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소영역지도(조소교육,조소수업)사례, 조소영역지도(조소교육,조소수업)테라코타와 이야기조소, 조소영역지도(조소교육,조소수업)6차,7차교육과정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6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조소지도(조소영역교육,조소수업)정의,교육과정변천, 조소지도(조소영역교육,조소수업)단계,과정, 조소지도(조소영역교육,조소수업)방법,시사점
- 조소교육(조소영역지도, 조소수업)의 필요성, 조소교육(조소영역지도, 조소수업)의 내용과 실태, 조소교육(조소영역지도, 조소수업)의 수업모형과 실제, 조소교육(조소영역지도, 조소수업)의 내실화방안 분석
- 조소수업(조소영역지도, 조소교육) 정의, 조소수업(조소영역지도, 조소교육) 이론적 기반, 조소수업(조소영역지도, 조소교육) 절차, 작품보관법
- [제7차교육과정]제7차교육과정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교과,재량활동,특별활동, 제7차교육과정 고등학교선택중심교육과정의 특별활동
- 조소교육(조소지도, 조소영역수업)의 교육적 의의, 조소교육(조소지도, 조소영역수업)의 작품보관방법, 조소교육(조소지도, 조소영역수업) 수업모형
- 목차
-
Ⅰ. 서론
Ⅱ. 조소영역지도(조소교육, 조소수업)의 의미
Ⅲ. 조소영역지도(조소교육, 조소수업)의 과정
1. 발상
2. 구성
3. 표현
4. 평가
Ⅳ. 조소영역지도(조소교육, 조소수업)의 사례
1. 학습 목표
2. 수업 전 활동
3. 평가
4. 수업 후 활동
Ⅴ. 조소영역지도(조소교육, 조소수업)의 테라코타작품제작방법
1. 스케치 하기
2. 뼈대를 중심으로 흙 붙이기
3. 찰흙 붙여 나가기
4. 세부형태 표현 완성
5. 테라코타 제작하기
1) 방법 1
2) 방법 2
Ⅵ. 조소영역지도(조소교육, 조소수업)의 이야기조소작품제작방법
1. 주제의 해석
2. 전체구성과 연출
3. 제작과 표현방법
4. 재료의 활용
5. 성취감
Ⅶ. 조소영역지도(조소교육, 조소수업)의 6차교육과정과 7차교육과정의 비교
1. 표현 영역에 따른 비교
1) 제 6차 교과서의 표현 영역별 비교
2) 제 7차 교과서의 표현 영역별 비교
2. 표현 주제에 따른 비교
3. 표현 기법에 따른 비교
4. 표현 재료에 따른 비교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미술과 교육과정에서는 미술과의 지향 목표를 전인적 인간의 육성에 두고, 미적 체험 활동, 감상 활동, 표현 활동과 관련된 하위 행동 목표를 통해서 자연스럽게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총괄 목표와 하위 목표를 두고 있다.
미술 활동을 통하여 표현 및 감상 능력을 기르고, 창의성을 계발하며 심미적인 태도를 함양하게 한다.
(1) 미적 대상의 가치를 발견하고 이해할 수 있다.
(2) 느낌과 생각을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3) 미술품의 가치를 판단하고, 미술 문화 유산을 존중할 수 있다.
이상과 같이 표현 활동 교육과 미적 체험 활동 및 감상 활동의 교육을 균형 있게 실시하여, 예술의 의미와 가치에 대한 방향을 발견해 내려는 노력과 함께, 생활 속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애호하며, 존중할 수 있는 태도를 기르는데 많은 비중을 두어야 할 것이다.
표현을 위한 기본적인 학습 요소로서, ‘주제 표현’, ‘표현 방법’, ‘조형 요소와 원리’ 및 ‘표현 재료와 용구’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는데, 부조 표현을 위한 수업 활동에도 중요하게 적용되어야 할 것이다.
주제 표현의 경우, 명확한 주제가 있는 반면 그 무엇인가를 의미하는 상징적 이미지에서 비롯된 주제도 있다. 그러므로 다양한 사전 지식과 경험, 다양한 표현 방법을 제공하는 학습을 장려하는 방향으로 수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체제가 구성되어 있다.
표현 방법의 경우, 표현 방법에 따라 재료와 용구가 달라지므로 표현 재료와 용구의 전반적인 성질, 색, 질감 등에 대한 사전 지식이 필요하며, 재료가 지니는 가능성과 제한점을 숙지할 필요가 있다.
- 참고문헌
-
김정희 외 : 미술교육과 문화, 학지사, 2003
마순자·이돈수·칸딘스키 : 20세기 미술의 발견, 예경, 1980
메를로-퐁티·오병남 : 현상학과 예술, 서광사, 1990
박소영 : 초등학교 미술과 교수·학습 방법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2002
정은선 : 국민학교 미술과 지도에 있어서 조소 학습에 관한 연구, 성신여대 교육대학원, 1995
한국초등미술 교육학회 : 초등 미술과 교육학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술교육][미술과교육]미술교육(미술과교육)목적,역사,필요성,미술교육론, 미술교육(미술과교육)창의성,시각문화교육,문제점,교수학습방법,제언
- [도자기공예수업][도자공예교육]도자기공예수업(도자공예교육)분류,필요성,지도원리, 도자기공예수업(도자공예교육)도예실,문양,문제점,제언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과 서사 문학 속 인물
- 영어교육 노래,챈트수업, 국어교육 말하기듣기수업,쓰기수업,읽기수업, 도덕교육 토론수업, 사회교육 일반화발견수업, 미술교육 표현영역수업지도
- [초등학교 5학년][초등학교교육]초등학교 5학년의 교육과정 운영계획, 초등학교 5학년의 수준별교육과정, 초등학교 5학년의 특별활동, 초등학교 5학년의 자기주도적학습, 초등학교 5학년의 현장체험학습, 초등학교 5학년의 교육과정 평가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