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교육심리)성장발달이론,발달과제이론, 교육심리학(교육심리)지능(IQ)이론, 교육심리학(교육심리)감성지능(EQ)이론, 교육심리학 기제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7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분류
1. 구성주의·기능주의
2. 행동주의·행태주의
3. 정신 분석이론·인간주의 심리학

Ⅲ.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성장발달이론
1. 학자별이론
1) Koffka
2) Hurlock
3) Warren
2. 성장․발달의 구분
3. 성장과 발달의 일반적 원리

Ⅳ.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발달과제이론
1. 유아기(0-6세)
2. 아동기(6-12세)
3. 청소년(12-18세)
4. 청년기(18-30세)
5. 중년기(30-60세)
7. 노년기(60세 이후)

Ⅴ.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지능(IQ)이론
1. 지능검사의 발달과정
2. 지능검사의 유형
3. 지능의 구조론

Ⅵ.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감성지능(EQ)이론
1. 감성인식
2. 감성조절
3. 동기화
4. 감정이입(공감)
5. 인간관계

Ⅶ.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기제이론
1. 방어기제
1) 보상(Compensation)
2) 합리화
3) 투사
4) 동일시
5) 승화(가장 바람직한 방어기제)
6) 치환
7) 반동형성
2. 도피기제
1) 고립
2) 퇴행
3) 억압
4) 백일몽
3. 공격기제
1) 직접적인 공격기제
2) 간접적인 공격기제
4. 욕구의 갈등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가 교육의 실천현장에서 부딪치는 이러한 어려움을 진지하게 받아들인다면 그 해결 가능성에 대해서도 생각하게 된다. 그리고 이렇게 시작된 사고는 필연적으로 교육의 본질에 대한 보편적인 사고로 확대되며 거기에서 교육이론이 나오게 된다. 교육이론이란 모든 이해관심에서 벗어나 순수한 인식을 추구하는 데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실천을 위한 이론의 필요성이 요구되기 때문에 생기는 것이다. 그러나 이렇게 개별적 실천의 과정에서 그 형성의 계기를 마련한 이론은 일반화 과정을 거쳐 그 이후의 실천에도 영향을 주며 교사교육의 방향을 제시하기도 한다. 이렇듯 이론과 실천은 순환적으로 상호작용 하는 관계에 있다. 실천에서 그 형성의 바탕을 마련한 이론은 순수한 관조와 명상의 학술적 세계에만 머무르지 아니하고 다시 실천에 영향을 주게 되는 것이다. 예컨대 이론은 그 이전의 실천에서 나타나고 이해되었던 교육을 보다 더 넓은 이해의 지평으로 이끌며, 이렇게 새로 형성된 이해를 바탕으로 전에 비해 진일보한 실천을 가능케 하는 것이다. 그리하여 그러한 실천은 또다시 새로운 이론을 형성하는 기반이 되고, 그 이론은 한 단계 더 상승된 실천을 지향하게 된다.
그러나 현대 한국의 교육학계에서는 교육학을 순수이론의 차원에서 접근하고 다루려는 학문적 경향이 지배적이었다. 따라서 교육실천의 담당자인 교사를 양성하는 교육학마저도 교육현상을 이론적으로 이해하는 학문이어야 하며, 또한 객관성 확보와 일반화를 추구하는 “여타의 ‘이론적 학문’과 동일한 성격을 가질 수 있고 또 가져야 한다”는 관점이 우세한 위치를 점유해왔다. 결국 교육현상에 대한 이론적 이해는 그것이 실천으로부터 야기되어 궁극적으로는 교육적 실천을 위한 의미를 지니기 때문이 아니라, 이론적 이해 그 자체가 중요하기 때문이며 또 그래야만 학문적으로 만족스럽다는 것이다. 교육이론의 성격이 이렇게 규정되다 보니 교육적 실천이라는 관점에서 교육현장으로서의 “학교”와 실천의 당사자인 “교사” 및 “학생”에 관한 논의가 대체로 이론적 차원에만 머무르게 되었으며, 교육학자들의 그러한 태도에 대해 교사들은 실천현장을 모르는 공허한 이론이라고 비판을 해왔다.
참고문헌
김남순(1998) - 교육심리학, 서울 : 교육과학사
김언주·구광현(2002) - 신교육 심리학, 서울 : 문음사
김남성(1998) - 교육심리학, 서울 : 교육과학사
여광응(2004) - 학교학습극대화를 위한 교육심리학, 서울 : 양서원
임규혁(2004) - 교육 심리학, 학지사
양낙진 저 - 교육심리학의 이해, 보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서지능 레포트
  • 지능이 주목받는 이유는?4. 정서지능의 현 실태5. 정서지능 교육의 필요성6. 정서지능의 목표7. 정서지능의 내용8. 정서 지능의 교육 방법9. 정서지능 교육 과정10.정서지능의 실제 사례 11.정서지능의 미래*정서지능*정서지능(Emotional Intelligence)이라는 용어는 Harvard University의 Peter Salovey와 New Hampshire University의 Jone Mayer라는 심리학자에 의해 1990년에 처음으로 사용되었다(Lawrence 1997).정서지능은 성공을 중요하게 나타내는 정서적 질(emotional qualities=EQ)

  • 교육심리학 레포트
  • 교육에 대한: who(교육자/학습자), what(교육과정), when(발달심리),where(사회심리, 교육환경), how(학습심리), why(교육철학)교육심리학의 학문적 영역 : when-where-how를 한데 묶은 것2) 교육심리학은 교육학과 심리학을 한데 묶어놓은 학제간 통합학문3) 교육학과 심리학의 관계내면적으로 볼때 인성심리학 : 인간성격은 심층요인이라 쉽게 형성되지만 한 번 형성된 뒤에는 쉽게 고쳐지지도 않는다. 지방색에 따른 성격구조나 민족성 등도 인성이론으로

  •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다중지능과 프로젝트 학습
  • 교육기관 차원에서 학습, 사고, 창의성 등을 이해하고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처음 예술 영역에서 시작했지만, 점차 그 영역을 확대하여 최근에는 거의 모든 학문분야에 관한 연구를 하고 있고, 연구 대상도 몇몇 특수 학생에서 벗어나 교실, 학교, 다른 교육 단체들까지 포함하고 있다.2. 전통적인 지능관과의 비교1) 전통적 지능관기존의 심리학 이론에서는 지능은 단 한가지이며, 선천적으로 주어지는 지능은 그 후 크게 변할 수 없다

  • [일반심리학] `지능`에 대하여
  • 지능척도이다. 지능검사를 발달시킨 또 하나의 근원은 제1차 세계대전 당시 미국의 참전이다. 미국의 육군 당국은 많은 장병을 단시일에 선발할 필요 가 있어 R.여키스를 비롯한 많은 심리학자들의 협력으로 몇 가지 종류의 지능검사를 제 작 시행하였다. 이들 검사를 육군검사라 부르며, 전후(戰後)에도 산업과 교육의 현장에 서 널리 이용되었으며, 지능검사 보급 발달의 기초가 되었다. 지능검사에는 역사적으로 비네식과 육군식의 두 계통이 있다

  • [2015 교육심리학]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 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 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 교육심리학.hwp 2015년 교육심리학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목 차Ⅰ. 서론Ⅱ.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 가드너 다중지능이론의 개관2. 가드너 다중지능이론의 8가지 영역1) 언어지능 2) 논리-수학 지능 3) 음악지능 4) 신체운동지능 5) 공간지능 6) 대인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