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수업현황,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수업설계,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수업방법과 수업모형, 초등학교 영어교육 수업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6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도덕과,음악과(학습,수업)교육지도, 미술과(학습,수업)교육지도, 수학과(학습,수업)교육지도, 체육과(학습,수업)교육지도, 영어과(학습)교육지도
- 내용중심 영어수업에서 소집단 과제 활동의 학습효과에 관한 연구
- [고등학교 교육과정]고등학교 교육과정의 개정중점,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기본내용, 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 고등학교 재량활동교육과정, 고등학교 특별활동교육과정,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개선과제
- [초등학교 영어과교육과정]초등학교 영어과교육과정 목표,내용,TEE정책, 초등학교 영어과교육과정 교수학습방법론,문제점,지도방법 분석
-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의 문제점과 개선방안0
- 목차
-
Ⅰ. 서론
Ⅱ.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특징
Ⅲ.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도입취지
Ⅳ.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수업현황
Ⅴ.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수업설계
1. 교수 학습 활동의 계획
2. 시청각 자료의 활용
3. 놀이 중심의 동적인 학습
4. 발화 지도와 오류 수정
5. 교사의 수업 영어 사용
6. 내용의 재구성
Ⅵ.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수업방법
1. 제6차 교육과정에서 밝힌 초등학교 영어과 교수․학습방법
2. 제7차 교육과정에서 밝힌 초등학교 영어과 교수․학습방법
Ⅶ.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수업모형
1. 소집단 협력(Jigsaw) 학습 중심의 열린 영어수업
2. 협동 학습(team teaching) 중심의 열린 영어수업
3. 소규모 활동(small-group work) 중심의 열린 영어수업
1) 짝 활동(pair work)
2) 다중 채널 활동(multi-channel work)
3) 원형 활동(circle work)
4) Y자형 활동
5) 수레바퀴형(wheel)
6) 4 . 6 . 8 형
4. 이야기 들려주기 (storytelling)를 통한 열린 영어수업
5. 모둠 활동(group activity)으로 하는 열린 영어수업
Ⅷ.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수업평가
1. 평가의 방향
1) 초등학교에서의 평가는 결과 중심의 평가가 아니라, 학생들이 주의를 집중하여 학습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주는 자극임을 인지한다
2) 학생들의 심리적 부담을 줄일 수 있는 방법으로 하되, 계량적 평가를 하지 않는다
3) 게임이나 역할놀이 같은 의사 소통 활동시의 참여 의욕, 태도, 의사 소통 능력 등을 관찰하여 서술식으로 기록한다
4) 음성 언어 중심으로 지도를 하고, 음성 언어 사용 능력의 관찰, 과업 수행 등을 방법으로 평가한다
5) 심화․보충 집단으로 나눌 때에는 열린교육의 수업 형태 속에서 자연스럽게 집단이 형성되게 한다
2. 평가의 방법
1) 비형식적 관찰 방법
2) 비형식적 필답 시험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Scrivener(1994)는 명시적 제시(clarification, C), 제한적 사용(restricted use, R), 진정한 사용(authentic use, A)의 단계로 나누고 이들을 (1) CRRA, (2) RCR, (3) ACA, (4) RCA 등 4가지의 수업유형으로 제시한다. 첫 번째 유형은 제시, 통제된 구두 활동, 통제된 문어 활동, 의사소통 활동이다. 두 번째 유형은 통제된 구두활동, 유용한 언어의 명시적 제시, 제한적 구두 활동이다. 세 번째 유형은 의사소통 활동, 유용한 언어의 명시적 제시, 의사소통 활동이다. 네 번째 유형은 읽기 활동 또는 듣기활동, 유용한 표현에 초점, 의사소통 활동이다. Scrivener의 구분의 요점은 교실수업의 교수절차를 구성할 때 어떤 언어기능에 초점을 두느냐의 문제와 정확성 활동과 유창성 활동 중 어느 활동을 먼저 하느냐의 문제로 귀착된다. 앞의 학자들의 주장을 교실수업의 절차를 구성하는데 활용한다면 (1) 언어기능, (2) 조용함과 소란함, (3) 정신적 개입과 신체적 관여, 그리고 (4)정확성과 유창성 등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Scrivener가 제시한 4가지 교수절차 중 CRRA, RCA는 언어(형태)에서 의사소통(의미)으로 진행하는 교수절차이고, ACA는 의사소통, 언어, 의사소통으로 진행하는 교수절차이다. 또한 RCR은 언어에 국한된 활동만 수행되고 의사소통으로 진행하지 못한 교수절차이다.
이와 같은 논의를 토대로 대체로 초등학교 영어 수업에 적용될 수 있는 교수 절차는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분위기 조성과 복습 ⇨ 수업 목표제시 ⇨ 상황설정과 언어 도입 ⇨ 언어의 시범과 강조 ⇨ 언어의 의미 이해 점검 ⇨ 단순 연습 또는 의도적 연습: 교사-학급, 교사-학생, 학생-학생 ⇨ 유의적인 활동의 예시 ⇨ 유의적 활동의 상황 설정 ⇨ 언어의 이해 점검 및 유의적 활동의 이해 점검 ⇨ 유의적 활동의 시작 ⇨ 순회 및 유의적 활동의 통제 ⇨ 유의적 활동의 수행 점검 ⇨ 다른 유의적 활동 예시, 수행, 점검 ⇨ 정리, 피드백 및 평가 ⇨ 마무리 및 과제 부여
- 참고문헌
-
김덕규(1996), 재미있는 초등 영어 교육을 위한 활동 프로그램, 초등영어교과 심화과정 연수교재, 춘천교육대학부설 초등교원연수원
김영미(1999), 동화로 가르치는 초등영어, 서울 문진미디어
김덕규(1998), 드라마 기법과 활동을 이용한 초등영어 지도 방안 연구, 초등영어교육
오마리아(1998), 놀이로 가르치는 초등학교 영어, 서울 (주)홍익미디어
이완기(1996), 초등영어교육론, 서울 문진당
최진황(1995), 영어 교수법 이론과 적용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