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부진아지도(학습부진아교육)문제점과 기대효과, 학습부진아지도(학습부진아교육)사례, 학습부진아지도(학습부진아교육)방법, 제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6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학습부진아의 개념과 성격

Ⅲ. 학습부진아의 판별

Ⅳ. 학습부진아지도(학습부진아교육)의 원리

Ⅴ. 학습부진아지도(학습부진아교육)의 문제점과 기대효과
1. 문제점
2. 기대효과

Ⅵ. 학습부진아지도(학습부진아교육)의 사례
1. 활동내용
1) 정규교과 시간중
2) 방과후
3) 범교과학습 시간
2. 학습자료
3. 지도결과
1) 희망이(가명)
2) 나눔이(가명)
3) 재능이(가명)
4. 어떻게 해결하고 있나요
1) 학습부진학생 판별 도구가 매우 부족하였다
2) 현실적인 면

Ⅶ. 학습부진아지도(학습부진아교육)의 방법

Ⅷ. 학습부진아지도(학습부진아교육)의 제고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기초학습 부진아들을 자세히 관찰해 보면 자신에 대하여 부정적인 생각을 많이 가지고 있으며 자신감이 매우 결여되어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나는 바보같아’, ‘나는 이것을 잘 못해요.’, ‘이것은 나한테 너무 어려워요.’, ‘다른 사람들은 나보다 훨씬 다 잘해요.’ 등등의 이야기를 하는 것을 쉽게 볼 수 있다. 따라서 학생들에게 칭찬을 구체적으로 해 주고 자신에 대하여 긍정적인 생각들을 갖도록 계속적으로 지도하였다. 자신감은 자기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으로부터 나오기 때문이다.
개인차가 많은 아동들이 한데 어울려 학습하는 초등학교 교실에는 학습부진아가 상당수 있다. 그 동안 많은 개인과 단체들이 학습 부진아 지도에 대한 연구를 기울여 왔고 구체적인 방안도 제시하였으나 학습 부진아가 계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학습 부진아들은 일반 정상아동에 비해 이해력이 뒤떨어지고, 상급학년에 올라갈수록 이해하지 못하는 부분이 점차 누적되므로 이들을 지도하자면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부진아지도의 기본방향으로는 모든 학생들에게 동일한 학습지도 방법으로 동일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학교수업에서 학습 부진아들이 특별 지도를 통하여 학교 수업에서 소외되지 않고 학습 활동에 성취감과 자신감을 가지고 의욕적으로 참여하도록 한다.
교사는 이들의 학습 결손을 구제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다가도 어려움에 직면하게 되면 중도에 포기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교사에게는 이들이 학습을 포기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따라 갈 수 있도록 전문적인 지식과 지도 기술 및 끈기와 끊임없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강민옥(1986), 학습부진아의 국어 능력 향상을 위한 지각 학습에 관한 일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 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김수동 외(1998), 학습 부진아 지도 프로그램 개발 연구, 한국과정평가원
명호중(2002), 개별학습 목표달성 program 구안 적용을 통한 학습 부진아의 학습 능력 향상 방안
박성익(1989), 학습 부진아 교육, 서울 : 한국 교육 개발원
정원식 외 5인(1979), 학습 부진아의 원인 규명을 위한 사례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황정규(1977), 학습 부진아란 무엇인가?, 교육춘추 1권 4호, 한국교육개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인통합교육 성공조건, 한국,미국,일본 장애인통합교육 사례, 장애인통합교육 문제점,효율화방안
  • 교육 사례1. 법률적 기반2. 일본에 있어서의 완전 통합교육에 가장 근접하는 시책1) 팀티칭(Team Teaching)에 의한 교육2) 종합 학습화에 의한 교육3. 완전 통합교육, 통합교육 실시1) 문부성(교육부) 조사2) 국립특수교육 총합 연구소 조사4. 일본 특수 교육의 전망Ⅸ. 장애인통합교육의 문제점1. 협력교수가 운영될 때 특수교사와 일반교사의 관계 형성의 문제점2. 일반교사의 장애아동에 대한 이해와 지도 방법 및 기술 부족3. 특수교사의 일반 교과지

  • [교육개혁]교육개혁의 필수요소, 의의, 교육개혁의 기대효과, 동향, 교육개혁의 추진이념, 추진내용, 교육개혁의 문제점, 공고화 방안
  • 교육개혁의 의의, 교육개혁의 기대효과, 교육개혁의 동향, 교육개혁의 추진이념, 교육개혁의 추진내용, 교육개혁의 문제점, 교육개혁의 공고화 방안, 교육개혁 관련 제언 분석Ⅰ. 서론Ⅱ. 교육개혁의 필수요소1. 효율성2. 혁신성 3. 형평성4. 책무성Ⅲ. 교육개혁의 의의Ⅳ. 교육개혁의 기대효과1. 초 중등학교 학생은 적성과 능력에 따라 원하는 공부를 한다1) 초 중등교육이 정상화되고 과열과외가 없어진다2) 창의성 함양교육과 자기주도적 학습

  • [교육학, 교과교육론] 학습부진의 원인과 그 지도대책 [A++]
  • 방법으로서 성취치 외에 성취지수(Accomplishment Quotient : AQ)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다.한편, 성취치에 의해 학습부진아를 발견하게 되면 학력의 어느 분야가 부진한지 각 영역별로 분석을 해 보거나, 교사작성 검사 등에 의해 학습부진의 증상을 진단한다. 또한 가정환경․성격․흥미․건강․친구관계․학습방법 등에 의해서 그 원인을 진단하고, 원인이 발견되면 원인을 제거하고 보충교육을 실시한다.1.3. 학습부진의 원인학습부진의 원인을 정원식 외(

  • [사회복지] 다문화가정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사례2> 06년 4월 3일, 특별학급이 설치된 시흥의 ○○초등학교에 다니던 몽골인 토올(15)과 바야갈(10)은 아버지가 인천에서 불법 체류자라는 이유로 단속돼 강제 출국되어 현재 자매만 한국에 남겨진 상태임. 이상에서 살펴 본 바와 같이 다문화가정 자녀들이 가진 공통적인 문제점은 학습 결손과 편견과 차별로 인한 학교 부적응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교육인적자원부는 동 대책을 통해 경제적사회적 기반이 취약한 다문화가정 자녀가 정규 교육으

  • (아동복지론) 다문화가정 아동에 대한 인식전환 프로그램(학교프로그램) 보고서
  • 방안이 필요하다. 3) 다문화 가정에 대한 지원(1) 교육적 지원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 개설, 대학생 멘토링 적용 다문화가정 자녀의 학습 결손을 방지하고 학교 적응을 돕기 위해 ‘학교’의 지원 기능을 강화한다. 다문화가정 자녀들에게 한국어 및 부족한 교과를 지도할 수 있는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을 개설하도록 하고, 학부모와 함께하는 문화체험 교육 등도 실시하도록 한다. 다문화가정 아동에 대한 교사의 관심을 제고하고, 이들을 지도할 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