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두라 사회학습이론 의의, 반두라 사회학습이론 과정과 전개, 반두라 사회학습이론 연구내용, 반두라 사회학습이론 적용, 반두라 사회학습이론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7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반두라 사회학습이론의 의의
Ⅲ. 반두라 사회학습이론의 성격
Ⅳ. 반두라 사회학습이론의 주요개념
1. 관찰학습의 과정
1) 주의집중 과정
2) 파지과정
3) 운동재생과정
4) 동기과정
2. 상호결정론
3. 대리학습 및 조건화
4. 자기조정 및 자기효능
1) 자기조정
2) 자기효능
5. 관찰학습의 전형
1) 고전적 대리적 조건형성
2) 동시학습전형
3) 무시행학습전형
4) 동일시전형
5) 직접모형전형
Ⅴ. 반두라 사회학습이론의 과정
Ⅵ. 반두라 사회학습이론의 전개
1. 주의집중단계
2. 파지단계
3. 재생단계
4. 동기화단계
Ⅶ. 반두라 사회학습이론의 연구내용
1. 이론
2. 주요 행동
Ⅷ. 반두라 사회학습이론의 적용
Ⅸ. 반두라 사회학습이론의 평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반두라는 사람들이 관찰과 모방을 통해 습득한 지식과 기술을 어떻게 행동으로 전환하는가에 대한 관심을 갖고 자기효능감이라는 개념을 통해 설명하고자 하였다. 그에 의하면 자기효능감(self-efficacy)은 상황이 요구하는 행동을 수행할 수 있다는 개인의 확신감으로 개인의 행동 여부를 결정한다. 이러한 자기효능감의 개념은 최근에 많은 연구자들의 주목을 받게 되었고 이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반두라는 그의 사회학습 이론에서 인간의 행동 발달이 칭찬이나 벌에 의해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관찰만으로도 가능하다고 주장함으로써 모델 대상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한다. 아이들은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해 많은 것을 배운다. 성장해가면서 모델의 대상도 가족, 교사, 또래 친구, 유명인 등으로 확산된다. 그러나 아이와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는 부모가 가장 중요한 모델일 것이다. 부모의 행동 하나하나를 아이가 관찰하고 모방한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고 부모로서의 올바른 마음가짐과 행동을 할 때, 이것이 가장 확실한 교육법이라는 것을 항상 상기해야 할 것이다.
Ⅱ. 반두라 사회학습이론의 의의
Albert Bandura(1925~)는 그의 책([사회학습이론])에서 사회적 관찰 학습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그는 인간의 행동이 보상이나 처벌의 조작 결과로써 형성되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인간 행동은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하는 것 을 통하여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주장하였다. 예를 들면 아동들이 TV에서 방영된 새 동요를 배우거나 그들의 부모를 흉내 낸 소꿉놀이를 할 때 아무런 강화가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이들은 새로운 행동의 긴 계열을
- 참고문헌
-
◈ 변창진·김경린(1984), 사회적 학습이론, 서울 : 중앙적성출판부
◈ 안근석·김남일, 인간 심리의 이해, 신세계커뮤니케이션즈
◈ 이용남 외(2004), 신교육 심리학, 학지사
◈ 전윤식 외 8인, 교육심리학, 시그마플러스
◈ 최정훈 외(1998), 인간행동의 이해, 법문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1C)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0k
- [사회복지실천론] 임파워먼트모델
- 교수학습의 역사적 배경이 된 학자들의 주장이 현재 보육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알아보고 장 단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1공통로터(J B Rotter)와 반두라(A Bandura)의 사회적 학습이론을 설명하고 시사점은 무엇인지 작성하세요0k
- 인간행동과사회환경1) 반두라(Bandura) 사회적학습이론설명하고 로저스(Rogers)는 심리적으로 건강한사람 완전하게충분히 기능하는사람자신의 견해 경험사례 작성하세요0K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 상담이론과실제_아들러 학파의 상담 과정에서 초기회상과 사적 논리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초기회상을 찾아서 자기 자신이 갖고 있는 자신의 이미지인 부정적 사적 논리를 서술하시오 이를 긍정적으로 바꾸고 자신을 격려하시오
- 만1세 1학기 부모 상담 기록지(5명대상)
- 장애영유아를 위한 개별화 교육계획(IEP)의 실행에 있어 일과 삽입과 활동 삽입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유아특수교육학-유아를 위한 장애이해교육 프로그램을 조사하고 유아들에게 필요한 장애이해교육의 방향에 대해 학습자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이금영)언어학 개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