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게임토너먼트(TGT) 협동학습모형 원리, 팀게임토너먼트(TGT) 협동학습모형 수업 사례, 팀게임토너먼트(TGT) 협동학습모형 절차와 지도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6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팀게임토너먼트(TGT)협동학습모형의 의미

Ⅲ. 팀게임토너먼트(TGT)협동학습모형의 특성

Ⅳ. 팀게임토너먼트(TGT)협동학습모형의 원리

Ⅴ. 팀게임토너먼트(TGT)협동학습모형의 수업 사례
1. 도입
2. 전개
3. 정리
4. 평가-토너먼트 게임

Ⅵ. 팀게임토너먼트(TGT)협동학습모형의 절차와 지도방법
1. 교사의 문제 카드 및 정답지를 준비한다
2. 각종 기록 카드를 준비한다
3. 각 토너먼트 게임의 성적에 따른 점수기준도 미리 제시해 주어야 한다
4. 어떤 형태의 수업이 진행되고, 아동들이 퀴즈를 대비한 소집단별 학습이 끝나면 게임에 들어 간다
5. 각 조는 STAD의 경우와 같이 이전의 학력 점수 등에 따른 학습능력별로 상위, 중간, 중간, 하위의 학생으로 구성되어 있다
6. 4명의 학습자들이 토너먼트 테이블에 둘러 않으면 테이블 위에는 교사가 준비해둔 문제 카드 묶음(카드 번호가 적혀 있는 면을 위로 하여)이 섞어져 있다
7. 교사가 마치기 10분쯤 전에 게임의 종료를 알리면 게임이 끝나는데, 이때 4명의 학생이 동등한 횟수만큼 ‘선’의 역할을 하지 못한 테이블은 그렇게 될 때까지 기다려 준다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이상과 현실 행위 간에는 맞지 않는 부분이 많다. 추구하는 인간상과 접근의 실체가 다르고, 교육 정책과 교수 방법이 별개이다. 이제까지 이타적․협동적․공리적인 인간을 지향하면서도 이기적․경쟁적․배타적인 사람을 기르는 데 가정․학교․사회가 다투어 힘을 쏟아온 것이 사실이다. 나만 잘 살고 나만 승리하면 된다는 잘못된 이기적․경쟁적 심리가 우리의 의식과 행동을 지배해 왔다. 사람을 변화시키는 일을 전문으로 하는 학교에서는 그 방법이나 접근수단이 우리 사회의 이상이나 가치, 교육의 목적이라는 준거에 비추어 마땅히 타당하고, 합리적이어야 한다. 모든 학생들이 진정한 학습을 함께 성취할 수 있는 교수․학습 전략이 필요한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협동학습 방법에 대한 관심을 높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협동학습의 종류에는 능력별 팀학습(STAD), 토너먼트식 학습(TGT), 과제분담학습 Ⅱ(Jigsaw Ⅱ), 팀 보조 개별학습(TAI), 과제분담학습Ⅰ(Jigsaw Ⅰ), 자율적 협동학습(Co-op Co-op), 집단조사(GI), 함께 하는 학습(LT) 등이 있다.
그 중 TGT(Teams-Games-Tournaments)는 존 홉킨스 대학에서 연구 개발된 STL 프로그램 중의 하나이다. TGT는 토너먼트 게임에서 좋은 성적을 얻기 위해 학습을 하며, 게임에서 얻은 점수로 학습 동기를 강화시킨다. 그리고 TGT의 중요한 특징은 매주 토너먼트 성적에 의해서 선수로 출전하는 테이블 위의 테이블 선수로 나가게 되고, 반대로 좋지 않은 성적을 얻은 구성원은 자신이 출전했던 테이블보다 하위의 테이블에 출전하게 된다. 이것은 TGT의 학습자들이 자신과 비슷한 능력의 경쟁자와 게임을 하게 되므로 자신의 팀에 공헌할 수 있는 동등한 기회를 갖게 되는 셈이다.
또한 TGT는 지루하기 쉬운 학습을 게임의 형식으로 진행하므로 학습자들에게 굉장한 흥미를 가지게
참고문헌
김수진(1992) : 컴퓨터 보조 협동학습의 교육적 효과에 관한 실험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문용린·고형일 외 12명 공저(1988) : 학교에서의 경쟁과 협동, 학교학습탐구, 서울 : 교육과학사
손병노(1995) : 협동학습의 성격과 의의, 강원교육
이동원(1991) : 집단경쟁과 무집단 경쟁 협동학습이 학업성취와 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 계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임희준(1998) : 과학 수업에서의 협동학습 : 교수 효과와 소집단의 언어적 상호작용,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정문성·김동일(1998) :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서울 : 형설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논문] [국문학작가교육론] TGT(Teams-Games-Tournaments) 학습모형
  • 게임을 하게 되므로 자신의 팀에 공헌할 수 있는 동등한 기회를 갖게 되는 셈이다. 다섯째, TGT는 지루하기 쉬운 학습을 게임의 형식으로 진행하므로 학습자들에게 굉장한 흥미를 가지게 한다. 반면에 다른 학습방법과는 달리 게임에 상대적으로 많은 학습시간을 보내기 때문에 협동학습 시간이 줄어드는 단점이 있다. 그러나 게임에서 승리하기 위해 구성원들끼리 준비하는 학습의 농도는 더 진하다고 볼 수 있다.2. TGT의 구성요소(수업 절차)TGT는 STAD

  • 팀게임토너먼트(TGT)협동학습모형 개념,원리, 팀게임토너먼트(TGT)협동학습모형 특성,의의, 팀게임토너먼트(TGT)협동학습모형 과정,실제,성과
  • 팀게임토너먼트(TGT)협동학습모형의 개념과 원리, 팀게임토너먼트(TGT)협동학습모형의 특성과 의의, 팀게임토너먼트(TGT)협동학습모형의 과정과 실제, 팀게임토너먼트(TGT)협동학습모형의 성과 분석Ⅰ. 개요Ⅱ. 팀게임토너먼트(TGT)협동학습모형의 개념과 원리Ⅲ. 팀게임토너먼트(TGT)협동학습모형의 특성Ⅳ. 팀게임토너먼트(TGT)협동학습모형의 의의Ⅴ. 팀게임토너먼트(TGT)협동학습모형의 과정1. 참가하는 수만큼 자리를 준비하고 자리수의 배수만큼의

  • 협동학습 의의,성격, 협동학습 JIGSAWⅠ(직소우Ⅰ),JIGSAWⅡ(직소우Ⅱ)모형, 협동학습 TGT(모둠게임토너먼트)모형, 협동학습 기타모형
  • 모형1. 모형의 절차2. 모형의 장점3. 모형의 단점4. 주요 기술1) Jigsaw 집단 구성 기술2) 학습분위기 구성기술3) 교사와 집단지도 기술Ⅵ. 협동학습의 TGT(모둠게임토너먼트)모형Ⅶ. 협동학습의 기타모형1. Pro-Con논쟁수업모형2. CDP모형3. Co-op Co-op 모형Ⅷ. 협동학습과 수학적 의사소통능력1. 토의 중심의 협동학습1) 도입단계2) 전개단계3) 정리단계2. 협동학습을 통한 의사소통학습의 효과참고문헌Ⅰ. 개요분명히 해야 할 것은 협동 학습 방법은

  • STAD 협동학습모형, 직소우 협동학습모형, TAI(팀보조개별학습) 협동학습모형, TGT 협동학습모형, LT 협동학습모형, 논쟁수업 협동학습모형
  • STAD(모둠성취분담) 협동학습모형, JIGSAW(직소우) 협동학습모형, TAI(팀보조개별학습) 협동학습모형, TGT(팀게임토너먼트) 협동학습모형, LT(함께학습하기) 협동학습모형, Pro-con(논쟁수업) 협동학습모형 분석Ⅰ. 서론Ⅱ. 협동학습의 특징과 구성1. 소집단 구성원의 이질화2. 소집단 구성원의 배치3. 소집단 편성4. 소집단 인원수 5. 의사소통 기술 Ⅲ. STAD(모둠성취분담) 협동학습모형1. 수업의 소개2. 모둠 활동3. 형성평가(간단한 테스트)4. 개별․모둠

  • 협동학습 STAD(모둠성취분담모형),JIGSAW(직소우),TGT(팀게임토너먼트)모형,자아효능감
  • 협동식 구조4. 개별화 구조Ⅳ. 협동학습 STAD(모둠성취분담모형)모형1. 명백한 학생성취 목표2. 수업 전 준비3. 학생들이 성취목표 내용을 학습4. 협동학습 과제의 완성5. 개인 시험6. 개인과 팀 향상점수7. 공개적 팀 인정과 보상Ⅴ. 협동학습 JIGSAW(직소우)모형Ⅵ. 협동학습 TGT(팀게임토너먼트)모형Ⅶ. 협동학습과 자아효능감1. 협동학습과 학업성취2. 자아효능감과 학업성취참고문헌Ⅰ. 개요협동 학습이란 대안적 학습 방법을 대하면서, 많은 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