지적 도제 학습 이론의 전개 방법
1) 교수 설계의 기본 방향
2) 인지적 도제 이론의 교수 설계 모형

Ⅶ. 수업설계이론의 자리활동수업
1. 자리활동 학습의 개념과 필요성
1) 자리활동 학습의 개념
2) 자리활동 학습의 의의
2. 자리활동 학습의 유형
1) 설치 기간에 따라
2) 설치 내용에 따라
3) 학생의 선택 기준에 따라
4) 기타 자리활동 학습
3. 자리활동 학습의 운영순서
1) 자리활동 학습을 위한 교실 환경구성 및 활동의 준비
2) 각 자리활동 학습의 소개
3) 자리 활동시의 상호작용
4) 활동결과 점검 및 평가
4. 자리활동 학습의 운영 시 교사의 역할
1) 계획단계
2) 활동 전개 단계
3) 정리 및 평가 단계

Ⅷ. 수업설계이론의 모형
1. 절차적 모형
2. 개념적 모형

Ⅸ. 수업설계이론의 적용방법
1. 수업목적 확인
1) 수업목적
2) 도움자료
3) 목적확인
2. 수업목표 확인
3. 수업활동 설계
1) 학습영역과 수업활동
2) 수업활동 유형 : 수업모형의 적용
3) 수업활동의 계열화
4) 다른 유형(6가지 이외)의 수업활동
5) 학습자 특성에 따른 수업설계 : 수준별교육
6) 수업활동 설계의 전략
4. 수업활동 과정안 작성 : 수업계획
5. 수업매체(자료) 선정
1) 실용성 고려
2) 학생특성 고려
3) 수업활동에 활용
4) 수업에서의 컴퓨터
6. 평가도구 개발
7. 수업의 실행
8. 수업의 수정

참고문헌
본문내용
수업 설계란 학습요구 및 목적을 분석하고, 그러한 학습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수업전달 체제를 개발하는 전체적 과정이다.” 수업설계에 대한 Briggs의 이와 같은 개념정의는 수업 설계 속에는 수업자료 및 수업활동의 개발과 모든 수업 및 학습자의 요구사정에 관한 예비시행과 수정활동이 포함되어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여기서 수업설계의 개념정의 속에는 많은 유용한 관점들이 존재할 수 있지만, 수업설계에 대한 개념을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설계’ 자체에 대한 다음과 같은 몇 가지 특징들이 강조될 필요가 있다.
무엇보다도 설계는 하나의 ‘창조적인 과학’(creative science)으로 이해될 수 있다(Banathy, 1991). 설계를 창조적으로 이해한다는 것은 수업설계 그 자체를 하나의 학문으로 정립시키고자 하는 제 학자들의 신념의 표현이며, 더 나아가 경험적 연구에 기초하여 이론적 연구와 처방적 실천을 수행하는 하나의 새로운 탐구영역이라는 점을 강조한다.
Glaser(1976)는 설계를 전문적 활동으로 간주하는 Simon의 「인공과학」(The Science of the Artificial)을 인용하면서, “전통적으로 설계는 어떤 사물이 어떻게 존재하며, 또 어떻게 작용하고 있는지를 설명하기 위해서 대학에 설강되어 있는 과학과 기타 학문분야가 수행해야 할 특정 과업으로 인식되어 왔다. 이와 동시에 사물을 어떻게 고안하고 어떻게 제작하는지를 연구하는 전문적 학문집단의 파업으로 인식되어 왔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관점에 기초해서 Simon은 ‘전문분야’(the professions)와 ‘과학’(science)을 구분하기 위해서 ‘설계’(design)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다는 것이다.
이러한 견지에서 볼 때, 설계는 학자들의 이론적인 노력이 실천적으로 적용될 하나의 과학으로 이해될 수 있다. 과학으로서의 설계는 이론적 연구와 함께 설계활동의 궁극적 목적인 실천적 적용을 포함한다. 다시 말해서 그러한 실천적 적용을 전제로 한 설계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과학이 하나의 이론적 토대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렇게 볼 때, 수업 설계는 하나의 창조적 과학으로 상정될 수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구평회, New최신교육학(下), 수서원, 1999
김인식 외, 수업설계의 원리와 모형 적용, 교육과학사, 2000
김중석·이해명,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형설출판사, 1986
변영계·이상수, 수업설계, 학지사, 2003
양용칠, 수업설계를 위한 학습심리학, 서울 : 교육과학사, 2007
Robert M. Gagne 외, 수업설계의 원리, 서울 : 아카데미프레스,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부모와 청년기 자녀간의 의사소통과 결혼관합의
  • 개념 13(2) 가족생애과정 관점 20(3) 결혼관 합의와 사회인구학적 관련변수 243. 부모와 청년기 자녀간의 의사소통과 결혼관 합의 29(1) 가족체계이론적 관점 29(2) 부모와 자녀간의 의사소통과 결혼관 합의의 관련연구 고찰 33III. 연구문제 및 변수정의 351. 연구문제 설정 352. 변수정의 37IV. 연구방법 및 절차 391. 조사대상자 392. 측정도구의 구성 403. 자료 수집 방법 및 절차 434. 자료분석 방법 43V. 결과 및 해석 451. 부모와 청년기 자녀간의 의사소통 4

  • 열린교육을 위한 학습 모형 정립
  • 이론적 기초 -1122. 주제학습의 실제 -1163. 교사의 역할 -125제 7 장 협력학습1. 협력학습이란 무엇인가? -1272. 협력학습의 이론적 기초 -1313. 협력학습과 소집단 활동 -1374. 협력학습의 유형 -1415. 팀티칭 -1526. 역할놀이 수업모형 1707. 지그소우 수업모형 181참고문헌 요약문제 1 장 서 론1. 연구목적 및 필요성2. 연구의 내용 및 방법3. 국내

  • [인적자원개발론] 전문성의 구성요소와 개발 과정-보험인의 사례 연구
  • 적용한 생애사 분석의 틀을 그림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개인의 흥미개인의 강점지능개인이 수행하는 지적 작업 의미 있는 타자(가족, 또래, 교사) 개인이 경험하는 활동 사회 문화적 환경 Gardner의 전기적 연구에 나타난 체계적 접근 모형Gardner의 인물 분석에 의하면 과 같이 모든 개인은 지적 영역과 주위의 의미 있는 타자, 사회 환경 사이에서 자신의 지적 능력을 발전시켜 나간다. 이러한 과정은 모든 인간의 발달사에

  • 교육 - 교육학 요약
  • 방법 : 승재 시험을 통한 단계적 학습     ① 승재시험 단계 - 논어재, 맹자재, 예기재, 춘추재, 시재, 서재, 역재     ② 성적고사 - 일고, 순고, 월고, 삼일제, 구일제     ③ 원점절목(평가규정) - 대통, 통, 약통, 조통     ④ 수업방법 - 강의, 토론, 반복적 학습 등   5) 입학자격 (원칙적: 소과에 합격한 생원, 진사)     ① 사학생도 중 15세 이상으로 소학, 사서와 오경 중 一經에 통한 자     ② 국가공로자의 적자로 소학에 통한 자(소학-

  • 교육학 서브노트
  • 수업자료와 활동 제공㉣ 인지적 불균형을 초래하는 도전적 과제 제시㉤ 인지적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는 다양한 적용기회와 피드백 제공㉥ 교육과정 측면에서 처음에는 구체적이고 단순한 경험 제공 ➝ 이후 상세하고 추상적 경험 제공의 순서대로 내용을 구성해야 함⑥ 시사점㉠ 아동의 발달단계를 고려한 학습방향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음㉡ 아동의 인지발달수준에 따라 교수방법을 달리해야 함(2)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① 정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