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생활 교과 목표, 운영, 슬기로운생활 교과 교수학습중점, 슬기로운생활 교과 교수학습형태, 슬기로운생활 교과 절차, 슬기로운생활 교과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6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슬기로운생활 교과의 특징
Ⅲ. 슬기로운생활 교과의 목표
Ⅳ. 슬기로운생활 교과의 운영
Ⅴ. 슬기로운생활 교과의 교수학습중점
Ⅵ. 슬기로운생활 교과의 교수학습형태와 절차
1. 살펴보기
2. 무리짓기
3. 재어보기
4. 견학
5. 만들기
6. 놀이하기
7. 토의
8. 조사․발표하기
9. 모의놀이
Ⅶ. 슬기로운생활 교과의 평가
1. 평가의 관점
2. 평가의 방법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초등교육은 통합교육, 전인교육, 기초기본교육, 보통일반교육, 무상의무교육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초등교과교육 역시 초등교육과 관련이 있다고 볼 때 초등교과교육의 특성은 일반적인 초등교육의 특성과 거의 다르지 않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위의 초등교육의 특성 중 통합교육, 전인교육, 기초기본교육, 보통일반교육은 초등교과교육의 특성으로 간주될 수 있는 반면 무상의무교육은 거리가 멀다고 할 수 있다. 왜냐 하면, 무상의무교육은 단순히 교과를 무상으로 그리고 의무적으로 가르친다라는 의미보다는, 한 인간으로서의 성장과 발달을 위해서 그리고 국민의 동질성을 유지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교육을 초등학교 단계에서 의무적으로 해야 한다는 의미로 생각할 때, 초등교과교육의 핵심적인 특성으로 간주하기에는 거리가 있기 때문이다.
교육의 성격 측면에서 볼 때, 초등교과교육은 통합교육(integrated education)으로서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교육에 있어서 통합이란 교과내용의 통합과 운영방법의 통합이 있을 수 있다. 먼저, 교과내용의 통합에 의한 교과교육이란 전통적인 교과의 벽을 뛰어넘어 아동들에게 분절된 지식과 경험을 제시하기보다는 전체적으로 통합된 지식과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초등교육의 대상인 아동은 전일체 또는 통일체로서의 존재이다. 따라서 아동들을 대상으로 보다 의미 있는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서는 통합된 경험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반면에, 초등교육보다 중등교육에서는 부분적으로 통합된 경험도 필요하나, 학년이 올라갈수록 그리고 연령이 많아질수록 형식적인 사고가 발달하는 시기이므로 더 분석적이고 분과적인 교과별 지식과 경험이 요구된다.
- 참고문헌
-
교육부(2000), 초등학교교사용지도서 슬기로운생활,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교육부(1998), 초등학교교육과정 해설(2) - 우리들은 1학년, 바른생활, 슬기로운생활, 즐거운 생활, 특별활동
교육부(1998), 초등학교 교육 과정 해설(Ⅴ), 서울 : 대한교과서(주)
교육인적자원부(2002),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슬기로운 생활 1-2, 서울 : 대한 교과서주식회사
심진구(1987), 초등교육과 교사, 서울 : 교육과학사
장찬익(1999), 초등교육의 이해, 서울 : 문음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만2세 1년 개별면담일지 10Page 분량입니다.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개별상담일지)
- 수질오염 - 정의와 원인
- 의미장 - 의미장에 대한 기초 지식 & 장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전개
- 초등 사회수업지도안 - 논쟁문제수업모형
- [국어정서법, 맞춤법] 한글 맞춤법 오용 사례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