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량활동교육과정 방향, 재량활동교육과정 편성, 운영, 교과재량활동, 창의적재량활동, 재량활동교육과정 문제점, 재량활동교육과정 개선과제와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6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창의적 재량활동 내용,문제점, 창의적 재량활동 사례, 창의적 재량활동 운영방법, 창의적 재량활동 개선방향, 창의적 재량활동 시사점,평가
- 재량활동 교육과정 사례,편성,운영, 재량활동 교육과정 발전과제,시사점
- 초등학교 재량활동 정의,설정배경, 초등학교 재량활동 영역,운영내용, 초등학교 재량활동 모형,현안, 초등학교 재량활동 개선방안,평가,시사점
- 수준별교육과정(학습,수준별수업)심리학적배경,운영, 수준별교육과정(학습,수준별수업)쟁점,사례,개선방향
- 재량활동 가치, 재량활동 특징, 재량활동 운영방침, 재량활동 교육환경조성, 재량활동 내용, 재량활동 사례, 재량활동 지도자료, 재량활동 평가
- 목차
-
Ⅰ. 서론
Ⅱ. 재량활동교육과정의 의의
Ⅲ. 재량활동교육과정의 기본방향
Ⅳ. 재량활동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1. 교과 재량 활동
1) 국민 공통 기본 교과의 보충·심화 학습
2) 중등학교 선택 교과(목) 학습
2. 창의적 재량 활동
1) 범교과학습
2) 자기주도적 학습
3) 주제 탐구 활동
4) 기타 자율 활동
Ⅴ. 교과재량활동
1. 교과 재량활동 편성‧운영 방안
1) 시간 운영
2) 교과 설정
3) 활동 집단 편성
4) 교과와의 연계
2. 교과 재량활동 편성 유형
1) 국민공통 기본교과 심화‧보충학습
2) 선택교과 학습
Ⅵ. 창의적재량활동
1. 범교과 학습
2. 자기 주도적 학습
Ⅶ. 재량활동교육과정의 문제점
Ⅷ. 향후 재량활동교육과정의 개선 과제
Ⅸ. 결론 및 시사점
1. 특별 활동과의 관계
2. 파행적 운영 가능성에 대한 우려
3. 교육적 필요 및 요구의 조정 문제
4. 자기 주도 학습을 위한 교사의 역할
5. 교사의 이해와 교육과정 전문성 제고
6. 교육 자료 및 시설
7. 평가 방안의 개선
8. 시·도 및 지역 교육청의 지원 활성화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재량활동 시간을 설정한 목적은 학생 개인의 특기, 관심, 흥미를 살릴 수 있는 새로운 영역과 내용을 설정하여 학생들의 학교생활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유발함으로써 풍부하고 다양한 자기 주도적인 학습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재량활동은 교과 재량활동과 창의적 재량활동으로 나뉘는데, 교과 재량활동은 중등학교의 선택과목 학습과 국민공통 기본교과의 심화․보충을 위한 것이며, 창의적 재량활동은 인성교육이나 성교육 등 범교과 학습과 자기 주도적 학습을 위한 것이다. 창의적 재량활동 시간은 현재도 여건이 가능한 학교부터 부분적으로 시행되고 있다. 중학교에서부터 창의적 교육활동 시간을 확보하기 위하여 주당 단위시간이 3시간 이상인 과목 중에서 1시간 이내를 감축하여 학교와 지역실정에 따라 자율적으로 창의적인 교육활동을 운영하도록 하고 있다.
이와 같은 재량활동의 교육적 의의는 무엇인가? 앞에서 살펴 본 것처럼 재량활동은 개성 있고 창의적인 인간 육성을 요구하는 시대적 상황에 부응하고 교육제도 운용, 교육내용 변화를 추구하는 교육적 요구를 수용하는 차원에서 신설 확대되었으며, 지역사회와 학생의 요구, 학교의 특수성, 교사의 교육관에 따라 학교 나름대로 특색 있는 교육활동을 전개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인 것이다. 재량 활동의 교육적 의의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의 다양한 요구, 흥미, 적성을 수용하기 위한 것이다. 제 7차 교육과정은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정을 편성, 운영하도록 하고 있다. 재량활동은 학생 개인의 특기, 관심, 흥미를 담는 새로운 영역과 내용을 설정하여 학생들의 학교생활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유발함으로써 풍부하고 다양한 자기 주도적인 학습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다.
둘째, 학교교육에 대한 사회적 요구를 수용하기 위한 것이다. 국민공통 기본 교과 이외에도 다변화하는 시대적 변화와 물밀 듯 밀려오는 지식 정보와 사회적 요구는 이미 개설된 교과로는 모두 담아낼 수 없다. 이러한 내용들을 학교 교육에 적합하게 프로그램화하여 학생들이 배울 수 있도록 한 것이다.
- 참고문헌
-
교육인적자원부,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2, 교육과정 자료 85, 2001
목포여자중학교, 학생중심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 교육부 지정 연구학교 운영 보고서, 2000
박순경 외, 초등학교 재량 활동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개발 RRC, 1998
서울특별시 교육청, 고등학교 창의적 재량활동 지도자료, 2002
서울 녹천중학교, 제7차 교육과정 시행을 대비한 중학교 창의적 재량활동 편성·운영 방안, 1998
전라남도교육청, 초등 학교 재량 활동 편성·운영 자료, 광주 : 도민문화사, 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재량활동 교육과정]재량활동 교육과정 교육적의미,필요성,목표,기본원칙, 재량활동 교육과정 실태,편성,운영방법,수준별교재개발방법,성과,시사점
- [재량활동교육과정]재량활동(교육과정)의의,성격,방침,주제선정, 재량활동(교육과정)내용,문제점,편성모형,보완방안,시사점
- [창의적 재량활동]창의적 재량활동 필요성, 교육과정, 편성, 영역별 내용, 창의적 재량활동의 사례, 운영방법, 프로그램개발방법, 평가 분석
- [초등학교 재량활동]초등학교 재량활동 확대배경,종류,필요성, 초등학교 재량활동 운영,내용,사례, 초등학교 재량활동 자료제작,발전과제,시사점
- [학교교육과정]학교교육과정의 개념,기본방향, 학교교육과정의 구성체제,운영체제, 학교교육과정의 검토사항,평가방향,내실화과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