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통공예(공예상품, 공예산업) 흐름과 개량화, 한국전통공예(공예상품, 공예산업) 교육기관, 한국전통공예(공예상품, 공예산업) 개선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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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한국전통공예(공예상품, 공예산업)의 정의

Ⅲ. 한국전통공예(공예상품, 공예산업)의 흐름

Ⅳ. 한국전통공예(공예상품, 공예산업)의 개량화

Ⅴ. 한국전통공예(공예상품, 공예산업)의 교육기관

Ⅵ. 향후 한국전통공예(공예상품, 공예산업)의 개선 방향
1. 정책개발 및 제도의 개선방향
1) 공예상품의 고부가가치화
2) 공예상품의 다양화
3) 공예상품의 양산화
4) 공예부문의 디자인 산업화
2. 정책 및 제도개선 방안
1) 관련법의 정비
2) 기반시설 및 인프라 구축
3) 한국공예디자인연구소 설립
4) 공예상품 종합전시관 설립
5) 공예상품 세계박람회 개최
6) 지역 특화 공예상품 개발
7) 공예마을 조성
8) 공예상품 국내․해외진출 지원
9) 공예박물관의 건립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일제 식민지시대에 서구 사상의 유입으로 예술적 가치를 추구하는 미술공예가 생겨났고, 그 안에서 우리의 전통공예는 소외되기 시작하였으며 더욱이 새로운 미의식이 형성되면서 외관상 그 성격이 달랐던 우리 전통공예품은 더 이상 발전하지 못했다. 오늘날의 서구화된 생활양식 속에서도 대부분의 전통공예품은 보전이나 기념의 의미로만 대접받고 있으며, 현대인의 미적 감각과 동떨어져 역사적 가치로만 생각되고 있는 실정이다. 전통은 지나온 시대의 어느 시점에서 멈춘 정태적인 것이 아니라 오늘을 살고 내일로 이어갈 문화의 유기적인 에너지인 까닭에 옛 문화형식을 재현이라는 측면에서 그대로 모방, 답습을 반복하는 것만이 전통의 올바른 발전이 아닌 것이다.
오늘날 주변의 많은 것들이 이 시대의 감각과 기호에 맞추어 디자인되고 있는 상황에서 등한시되고 있는 분야 중에 하나가 전통공예품이다. 이것이 현대 생활의 한 부분에서 쓰이고 있다면 현대 감각에 맞는 디자인 개발은 더욱 필요하다. 박물관의 기념샵이나 갤러리의 아트샵에는 예전에 비해 문화상품이 많이 개발되어 있다. 그러나 현대생활에 맞는 기능의 품목에 전통문양이나 형태를 그대로 접합시킨 것들이 대부분일 뿐, 새롭게 문양을 도안하거나 형태를 만들어내는 노력은 미비하다고 본다.
역사와 전통을 현대적 양식에 맞게 변화시켜 새로운 전통으로 생성시킨 사례가 있다. 요즘 유행처럼 번지고 있는 개량한복이 그것이다. 과거에도 그 시대의 생활양식과 문화에 따라 의복의 변화가 있었으며 조선후기부터 1900년대에 이르러 우리가 알고 있는 한복의 모습을 나타내기 시작했다. 전통한복의 단아한 선과 멋을 살리면서 양장(洋裝)의 활동성을 접목시켜 착용 시 불편한 점을 개선하고 무난하고 차분한 색감과 손질이 용이한 옷감을 사용하여 현대인의 생활양식에 맞게 디자인하였다.
참고문헌
김삼대자, 전통목가구, 대원사, 2003
이종석, 한국의 전통공예, 설화당, 1994
임영주, 90년도 전통공예의 해석, 월간공예 통권 33호, 서울 디자인과 하우스 발행, 1990
한국의 전통공예, 한국문화재 보호재단, 1994
홍정실, 전통공예와 공예전통 그리고 주체성 문제, 월간공예, 통권 23호 서울 디자인과 하우스,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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