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두라 사회학습이론 의의, 반두라 사회학습이론 과정과 전개, 반두라 사회학습이론 연구내용, 반두라 사회학습이론 적용, 반두라 사회학습이론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반두라 사회학습이론의 의의

Ⅲ. 반두라 사회학습이론의 성격

Ⅳ. 반두라 사회학습이론의 주요개념
1. 관찰학습의 과정
1) 주의집중 과정
2) 파지과정
3) 운동재생과정
4) 동기과정
2. 상호결정론
3. 대리학습 및 조건화
4. 자기조정 및 자기효능
1) 자기조정
2) 자기효능
5. 관찰학습의 전형
1) 고전적 대리적 조건형성
2) 동시학습전형
3) 무시행학습전형
4) 동일시전형
5) 직접모형전형

Ⅴ. 반두라 사회학습이론의 과정

Ⅵ. 반두라 사회학습이론의 전개
1. 주의집중단계
2. 파지단계
3. 재생단계
4. 동기화단계

Ⅶ. 반두라 사회학습이론의 연구내용
1. 이론
2. 주요 행동

Ⅷ. 반두라 사회학습이론의 적용

Ⅸ. 반두라 사회학습이론의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반두라는 사람들이 관찰과 모방을 통해 습득한 지식과 기술을 어떻게 행동으로 전환하는가에 대한 관심을 갖고 자기효능감이라는 개념을 통해 설명하고자 하였다. 그에 의하면 자기효능감(self-efficacy)은 상황이 요구하는 행동을 수행할 수 있다는 개인의 확신감으로 개인의 행동 여부를 결정한다. 이러한 자기효능감의 개념은 최근에 많은 연구자들의 주목을 받게 되었고 이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반두라는 그의 사회학습 이론에서 인간의 행동 발달이 칭찬이나 벌에 의해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관찰만으로도 가능하다고 주장함으로써 모델 대상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한다. 아이들은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해 많은 것을 배운다. 성장해가면서 모델의 대상도 가족, 교사, 또래 친구, 유명인 등으로 확산된다. 그러나 아이와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는 부모가 가장 중요한 모델일 것이다. 부모의 행동 하나하나를 아이가 관찰하고 모방한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고 부모로서의 올바른 마음가짐과 행동을 할 때, 이것이 가장 확실한 교육법이라는 것을 항상 상기해야 할 것이다.

Ⅱ. 반두라 사회학습이론의 의의

Albert Bandura(1925~)는 그의 책([사회학습이론])에서 사회적 관찰 학습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그는 인간의 행동이 보상이나 처벌의 조작 결과로써 형성되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인간 행동은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하는 것 을 통하여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주장하였다. 예를 들면 아동들이 TV에서 방영된 새 동요를 배우거나 그들의 부모를 흉내 낸 소꿉놀이를 할 때 아무런 강화가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이들은 새로운 행동의 긴 계열을
참고문헌
◈ 변창진·김경린(1984), 사회적 학습이론, 서울 : 중앙적성출판부
◈ 안근석·김남일, 인간 심리의 이해, 신세계커뮤니케이션즈
◈ 이용남 외(2004), 신교육 심리학, 학지사
◈ 전윤식 외 8인, 교육심리학, 시그마플러스
◈ 최정훈 외(1998), 인간행동의 이해, 법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1C)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0k
  • 반두라는 사회학습 이론의 주요 인물로서, 행동수정의 개척자로서, 또한 공격성 이론의 학자로서 인정받고 있다. 특히 그는 인간이 환경과의 접촉을 통하여 행동유형을 어떻게 발전시켜 나가는가 하는 이론을 발전시켰다. 이 장에서는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기로 하자. Ⅱ. 본 론1.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1) 주요내용반두라의 사회학습 이론은 내적 과정과 외적 과정을 잘 결합한 행동주의 학파의 이론이다. 반

  • [사회복지실천론] 임파워먼트모델
  • 사회복지실천론 임파워먼트모델1. 임파워먼트란?1개념2정의3 수준4등장배경5 연대별 발달과정6 의의7이론적 기반2.임파워먼트의 실천1 임파워먼트 모델의 목표2 실천의 대상 3 기본가정 및 주요 원칙4임파워먼트모델 실천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5 실천에서 사용되는기법6 방법론적 측면에서의 접근3. 사정과 개입1 사정2 개입과정3 case 적용 및 실천 방법4. 평가1 다른모델과 구분점2 임파워먼트 실천의

  • 교수학습의 역사적 배경이 된 학자들의 주장이 현재 보육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알아보고 장 단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 학습자가 되도록 돕자는 데 있다. 구성주의에 기초한 학생중심의 교수학습은 개인의 인지과정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맥락에 적합한 지식을 능동적으로 구성할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 또는 안내하는 데 초점을 둔다. 2) 피아제이론이 보육현장에서 적용의 장단점피아제에 의하면 아동은 어른에게서 직접적인 가르침 없이도 자연적으로 자신의 인지 구조를 발달시킨다고 한다. 이에 대해서 많은 연구자들이 훈련 효과를 들어 반박하고 있다. 그리

  • 인간행동과사회환경1공통로터(J B Rotter)와 반두라(A Bandura)의 사회적 학습이론을 설명하고 시사점은 무엇인지 작성하세요0k
  • 학습은 응답자와 조작자의 행동 모두를 포함할 수 있다. 관찰학습을 통해 어떤 행동이 문화에서 받아들여지고 보상받는지를 배우게 되며, 처벌되는 행동을 보아 비정상적이거나 사회적으로 받아들일 수 없는 행동을 금지하는 법도 배운다.(2) 자아효능감반두라는 학습과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인지 및 개인적 요인을 연구했다. 자아효능감(self-efficacy)은 자신이 어떤 일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믿는 기대와 신념을

  • 인간행동과사회환경1) 반두라(Bandura) 사회적학습이론설명하고 로저스(Rogers)는 심리적으로 건강한사람 완전하게충분히 기능하는사람자신의 견해 경험사례 작성하세요0K
  • 이론이라 할 수 있다. 이는 인간이 어떤 행동을 학습하는 데 있어서 외부로부터의 자극뿐 만 아니라 인간 내부의 인지적 요인이 함께 작용하여 학습이 진행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사회학습이론은 행동주의 이론보다는 인지주의 학습이론에 더욱 접근해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사회학습이론에 따르면 인간의 학습은 다른 사람과의 사회적 관계에 의해서 이루어진다고 정의되어질 수 있다.반두라는 사회적 학습이론을 전개하면서 기존의 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