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적학습 정의, 원리, 특성, 자기주도적학습 ICT활용교육과 홈페이지학습자료, 자기주도적학습 인식도, 자기주도적학습 교사역할과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6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자기주도적학습의 정의
Ⅲ. 자기주도적학습의 원리
Ⅳ. 자기주도적학습의 특성
1. 학습자가 수업의 주도권을 갖고 있다
2. 학습자 개인의 가치․욕구․선호 등에 따라 학습의 차이가 생긴다
3. 학습결과에 대한 책임이 학습자에게 부여된다
Ⅴ. 자기주도적학습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Ⅵ. 자기주도적학습의 홈페이지학습자료
Ⅶ. 자기주도적학습의 인식도
Ⅷ. 자기주도적학습을 위한 교사역할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자기 주도적 학습은 ‘학습자가 교사의 도움을 최소화하면서 학습자 자신이 학습의 주도권을 가지고 학습목표와 학습내용을 설정하며 학습자 자신에 맞는 학습방법을 찾아 이를 활용해가며 학습결과에 대하여 자신이 평가해 가는 학습형태’라 하였다. 즉, 자기주도적 학습은 개인차가 존중되는 학습으로 자기 스스로 공부할 문제를 선정하고, 자신에 맞는 학습방법을 선택하며, 그 결과를 검토하는 자기 평가력이 핵심이 되는 학습방법이라 할 수 있다.
자기주도적 학습은 평생교육에서 강조하는 능력이며 학습방법을 익히는 학습이다. 자기주도적 학습은 학습자가 자기 스스로 행하는 학습활동으로 인간이 학습하는 과정에 대한 인지적 이해를 증진시키는데 매우 중요하다는 관점에서 심리학적 지지를 받고 있으며, 구성주의에서 제시하는 ‘앎’의 구성에 있어서도 가르침에서 학습으로 옮아가고 있음과 시사하는 바가 일치한다. 학교 현장에서 자기 주도적 학습력을 키워주기 위해서는 단위수업 시간 동안에 학습하는 방법의 학습을 시키는 것에서부터 학습자가 그 능력을 기르게 하기 위한 점진적 단계를 설정해 두고, 자기 주도적 과제 학습에서 점차적으로 자기 주도적 협력 학습 등으로 전이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정규교과 시간을 통하여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교수-학습 전략을 활용할 필요가 있고, 단순한 지식의 전달보다는 문제해결 중심의 수업으로 전환하여 학습자 주도의 발표, 토론-질문 학습, 실험-실습 학습, 귀납적 학습 등을 통하여 학생이 수업에서 능동적인 행위자가 되도록 유도할 필요가 있다.
- 참고문헌
-
▷ 경상남도 교육청(1999), 자기 주도적 학습활동 자료, 서울 : 금창인쇄사
▷ 교육과학사, 자기주도적 학습을 위한 독서전략지도
▷ 서울특별시 교육연구원(1997), 자기 주도적 학습의 이론과 실제
▷ 인천광역시 교육과학연구원(1997), 열린교육을 위한 자기 주도적 학습의 이론과 실제
▷ 서울시특별시교육연구원(1998), 자기 주도적 학습의 이론과 실제
▷ Gary J. Confessore·Sharon J. Confessore(1996), 자기 주도적 학습의 길잡이, 교육 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기주도적학습 의미,특성, 자기주도적학습 기본원리,단계, 자기주도적학습과 교사주도적학습의 비교, 자기주도적학습과 교사역할 분석
- ICT활용교육 수준별학습(수업) 모형탐색과 적용, ICT활용교육 수준별학습(수업) 교재와 평가, ICT활용교육 수준별학습(수업) 개선방향과 제언
- [인터넷활용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의 장 단점과 현황 및 활용화 방안 분석
- [정보통신] 국제 정보격차 해소방안 연구-정보격차 해소를 위한 정책제안을 중심으로-
- [흥미유발] 흥미유발과 교육활동, 흥미유발을 위한 영화학습자료(영화교육자료), 흥미유발을 위한 수학학습자료(수학교육자료), 흥미유발을 위한 실험도구개발, 흥미유발을 위한 독서지도자료(독서교육자료)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