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이론]리더십과 임파워먼트의 성공요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1.04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 론
2. 본 론
2.1 임파워먼트의 정의(WHAT)
2.1.1 관계적관점의 임파워먼트
2.1.2 심리적과정의 임파워먼트
2.2 임파워먼트의 형성배경
2.3 임파워먼트의 구성요소
2.3.1 의미성
2.3.2 역량성
2.3.3 자기 결정성
2.3.4 영향성
2.4 임파워먼트의 영향요인
2.4.1 개인특성변수
2.4.2 직무특성변수
2.4.3 구조적 특성변수
2.5 임파워먼트의 결과변수
2.5.1 직무성과
2.5.2 직무만족
2.5.3 직무긴장
2.6 임파워먼트의 방안(HOW)
2.6.1 정보화를 통한 임파워먼트
2.6.2 비전의 공유를 통한 임파워먼트
2.6.3 권한이양을 통한 임파워먼트
2.6.4 인정과 보상을 통한 임파워먼트
2.7 empowerment의 성공요건
2.7.1 기업의 가치관·비전
2.7.2 정보의 공유
2.7.3 코칭
2.8 임파워먼트가 제대로 안 되는 이유
2.8.1 관료적 문화
2.8.2 갈등의 발생
2.8.3 구성원들의 스킬 부족
2.8.4 명확한 비전과 원칙 제시
2.8.5 인적 자산을 중시하는 기업 문화 구축
2.8.6 실패에 대한 격려
2.8.7 공정한 보상
2.8.8 역할 재정립의 마인드 개발
2.9 능력과 리더십의 조화
3.결 론
- 본문내용
-
오늘날 급변하는 기업환경 속에서 기업은 내외부로부터 많은 압력을 받고 있다. 외적으로는 세계시장에서의 경쟁심화, 급속한 기술적 변화, 높은 욕구만족기대, 이해 관계자의 갈등, 엄격한 정부의 규제완화, 제한된 자원 등으로 인하여 조직의 신속한 대응이 요구되고 있고, 내적으로는 새로운 요구와 제도의 변화에 대한 두려움에서 유발되는 사원들의 절망감, 의기 소침, 탈진 상태를 극복해나가야 한다는 상황에 직면해있다.
내외부로부터 직면하는 환경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조직연구가들은 전통적인 통제중심에서는 파워, 정보, 이상, 리더쉽, 비젼은 조직의 최고경영자에 집중화되는 경향이 있다.( Whyte, 1991 ) 이러한 조직분위기 속에서 작업하는 구성원들은 수동적인 상태가 된다고 주장한다.( Mills, 1983 ; Parker, 1989 ) 수동적인 구성원은 환경이 안정되고, 단순하고, 예측적인 상황 속에서는 효과적이라고 믿지만 환경이 불확실하고, 복잡하고, 불예측적일 때는 아주 비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호텔경영론] 신라호텔의 식음료부분 성공요인분석
- 복잡계 이론의 현실적 해석과 이해
- 아이디어 상품의 수출마케팅 - 1T/t 조절용 조미료 용기
- [인터넷비즈니스 모델] 넥슨(NEXON) 사례
- [마케팅조사론] [마케팅 조사] 운동화 브랜드 선호도 조사
- [설문지] 국내 의류브랜드(빈폴,헤지스,폴로)의 고객 선호도조사 설문지
- [마케팅조사 설문지] 처음처럼의 인지도와 친숙도를 파악하기 위한 설문지
- (설문지 조사 서식) 운동화 브랜드 선호도 조사
- 광고학 -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조직행동론] 리더십 인물 비교-양현석 vs 이수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