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3학년 교과교육과정, 초등학교 3학년 자기주도적재량활동, 초등학교 3학년 교과통합창의적체험활동, 초등학교 3학년 필독도서와 권장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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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3학년의 학생특성

Ⅲ. 초등학교 3학년의 교육목표
1. 학년 경영 목표
2. 학년 경영 방침

Ⅳ. 초등학교 3학년의 교과교육과정
1. 교과 지도의 기본 방향
2. 교과 지도의 방법
1) 수준별 교수․학습 과정 정립과 적용
2) 학습자 수준에 적합한 다양한 방법의 교과 지도(학습자 중심의 수업 방법의 정립)
3) 학습자 중심의 학습 기본 구조
4) 개인차에 대응하는 수업의 흐름
5) 학습자 중심의 수업 유형 조직의 관점
6) 학습자 수준에 맞는 다양한 과제 제시

Ⅴ. 초등학교 3학년의 자기주도적재량활동
1. 활동 내용
1) 교사가 주도하는 주제 탐구
2) 학생 주도의 소집단 공동 주제 탐구
3) 자연 체험 및 답사 활동
4) 문화 체험 및 답사 활동
5) 기타
2. 학습 집단 편성
3. 시간 운영
1) 교사 주도의 주제 탐구를 할 경우
2) 학생 주도의 소집단별 주제 탐구를 할 경우
3) 체험 및 답사 활동을 할 경우
4) 기타
4. 교사 배치
5. 자료

Ⅵ. 초등학교 3학년의 교과통합창의적체험활동
1. 성격
2. 목표
3. 편성․운영 방침
4. 내용
5. 평가

Ⅶ. 초등학교 3학년의 필독도서와 권장도서
1. 필독도서
2. 권장도서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행 초등교육은 만 6-12세의 아동을 대상으로 초등학교에서 의무교육 및 기초적인 교과지식을 제공하는 교육의 특성을 지닌다. 그렇지만 교육적 인식론에 따른 초등교육의 대상에 대한 연령 규정에 관하여 논란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대해 엄태동은 초등교육을 필요로 하는 진정한 초등교육이 있다면, 그것은 연령에 의해서가 아니라 교육이 학생들에게 줄 수 있는 그 무엇에 기초하여 한정될 필요가 있을 것이다라고 주장하고 있다. 따라서 초등교육의 대상을 연령적으로 제한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가능 할지 모르지만, 교육본위의 입장에서는 연령의 제한을 둘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더구나 초등교육은 초등학교라는 교육공간에서 이루어지는 것으로만 생각되나, 교육적 인식론에 따른 교육공간은 획일화된 공간을 벗어나 체험의 교육공간으로 확대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초등학교는 초등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도록 보조하는 제도적 장치일 뿐, 그것이 초등교육의 성격과 의미를 규정할 수 없기 때문이다.
또한 초등교육이 의무교육의 특성을 지닌 것으로 규정하고 있는데, 이것도 시민국가의 출현과 더불어 공교육제도가 마련되면서 이루어졌다. 그러나 교육적 인식론에 따른 초등교육과 같은 형태는 이미 의무교육의 이념이 생기기 이전부터 초등교육은 나름대로 원리에 따라 운영되고 발전되어 왔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의무교육으로서의 초등교육은 초등교육 본래의 모습이라고 할 수 없다.
한편 초등교육은 초등의 또는 초급의 교과지식을 제공함으로써 그 이후의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학습자를 준비시키는 교육으로 성격을 규정하고 있다. 그렇지만 초등교육은 본래 학습자가 평생에 걸쳐 수행해야 하는 자기주도적 학습활동의 수행 능력을 길러주는 교육으로 생각한다면, 초등의 또는 초급의 교과지식을 제공하는 것은 초등교육의 본질적인 의미를 탐색하는데 제약이 될 것이다.
참고문헌
◎ 교육부, 초등학교 교육과정, 서울 교육부, 1997
◎ 문인원, 초등교육의 목적과 성격, 인천교대 논문집, 인천교육대학교, 1983
◎ 유승희, 초등교육학의 학문적 성격과 탐구 영역, 초등교육연구, 한국초등교육학회, 2000
◎ 이병진, 초등교육학개론, 문음사, 1999
◎ 이원희, 21세기를 향한 대구·경북 초등교육의 발전방향, 대구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 초등교육연구논총 제9집, 1996
◎ 장찬익, 초등교육의 이해, 서울 문음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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