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체의식교육(공동체의식지도) 필요성, 내용, 공동체의식교육(공동체의식지도) 적용, 공동체의식교육(공동체의식지도) NIE학습방법,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공동체의식교육(공동체의식지도)의 필요성

Ⅲ. 공동체의식교육(공동체의식지도)의 내용

Ⅳ. 공동체의식교육(공동체의식지도)의 적용

Ⅴ. 공동체의식교육(공동체의식지도)의 NIE 학습방법
1. 학생들이 수집한 사례 중에서 예시문으로 선택된 것을 가지고 교사가 교과나 활동의 목표에 맞게 탐구지를 만든다
2. 탐구질문은 수업 또는 활동의 목적에 부합하면서 토론을 활성화할 수 있어야 한다
3. NIE 탐구공동체 수업이나 활동에서 탐구지를 구성할 때 특별히 주안점을 두어야 할 것은, 가정 연계 교육을 촉진할 수 있는 탐구질문을 설정하는 것이다
4. 사회 연계 교육을 촉진할 수 있는 탐구질문을 설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5. 탐구지 작성과 관련하여 마지막으로 유의해야 할 사항 본다
6. 탐구질문의 작성 못지 않게 그것의 적절한 배열도 중요하다
7. 가능하다면 예시문의 내용을 분석 평가하는 질문을 먼저 배열한다
8. 앞 단계에서 전개된 사고를 바탕으로 그 다음 생각을 진행할 수 있도록 질문을 배열한다

Ⅵ. 공동체의식교육(공동체의식지도) 관련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과거 산업사회에서는 우리 아이들이 집단 속에서 놀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함께 살아가는 지혜와 방법을 배우며 성장했다. 그러나 컴퓨터와 과외공부 등으로 많은 시간을 보내는 요즘 학생들에게는 사회를 통한 공동체 의식 함양을 기대할 수 없게 되었다.
개인의 인성이 바르지 못하면 사회 질서의 혼란으로 이어지고 나아가 치열한 무한 경쟁시대에서 국가의 존립기반마저 무너지는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경쟁 논리에만 치우쳐 있는 입시 및 교육체제, 물질만능주의로 인한 이기심과 비인간주의, 정보 홍수 속에서 나타나는 인간 소외 등을 생각할 때 공동체 의식 함양교육은 미래지향적 국가 건설에 필수적이라고 하겠다.
즉 이 시대에 교육을 통해 우리가 길러야 하는 인간은, 급변하는 사회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가는 창의력을 가졌을 뿐만 아니라 날로 격화되는 경쟁상황에서 소외되고 뒤쳐진 사람을 배려할 수 있는 온정적 인간, 즉 공익적 인간이다. 그러므로 집단 공동 노력의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남을 배려할 줄 아는 따뜻한 가슴을 지닌 인간으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다.

Ⅱ. 공동체의식교육(공동체의식지도)의 필요성

공동체의식교육은 현대문명의 개별적 존재에 대한 의식통합의 노력이다. 학문적 노력도 개별과학들이 통합됨을 전제로 하는 것이다. 그 개별과학은 정당한 전제하에서는 가치와 존재의 구분이 없이 상호교류가 가능함을 밝혔다. 그렇다면 이러한 개별과학들의 도움을 받을 수 있을 때, 그 한 가지만의 도구학문으로서는 해결할 수 없는 복잡한 문제에 대한 통합적 노력이 적어도 정신적인 면에서 이루어지려면, 공동체적 접근이 필요 불가결해 진다.
우리의 현대 교육사를 돌이켜보면 전통적인 주입식 교육에 대한 반향으로 일어난 것이 탐구식 교육방법인데, 이는 학생 스스로에게 새로운 상황에 적응하여 변화를 통해, 경험을 축적하고, 그것이 풍부하게 되어 경험으로 축적된 사고가 재편성, 재구성되어 행동을 발달시키고 문제해결을 하기에 이른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동수(1993), 현대공동체주의 사상적 기초, 한국정치학회, 한국정치학보 제26집, 제3호
김선구(1999), 공동체주의와 교육, 학지사
심성보(1995), 공동체주의의 교육윤리학적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신현우, 공동체주의의 도덕교육적 성격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송복(1997), 사회발전과 공동체 재건 : 공동체 건설의 국가적 의미, 한림대학교 사회조사연구소 콜포키움 발표문
신현철(1996), 공동체주의의 자아 및 사회관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초등도덕교육전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탐구공동체 활동을 통한 도덕적 실천력 신장
  • 교육 운동가인 리프맨(M. Lipman)이 철학교육의 방법론으로 활용하면서 본격적으로 주목받게 되었다. 리프맨을 비롯한 아동철학교육 운동가들은 ‘교실이 탐구공동체로 바뀌어야 한다’는 듀이(Dewey)의 주장과 ‘사회적 행위가 의식의 전제조건’이라는 사회 심리학자 미드(G. H. Mead)의 주장에 동조하면서 탐구공동체를 아동철학교육의 기초로 삼고 있다. 탐구공동체는 근본적으로 교사와 학습자, 학습자와 학습자들이 함께 공동의 문제나 의미에 대해서

  • [교육공학] 인지적도제
  • 학습모델 3. 인지적 유연성 이론 Ⅲ. 인지적 도제 교수법1. 대안적 교수설계의 필요성 2. 인지적 도제의 절차3. 인지적 도제 이론의 교수 설계 모형Ⅳ. 인지적 도제 방법의 실체 Ⅴ. 관련 교수 방법 1. 주요 교과 관련 교수 방법 ◇ Schonenfele의 수학적 문제 해결력 신장을 위한 교수 방법◇ Scardamalia와 Bereiter의 작문에 대한 교수 방법◇ Palincsar와 Brown의 읽기에 대한 상호적 교수 방법Ⅵ. 교수설계의 기본 방향 Ⅶ. 인지적 도제를 활용한 수업지도안

  • [중학교교육]중학교 현장체험학습, 중학교 자치활동, 중학교 효행교육(효교육), 중학교 진로교육(진로지도), 중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 중학교 소비자교육, 중학교 통일교육, 중학교 안전교육(안전지도) 분석
  • 학습 방법2) 체험활동을 통한 통일교육Ⅷ. 중학교 안전교육(안전지도)1. 안전교육의 의의2. 안전교육의 원리1) 1회성의 원리2) 지역적 특수성의 원리3) 인성교육의 원리4) 실천교육의 원리3. 학교 안전교육의 방향4. 학교 안전교육의 목표1) 목적12) 목적23) 목적34) 목적45) 목적5참고문헌Ⅰ. 중학교 현장체험학습1. 운영 방침(가) 학생, 학부모, 교사, 지역사회가 참여하는 체험 위주의 인성교육 프로그램, 공동체 의식 함양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 [현대경영]KRP이론을 바탕으로 한 세계화 기업 경영 발전
  • 방법지 제안 등 경험지식, 법무 유통 등 전문지식 그리고 OASIS(OJT Administration for Superior Innovative Support: 관심지식연구회) 학습조직 등 총 144개의 지식저장고로 구성되어 있다. 삼성에버랜드는 OASIS라는 학습조직을 운영하고 있는데 이는 과거의 현장업무교육(OJT)을 보다 발전시키기 위해 구성된 상시 조직으로 관심 분야끼리 커뮤니티를 형성해 조직단위의 지식경영을 실천하는 것이다. 이러한 모임을 통해 새로운 지식의 습득과 창출, 그리고 공유가 자연

  • 역사신문제작학습(역사신문만들기수업) 과정, 역사신문제작학습(역사신문만들기수업) 사례, 역사신문제작학습(역사신문만들기수업) 전략과 시사점
  • 의식의 함양과 역사적 사고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자기주도적인 학습방안이라고 볼 수 있겠다. 역사신문제작학습(역사신문만들기수업)의 과정은 먼저, 역사신문 제작학습 활동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선행 연구에 대한 탐색이 이루어졌다. 다음으로 학생들에게 NIE학습을 도입하기로 하였다. 신문 활용 교육은 21세기를 대비하자는 교육개혁의 필요성을 절감하면서 종래의 교과서 중심의 교육을 탈피하고 새로운 시대에 맞는 교육방법으로 신문이 교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