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학습이론 이론적 배경, 행동주의학습이론 특성, 전제, 행동주의학습이론 원리, 행동주의학습이론 내용, 행동주의학습이론 비판과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6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행동주의학습이론의 의미

Ⅲ. 행동주의학습이론의 이론적 배경

Ⅳ. 행동주의학습이론의 특성

Ⅴ. 행동주의학습이론의 전제

Ⅵ. 행동주의학습이론의 원리
1. 반복 연습
2. 강화
3. 일반화(generalization)와 변별(differentiation)

Ⅶ. 행동주의학습이론의 내용
1. 학습의 개념
2. 학습이론의 기본전제
3. 강화의 역할
4. 주된 관심
5. 인간관
6. 동기관
7. 문제해결 방법
8. 학습의 결과

Ⅷ. 행동주의학습이론의 비판
1. 인간주의 심리학자의 비판
1) Combs와 Snygg
2) Rogers
3) Maslow
2. 문제점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수․학습 이론 연구의 흐름은 최근 들어 새로운 전기를 맞고 있다. 정보 통신 매체의 발달에 따라 e-learning 환경이 형성되면서 기존의 교수․학습관과는 전혀 다른 교수․학습관이 요구되고 있기 때문이다. 1990년대 이후에는 정보 통신 매체의 발달과 함께 지식, 정보 사회가 형성되면서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이론에 새로운 패러다임이 형성되고 있다. 디지털 지식이나 정보 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적 사고력과 문제 해결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교수․학습관이 교수․학습을 바라보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등장하면서 전통적인 일제식․강의식 수업보다는 자기주도학습, 문제해결학습, 토의학습, 협동학습, ICT활용학습 등의 교수․학습 방법이 주요한 교수․학습 방법으로 자리 잡고 있는 것이다.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연구는 교수․학습 이론의 흐름 속에서 이루어져 왔으며 교수․학습 이론의 철학적 지향이 교수․학습 방법 논의의 토대를 형성하고 있다. 바꿔 말하면 교수․학습 방법의 이론은 교수․학습 이론의 한 부분을 이루고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교수․학습 논의의 흐름에 대한 세부적인 고찰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Ⅱ. 행동주의학습이론의 의미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교육방법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으며, 현재까지도 많은 교육 프로그램이나 교수-학습 자료들이 행동주의 이론에 입각하여 개발되고 있다. 특히, 1950년대에서 1970년대 기간동안 개발된 컴퓨터 기반의 프로그램들은 반복적인 훈련과 연습의 형태를 띠는 것이 주종을 이루는데, 이 프로그램들은 그 당시 우세했던 행동주의 이론을 그대로 반영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행동주의 이론을 대표하는 학자들로는 스키너, 가네, 블룸 등이 있다.
참고문헌
◉ 김현택 외(2003), 현대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 양낙진, 교육심리의 이해, 보성출판사
◉ 이용남 외(2004), 신교육 심리학, 학지사
◉ 임의영(1993),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인간관, 문학과 지성사
◉ 홍대식 역(1985), 심리학 개론, 박영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행동주의 이론과 인본주의 이론의 사회복지실천fp
  • 원리물리학자인 M. 슐릭을 중심으로 결성된 비엔나 서클의 논리실증주의는 물리학을 학문의 모법으로 보고, 모든 학문을 물리학으로 통합하려는 통일과학운동을 전개한다. 이를 위해 논리실증주의자들은 유의미한 명제의 기준을 제시한다. 그들에 따르명, 유의미한 명제는 논리적 명제와 경험적 명제 이외에는 없다. 3)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본전제- 연구 대상에 있어서 관찰 가능하고 측정 가능, 비교 가능해야 한다고 가정한다.- 학습현상을 과학

  • [교육심리학, 교육심리] 교육심리학 핵심정리 서브노트
  • 이론적 목적 가지고 있음(4) 교육 심리학은 항상 일어나는 개인 및 집단의 교육문제를 심리학적 방법과 절차에 따라 교육목적에 맞도록 해결하는 원리 기술 찾으려는 심리학의 한 분야2. 교육심리학의 이론적 배경가. 행동주의(SR) 심리학(1) 관찰 측정이 가능한 유기체의 외적 활동 강조, 보상 벌 등을 연구하여 이의 양상을 변화 달성하는 행동수정도 연구(2) 인간의 의식적 경험 불고려(3) 대표적 학자와 이론: Thorndike의 시행착오설(연합설 결합설 효

  • 사회과학 도덕,윤리과의 바람직한 교육 방법 연구 -철학적 탐구 공동체
  • 이론서에서부터 교재, 교사용지도서에 이르는 일관된 사고력교육 방법론을 접하기가 어려운 형편에서 립맨 프로그램이 주는 시사점은 크다고 할 것이다. 비판적이고 창의적으로 사고하고 타인을 배려하는 능력을 핵심으로 사용하고 있는 탐구공동체 수업은 도덕과 수업모형으로서도 적절하다고 생각된다.본 논의에선 탐구공동체에 대한 이론적 연구들을 우선 검토할 것이다. 그래서 립맨(Lipman)의 탐구공동체 수업모형의 이론적 배경이 되는 듀이(Dewe

  • 게슈탈트 상담의 이해와 치료기법00
  • 이론과 실제, 교육출판.우재현(1994), 게슈탈트 치료 프로그램, 대구 : 정암서원김계현(1992). 카운슬링의 실제. 서울 : 성원사. 박언청(1992). 성격 심리학. 서울 : 교육과학사. 오충근, 정신분석적 상담이론과 행동주의 상담이론에 관한 비교 연구, 호남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이장호(1982). 상담심리학 입문. 서울 : 박영사. 주은선, 상담의 기술(2000), 학지사.Gerald corey 저, 조현춘 조현재 공역(1996), 심리상담과 치료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유계식,

  • [방통대 2013-2]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 이론적 배경 2.고전적 조건화 모델의 특징3.고전적 모델화의 성공 요소4.고전적 설득 모델의 방해 요소5.항공사 광고의 고전적 조건성나. 조작적 조건화1. Skinner의 생애 및 업적2.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와 교수-학습이론1) 조작적 조건화의 기본원리3. 강화계획의 교육적 적용4. 교육에 대한 시사점5. 조작적 조건화 교수-학습이론의 비판점Ⅲ. 결 론Ⅰ. 서 론고전적 조건형성은 학생들이 경험하는 비의도적인 다양한 정서반응을 설명해준다. 그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