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루너 발견학습모형(발견수업)특징, 브루너 발견학습모형(발견수업)원리, 브루너 발견학습모형(발견수업)모형, 발견학습모형(발견수업)적용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6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브루너 발견학습모형(발견수업)의 의미

Ⅲ. 브루너 발견학습모형(발견수업)의 특징

Ⅳ. 브루너 발견학습모형(발견수업)의 원리

Ⅴ. 브루너 발견학습모형(발견수업)의 모형

Ⅵ. 향후 발견학습모형(발견수업)의 적용 과제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발견학습과 탐구학습은 학생이 학습의 주체가 되고 구체적인 활동을 통하여 나름대로의 결론을 내리도록 유도한다는 점에서 공통성을 갖지만, 교수․학습 과정에서 강조되는 활동과 과정에 차이가 있다. 발견학습은 주로 과학의 기초과정인 관찰하기, 분류하기, 측정하기, 예상하기, 서술하기, 추리하기 등으로 구성되는 반면 탐구학습은 문제의 제기, 가설의 형성, 실험 설계, 데이터 수집, 가설의 검증, 그리고 결론의 형성의 과정으로 구성된다.
이러한 발견학습이나 탐구학습을 인터넷을 활용하여 시행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구체적인 준비가 필요하다. 한 예로 Newmann은 인터넷을 이용한 탐구수업을 실시하였는데 이를 위해 학생들이 자신의 탐구활동을 관리하고 스스로 조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의 개발이 필요하다고 보고하고 있다. 백영균과 설양환은 인터넷을 기반한 탐구학습 위해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점에 유의해야 한다고 말한다. 첫째, 탐구적 수업에 활용되는 인터넷은 독립된 CAI와는 달라야 한다. 즉, 데이터베이스 및 전자사서함 등 인터넷상의 모든 사이트를 기반한 탐구활동을 위한 틀을 제공해야 하며 이들의 역할이 강조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둘째, 탐구적 수업은 덜 구조화되어 있기에 교사통제 유형이 더 바람직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준비는 미시적인 관점보다는 전체적인 관점에서 과제를 보면서 이루어져야 한다. 탐구학습을 하더라도 그 결과가 발견이나 나름대로의 결론에 도달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으며, 또한 발견은 반드시 위에서 제시한 여러 과정을 거치지 않더라도 직관이나 경험에 의해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김현재 - 과학과 열린교육, 교육과학사
배종수·강완(1993) - 발견학습 지도에 관한 연구, 과학과 수학교육 논문집
백영균·박주성(2005)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박승재·조희영(1994) - 학습론과 과학교육, 교육과학사
양서원 -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이해
정완호 외(1997) - 과학과수업모형,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학습이론 통찰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 자기주도적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 자원기반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 발견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 적용과제
  • 원리9. 생활의 원리Ⅴ. 교수학습이론의 통찰학습이론Ⅵ. 교수학습이론의 자기주도적학습이론Ⅶ. 교수학습이론의 자원기반학습이론Ⅷ. 교수학습이론의 발견학습이론1. 발견학습의 의미2. 발견학습의 수업 모형1) 발견학습의 목적2) 발견학습 수업모형의 특징3) 발견학습 수업모형의 가정4) 발견학습 수업모형의 성공 조건 3. 발견학습의 장점4. 발견학습에서의 교사의 역할5. 발견학습 적용시 유의점Ⅸ. 향후 교수학습이론의 적용 과제참고문

  •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주안점,구성내용,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사례,모형,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기대효과,시사점
  • 적용 및 평가Ⅷ.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의 모형1. 발견학습의 목적2. 발견학습 수업모형의 특징3. 발견학습 수업모형의 가정4. 발견학습 수업모형의 성공 조건 1) 학습태세2) 요구상태3) 관련정보의 학습4) 연습의 다양성Ⅸ.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의 기대효과1. 발견학습의 적용2. 발견학습의 기대효과Ⅹ.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의 시사점1. 한 교과의 구조를 알거나 교과에 포함된 기본적 원리를 알면 기본

  • 유아과학교육의 이론 중 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 학습자에게 교과의 최종적인 결과물을 전달하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 최종적인 형태를 학습자 스스로 조직할 수 있도록 하는 학습으로 자신의 지적 능력을 활용하여 기존의 정보를 재조직하고 변형하여 새로운 것을 알게 되는 것을 발견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것은 주어진 상황에서 새로운 규칙성과 관련성을 찾으려는 문제해결 과정에서 이루어질 수 있다고 하였으며, ‘과제의 파악’, ‘가설의 설정’, ‘원리의 발견’, ‘원리의 적용’등

  • [초등수학기초이론] 초등수학 단원 재구성(3-나 5. 들이재기)
  • 과제 해결: 문제 해결 방안이 수정 발전되면서 계획된 절차에 따라 구체적 조작을 통한 형식적 조작이 이루어지는 단계로 문제의 해답을 얻는다.- 결과 음미: 객관적 논리 아래 검증하고, 주어진 사실과 대조 음미하면서 새로운 이치를 발견하고 확실성을 더해 준다. 연습도 여기에 해당된다.ㄷ. 정착 - 정리, 발전: 하나의 학습 과제를 수업하고 난 후 개념과 원리의 정리, 학습 내용을 정리하고 과제해결의 결과를 바탕으로 일반화하고 새로운 학습 과

  • [교육과]학습이론에 관한 논의 및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고찰
  • 브루너의 발견학습2) 발견학습의 의미3) 발견학습의 수업 모형4) 발견학습의 장점5) 발견학습에서의 교사의 역할6) 발견학습 적용시 유의점8.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1) 인지 발달의 주요개념2) 인지발달의 주요원리3) 인지발달의 단계별 특성9. 사회적 학습이론10.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정리Ⅳ. 구성주의 학습이론Ⅴ.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학습이론관점의 비교참고문헌학습이론에 관한 논의 및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학습이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