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축제 방문동기분석의 요인, 진도 영등축제 방문동기분석, 강원 국제관광엑스포축제 방문동기분석, 지역축제 방문동기분석 관련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6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지역축제 방문동기분석의 필요성

Ⅲ. 지역축제 방문동기분석의 요인

Ⅳ. 진도 영등축제 방문동기분석
1. 인구통계학적특성
2. 변수의 신뢰성 및 요인분석
1) 신뢰성검증
2) 동기요인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3) 영등제 방문경험에 따른 차이분석결과
4) 연령에 따른 동기요인의 분산분석 결과

Ⅴ. 강원 국제관광엑스포축제 방문동기분석
1. 방문동기
2. 방문자의 만족도
3. 만족에 대한 동기요인의 영향

Ⅵ.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샤머니즘적 형태에서 시작되어 부족국가시대의 제의 형태를 거치고 민중의 세시풍속으로 자리 잡은 우리의 축제 원형과 최근 5, 6년 전부터 시작된 문화관광축제는 그 발생과 목적, 주최자, 그리고 성격이 다르다. 과거로 거슬러 올라갈수록 제의적(祭儀的)이고 종교적(宗敎的)이며 현대로 내려올수록 유희적(遊戱的)이고 관광적(觀光的) 성격이 강해진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오늘날의 축제와 이벤트는 비록 그 소재가 우리의 것이라고 해도 개최방식은 선진국의 형태를 차용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그 용어 사용에 있어서 ‘축제’, ‘지역축제’, ‘향토축제’, ‘문화관광축제’, ‘이벤트’, ‘이벤트 관광’, ‘관광이벤트’ 등 다소 혼란이 존재한다. 원래 축제란 제사의 형식을 통해 신앙적 대상자에게 소망하는 바를 기도하는 것으로 제사 후에 술과 음식을 나눠 먹고, 춤과 노래를 즐기던 것이었으며 농경사회에 이어져 내려오면서 풍농과 마을의 안녕을 기원하는 연례행사 또는 세시풍속으로 발전하였다. 95년 지방 자치제 이후 관광객 유치와 지역 활성화의 일환으로 유치되고 있는 문화관광축제는 문화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에서 해마다 유망한 지역 축제를 선정하여 지원하고 있다.
메가이벤트는 엑스포, 올림픽, 박람회, 월드컵과 같이 국제적 수준의 유인력을 갖춘 대규모 이벤트로서 그만큼 이목이 집중되고 엄청난 방문자들이 일시에 집중되곤 한다. 따라서 행사에 참가하는 사람들의 기대와 동기, 그리고 현장에서 느껴지는 만족도는 소규모의 지역축제와는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인간의 동기는 복잡하고 다양한데 동기의 유형을 분류하고 체계화하려는 학자들의 노력에 의해 여러 가지 범주와 수준으로 구분되었으며 심리학에서 사용하는 기본적인 동기의 유형은 생리적 동기와 심리적 동기이다. 생리적 동기(physiological motivation)란 인간을 포함한 모든 유기체가 생리적으로 필요한 대상을 얻고자 목표 지향적으로 행동하는 동기이며 심리적 동기(psychological motivation)는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관계를 통하여 학습되는 동기로 자신이 속한 사회환경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
참고문헌
* 고승익·윤동구·정승훈·박은아(2000), 축제 방문동기 세분화에 따른 지각된 성과와 만족 분석 제주세계섬문화축제를 사례로, 관광학연구
* 박철·손해식(1998), 지역문화축제에 대한 의례분석적 접근과 관광상품화 전략, 관광학연구
* 안경모(1997), 지역축제의 관광자원 차별화 개발 전략, 관광개발논총
* 연경녀(1998), 축제참가동기 세분화에 관한 연구, 관광품질시스템연구 제4권 제7호, 관광품질시스템학회
* 이경모·강해상(2003), 국내외 지역축제 사례에 관한 연구, 관광경영학연구 제7권 제1호, 관광경영학회
* 조명환(1997), 자갈치축제 활성화 방안, 관광레저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마케팅] 체험관광에 대한 모든것
  • 관광에 대한 이론적 고찰 1) 체험관광의 정의2) 체험관광의 개념도입3) 체험관광의 내용과 차원4) 체험관광과 관람형관광의 차이점5) 체험관광의 중요성 2.체험관광의 사례분석1) 체험관광상품의 유형2) 체험관광의 종류 및 국내 체험관광의 현황3) 국외의 체험관광 상품 개발사례4) 국외의 주요 체험관광의 상품의 유형 Ⅲ. 결론 및 시사점참고문헌Ⅰ. 서론1. 연구 배경과거의 관광이 단순히 보고 즐기는 형태의 단순 관광형의 관광이 주를 이루

  • 함평 나비 축제의 성공요인
  • 함평나비축제의 성공요인 연구목 차Ⅰ. 序 論1) 연구의 배경과 목적2) 연구의 범위와 방법Ⅱ. 이론적 배경, 선행연구 검토1) 축제 성공의 기준2) 성공적인 지역축제 요인의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3) 분석 틀 정립 (성공요인)Ⅲ. 사례분석1) 축제 개요2) 선정 이유3) 함평 나비축제와 분석 틀 대조Ⅳ. 結 論Ⅴ. 참고자료1. 序 論1) 연구의 배경과 목적역사적으로 축제는 종합 예술적 측면과 종교적인 성격이 융합되어 이루어져왔다. 오늘날에 이르

  • [관광학]외래관광객 유치를 위한 방안
  • 관광산업은 고도 성장산업으로 뿌리내릴 수 있을 것으로 보이고 또한 세계적으로 情報化, 國際化, 民營化 趨勢가 급속히 진전되고 있어 國家間을 移動하는 觀光客이 지속적으로 增加할 것으로 보이며, 특히 주변국가들의 고도 경제성장으로 아태지역내 비즈니스여행, 국제회의전시여행, 개별여행의 증대가 예상되어 우리 나라 國際 觀光市場의 潛在的 成長展望은 낙관적이다. 그러나 우리 나라를 방문하는 외래관광객들을 계속 유인해 낼 관광상품

  • [학사] 강원도 지역축제 현황과 활성화 방안
  • 요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지역의 고유한 테마를 새롭게 발굴하고 이를 축제화하여 독특한 문화적 가치를 지닌 문화관광상품으로 개발하거나 또는 지역축제의 문화관광축제로의 전환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부산국제영화제, 경주세계문화엑스포, 광주비엔날레, 춘천인형극제 등과 같은 국제 규모의 축제에서부터 강릉단오제, 남원춘향제, 전주풍남제, 대구 약령시축제와 같은 전통문화축제, 그리고 진도영등제, 무주반딧불축제, 무안 연

  • [축제] 세계의 이색축제와 국내 축제를 통해본 축제 발전 전략
  • 축제(후루가와초) Ⅲ. 국내축제 사례1. 진도영등제와 진도 명물 여행2. 여주 도자기 축제3. 이천도자기축제1) 개최배경 2) 행사개요 3) 개최효과 4) 이천도자기축제 경제적 효과 5) 향후 발전계획 4. 금산인삼축제1) 개최배경 2) 행사내용 3) 경제적 효과 5. 춘천인형극제1) 개최배경 2) 행사내용 3) 개최효과 6. 안동 국제탈춤페스티벌1) 주제 및 마스코트2) 조직체계3) 재정의 자립도4) 축제의 구성Ⅳ. 지역축제의 관광상품화 및 이벤트개발 전략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