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수업현황,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수업설계,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수업방법과 수업모형, 초등학교 영어교육 수업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6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특징

Ⅲ.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도입취지

Ⅳ.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수업현황

Ⅴ.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수업설계
1. 교수 학습 활동의 계획
2. 시청각 자료의 활용
3. 놀이 중심의 동적인 학습
4. 발화 지도와 오류 수정
5. 교사의 수업 영어 사용
6. 내용의 재구성

Ⅵ.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수업방법
1. 제6차 교육과정에서 밝힌 초등학교 영어과 교수․학습방법
2. 제7차 교육과정에서 밝힌 초등학교 영어과 교수․학습방법

Ⅶ.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수업모형
1. 소집단 협력(Jigsaw) 학습 중심의 열린 영어수업
2. 협동 학습(team teaching) 중심의 열린 영어수업
3. 소규모 활동(small-group work) 중심의 열린 영어수업
1) 짝 활동(pair work)
2) 다중 채널 활동(multi-channel work)
3) 원형 활동(circle work)
4) Y자형 활동
5) 수레바퀴형(wheel)
6) 4 . 6 . 8 형
4. 이야기 들려주기 (storytelling)를 통한 열린 영어수업
5. 모둠 활동(group activity)으로 하는 열린 영어수업

Ⅷ.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수업평가
1. 평가의 방향
1) 초등학교에서의 평가는 결과 중심의 평가가 아니라, 학생들이 주의를 집중하여 학습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주는 자극임을 인지한다
2) 학생들의 심리적 부담을 줄일 수 있는 방법으로 하되, 계량적 평가를 하지 않는다
3) 게임이나 역할놀이 같은 의사 소통 활동시의 참여 의욕, 태도, 의사 소통 능력 등을 관찰하여 서술식으로 기록한다
4) 음성 언어 중심으로 지도를 하고, 음성 언어 사용 능력의 관찰, 과업 수행 등을 방법으로 평가한다
5) 심화․보충 집단으로 나눌 때에는 열린교육의 수업 형태 속에서 자연스럽게 집단이 형성되게 한다
2. 평가의 방법
1) 비형식적 관찰 방법
2) 비형식적 필답 시험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Scrivener(1994)는 명시적 제시(clarification, C), 제한적 사용(restricted use, R), 진정한 사용(authentic use, A)의 단계로 나누고 이들을 (1) CRRA, (2) RCR, (3) ACA, (4) RCA 등 4가지의 수업유형으로 제시한다. 첫 번째 유형은 제시, 통제된 구두 활동, 통제된 문어 활동, 의사소통 활동이다. 두 번째 유형은 통제된 구두활동, 유용한 언어의 명시적 제시, 제한적 구두 활동이다. 세 번째 유형은 의사소통 활동, 유용한 언어의 명시적 제시, 의사소통 활동이다. 네 번째 유형은 읽기 활동 또는 듣기활동, 유용한 표현에 초점, 의사소통 활동이다. Scrivener의 구분의 요점은 교실수업의 교수절차를 구성할 때 어떤 언어기능에 초점을 두느냐의 문제와 정확성 활동과 유창성 활동 중 어느 활동을 먼저 하느냐의 문제로 귀착된다. 앞의 학자들의 주장을 교실수업의 절차를 구성하는데 활용한다면 (1) 언어기능, (2) 조용함과 소란함, (3) 정신적 개입과 신체적 관여, 그리고 (4)정확성과 유창성 등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Scrivener가 제시한 4가지 교수절차 중 CRRA, RCA는 언어(형태)에서 의사소통(의미)으로 진행하는 교수절차이고, ACA는 의사소통, 언어, 의사소통으로 진행하는 교수절차이다. 또한 RCR은 언어에 국한된 활동만 수행되고 의사소통으로 진행하지 못한 교수절차이다.
이와 같은 논의를 토대로 대체로 초등학교 영어 수업에 적용될 수 있는 교수 절차는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분위기 조성과 복습 ⇨ 수업 목표제시 ⇨ 상황설정과 언어 도입 ⇨ 언어의 시범과 강조 ⇨ 언어의 의미 이해 점검 ⇨ 단순 연습 또는 의도적 연습: 교사-학급, 교사-학생, 학생-학생 ⇨ 유의적인 활동의 예시 ⇨ 유의적 활동의 상황 설정 ⇨ 언어의 이해 점검 및 유의적 활동의 이해 점검 ⇨ 유의적 활동의 시작 ⇨ 순회 및 유의적 활동의 통제 ⇨ 유의적 활동의 수행 점검 ⇨ 다른 유의적 활동 예시, 수행, 점검 ⇨ 정리, 피드백 및 평가 ⇨ 마무리 및 과제 부여
참고문헌
김덕규(1996), 재미있는 초등 영어 교육을 위한 활동 프로그램, 초등영어교과 심화과정 연수교재, 춘천교육대학부설 초등교원연수원
김영미(1999), 동화로 가르치는 초등영어, 서울 문진미디어
김덕규(1998), 드라마 기법과 활동을 이용한 초등영어 지도 방안 연구, 초등영어교육
오마리아(1998), 놀이로 가르치는 초등학교 영어, 서울 (주)홍익미디어
이완기(1996), 초등영어교육론, 서울 문진당
최진황(1995), 영어 교수법 이론과 적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어교육, 교육학] 영어과에 적용된 7차교육과정 [A++]
  • 초등학교, 초급중학교, 고급중학교의 교육과정을 공포하였다. 교수요목기의 교육과정이란, 각급 학교의 교과편제와 시간배정과 함께 작성된 교수요목을 의미한다. 이때 교육과정은 교육과정의 체계적인 모습을 갖추지 못했던 시기였기 때문에 ‘교수요목기’라고 명명한다. 1945년 10월에 발표된 ‘중학교 영어과 교수요목’은① 교수요지② 교수방침③ 교수사항④ 교수상 주의등 4개의 장으로 구성되었고, 영어의 기초실력배양을 위한 최소한의

  • [영어교육] 세계화를 향한 21세기 영어교육의 방향 및 과제
  • 수업의 적용3. 청화식 교수법(Audio-Lingual Method)1) 특징2) 교실 수업의 적용4. 컴퓨터 보조 학습(Computer Assisted Instruction)1) 특징2) 교실 수업의 적용Ⅲ. 영어 조기교육의 찬성론과 반대론1. 영어 조기 교육 찬성론1) 언어학적 측면- 이론적 배경2) 심리, 사회적 측면3) 기능론적 측면2. 영어 조기 교육의 반대론1) 언어학적 측면2) 심리. 사회적인 측면 3) 갈등론적 측면 Ⅳ. 초등영어 교육과정Ⅴ. 중등학교 영어교육의 현황과 과제1. 회화교육에 대한 비

  • 한국과 미국의 토론 수업 활용 실태
  • 수업 시간의 겨우 5%만을 학생이 대답하도록 참여하는데 할애된다. 학생의 사고나 혹은 학생의 관점이 포함된 개방적인 대답은 1%도 안 된다. 사회과 교실 상황도 이와 구조적으로 다르다고 볼 수 있는 근거가 희박하다. 사회과교육에서 토론수업의 당위성이 강조되어 온 것에 비하면 사회과 교실에서 충분히 활용하고 있다고 평가하기 어렵다.3) 중등 영어과에서의 토론 수업 상황보통 인문계고등학교에서의 영어 교육은 이런 토론 교육의 단점 (high lev

  • 영어과 교육과정 -미국 내 다문화의 가치를 중심으로
  • 영어과 교육과정- 미국 내 다문화의 가치를 중심으로 -❚목차❚CONTENTS1이론적 배경 Theoretical Background 2대상 Target Learners 3학습 목표 Aims of Learning 4총괄 호 Summary of Lessons 5수업계획서 Lesson Plans 6평가 방안 Evaluation Methods 7학습 자료 및 참고 사이트 Useful Websites 8교육 방법 총괄 표 Overall Methodologies 9블룸의 목표분류학과의 대조표 Contrasts to Blooms Classification 10국가 교육과정과의 연관성 Relation to National Curriculum 1. 이론적 배경언어란 무엇인가

  • [학교교육과청소년 1학년]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 및 프로그램 분석
  • 학교 영어프로그램의 활성화가 어려운 상황이다. 따라서 농산어촌지역에서 각 학교별 한국인 교사가 방과후학교 영어프로그램을 운영모형에 따라 쉬운 멀티미디어교재(CD-ROM, 웹사이트)를 활용하여 주당 4일간 학생들의 기본적인 의사소통을 가르치고 각 농촌지역 초등학교를 순회하고 있는 원어민교사가 주당 1일을 활용하여 4일간 한국인교사와 배운 학생들의 의사소통 능력을 평가하는 형태로 운영한다.농산어촌 지역은 도시지역에 비해서 사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