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생활 교과 목표, 운영, 슬기로운생활 교과 교수학습중점, 슬기로운생활 교과 교수학습형태, 슬기로운생활 교과 절차, 슬기로운생활 교과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6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슬기로운생활 교과의 특징

Ⅲ. 슬기로운생활 교과의 목표

Ⅳ. 슬기로운생활 교과의 운영

Ⅴ. 슬기로운생활 교과의 교수학습중점

Ⅵ. 슬기로운생활 교과의 교수학습형태와 절차
1. 살펴보기
2. 무리짓기
3. 재어보기
4. 견학
5. 만들기
6. 놀이하기
7. 토의
8. 조사․발표하기
9. 모의놀이

Ⅶ. 슬기로운생활 교과의 평가
1. 평가의 관점
2. 평가의 방법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초등교육은 통합교육, 전인교육, 기초기본교육, 보통일반교육, 무상의무교육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초등교과교육 역시 초등교육과 관련이 있다고 볼 때 초등교과교육의 특성은 일반적인 초등교육의 특성과 거의 다르지 않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위의 초등교육의 특성 중 통합교육, 전인교육, 기초기본교육, 보통일반교육은 초등교과교육의 특성으로 간주될 수 있는 반면 무상의무교육은 거리가 멀다고 할 수 있다. 왜냐 하면, 무상의무교육은 단순히 교과를 무상으로 그리고 의무적으로 가르친다라는 의미보다는, 한 인간으로서의 성장과 발달을 위해서 그리고 국민의 동질성을 유지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교육을 초등학교 단계에서 의무적으로 해야 한다는 의미로 생각할 때, 초등교과교육의 핵심적인 특성으로 간주하기에는 거리가 있기 때문이다.
교육의 성격 측면에서 볼 때, 초등교과교육은 통합교육(integrated education)으로서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교육에 있어서 통합이란 교과내용의 통합과 운영방법의 통합이 있을 수 있다. 먼저, 교과내용의 통합에 의한 교과교육이란 전통적인 교과의 벽을 뛰어넘어 아동들에게 분절된 지식과 경험을 제시하기보다는 전체적으로 통합된 지식과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초등교육의 대상인 아동은 전일체 또는 통일체로서의 존재이다. 따라서 아동들을 대상으로 보다 의미 있는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서는 통합된 경험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반면에, 초등교육보다 중등교육에서는 부분적으로 통합된 경험도 필요하나, 학년이 올라갈수록 그리고 연령이 많아질수록 형식적인 사고가 발달하는 시기이므로 더 분석적이고 분과적인 교과별 지식과 경험이 요구된다.
참고문헌
교육부(2000), 초등학교교사용지도서 슬기로운생활,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교육부(1998), 초등학교교육과정 해설(2) - 우리들은 1학년, 바른생활, 슬기로운생활, 즐거운 생활, 특별활동
교육부(1998), 초등학교 교육 과정 해설(Ⅴ), 서울 : 대한교과서(주)
교육인적자원부(2002),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슬기로운 생활 1-2, 서울 : 대한 교과서주식회사
심진구(1987), 초등교육과 교사, 서울 : 교육과학사
장찬익(1999), 초등교육의 이해, 서울 : 문음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교과서에 실현되었는지 알아보기 위한 의미 있는 활동이 될 것이다. 성 격목 표내 용교수학습방법평 가-창의적국어사용능력신장-지식 학습의중요성-초중고 단일화된 목표(단, 언어 자료의 수준과 국어 양상 수준에 있어 학교급별 차이 존재)수준별 내용범주화-직접 교수법-문제 해결 학습-전문가 협력학습-가치 탐구 학습-창의성 계발 학습-반응 중심 학습-역할 놀이 학습-과정 중심 읽기 지도-과정 중심 쓰기 지도-평가의 내용이 특정

  • [과학과] 기본교육과정과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연계를 통한 과학과 수업 -`빛` 단원을 중심으로
  • 교과의 운영 실태와 문제점에 대한 분석 결과 및 과학교육 관련 문헌 조사( 참조)를 통하여 과학교과 교수-학습 방법 개선을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을 선정해 보았으며, 놀이를 통한 과학교육, 생활 중심의 과학교육에 중점을 두고 개선하고자 하였다.1) 실태 및 문제점 분석을 통한 고려 사항(1) 기본교육과정과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에서 각각의 주제에 부합하는 공통의 내용을 선정하여 난이도에 따른 지도방법을 구성한다.(2) 기본교육과정

  • [교육학] 7차 교육과정
  • 학습 및 심화*보충 학습▷ 유의 사항 - 우열반 편성이 아니라 기본 과정 외에 심화?보충 학습 기회 부여, 공교육의 기초 학력 보장- 능력별 심화*보충 학습의 기회 제공 - 구체적 운영 방법은 지역, 학교가 자율적으로 결정(수준별 학습 집단 편성, 자격기준 교수*학습 자료 개발 등)- 교과서 및 교재는 재구성하여 사용하되, 반드시 교육과정과 학교 교육 계획에 근거해야 함 - 수준별 교육과정 평가는 기본 학습 내용 중심으로 평가하되, 심화*보충학습

  • 초등학교 교육과정편성, 초등학교 교과교육과정, 초등학교 수준별교육과정, 초등학교 재량활동, 초등학교 특별활동교육과정, 초등학교 교육과정평가계획
  • 교과교육과정1. 교과의 재구성2. 지역 사회의 교육 여건과 환경의 반영3. 학생의 직접적인 체험 활동 강조4. 수준별 교육 과정 운영5. 교과 지도 계획 수립 절차1) 학년(급) 목표 설정2) 교육 중점 설정3) 필수 학습 지도 내용 선정4) 지도 방법 선정5) 평가 방법의 결정Ⅴ. 초등학교의 수준별교육과정1. 의미2. 필요성3. 수준별 교육 과정의 편성․ 운영4. 수준별 교수학습Ⅵ. 초등학교의 재량활동교육과정1. 재량활동 운영의 실제1) 활동 영역 선정

  • 통합교육과정 레포트
  • 교과의 교육적 기능⑴ 인식론적 기능⑵ 심리적 기능⑶ 사회적 기능Ⅴ. 교수-학습의 원리⑴ 기본가정⑵ 학습원리Ⅵ. 통합교과의 변천과정⑴ 교수요목 시기부터 제 3차 교육과정까지의 교과 통합 ⑵ 제 4차 교육과정의 통합교과⑶ 제 5차 교육과정의 통합교과⑷ 제 6차 교육과정의 통합교과⑸ 제 7차 교육과정의 통합교과Ⅶ. 통합교과 구성의 문제점과 과제⑴ 문제점⑵ 과제Ⅷ. 통합교과 종류⑴ 우리들은 1학년⑵ 바른 생활⑶ 슬기로운 생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