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웬펠드(V. Lowenfeld)의 미술 표현의 발달 단계에 따른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6 / 2019.12.24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로웬펠드(V. Lowenfeld)의 미술 표현의 발달 단계에 따른 특징
- 목차
-
로웬펠드(V. Lowenfeld)의 미술 표현의 발달 단계에 따른 특징
b. 조절된 긁적거리기(controlled scribbling)
c.의도적 긁적거리기(naming of scribbling)
2. 전도식기 (pre-schematic stage 4-7세)
3. 도식기 (7-9세)
4. 여명기 혹은 또래 집단기 (9세-11세)
5. 의사실기 (11-13세)
*결정기(13-14세)
6. 사춘기 (14-17세)
1.난화기(scribble stage :2-4세)
a. 무분별한 긁적거리기 (disordered scribbling)
- 본문내용
-
아동미술
로웬펠드의 미술 표현의 발달 단계에 따른 특징을 서술하시오.
1.난화기(scribble stage :2-4세)
a. 무분별한 긁적거리기 (disordered scribbling)
대게 1세가 되면 나타나서 2세 - 2세반까지 지속되며 이 시기에는 긁적거리기에 대한 시각적 통제를 거의 못한다. 이시기에는 유아들에게 (절대로 요구하지 말아야하며) 형태를 요구 하는 것은 발달단계로 이해하지 못한것이며 유아발달에 해를 줄 수 있다.
b. 조절된 긁적거리기(controlled scribbling)
무질서한 scribbling을 시작한지 약 6개월 정도가 지나면 유아는 자기의 손이나 팔의 움직임과 종이위에 흔적을 깨닫기 시작한다. 이것은 그림자체는 차이가 없지만 손목이 유연해지고 자신의 동작에 대한 통제를 발견한 것이므로 매우 중요한 단계이다. 유아가 손과 눈과 눈의 협응을 깨닫기 시작하면서 움직임을 다양하게 시도하다가 3세가 되면 원(둥근선)을 그리지만 사각형은 못그린다. 긁적거리기가 정교화 되지만 아직까지는 그런것과 나타내고자 하는 시각적 표상에는 관계가 별로 없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로웬펠드 발달단계][로웬펠드][발달단계][피아제발달단계]로웬펠드 발달단계의 의미, 로웬펠드 발달단계의 미적 표현유형, 로웬펠드 발달단계의 적용, 로웬펠드 발달단계와 피아제발달단계의 비교 분석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R,kellog)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미술교육]미술교육의 개념,동향, 미술교육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관점, 미술교육의 문제점, 미국의 미술교육 사례,발전과제
- [미술교육]미술교육의 정의,목표, 미술교육의 동향,지도원리, 미술교육의 교사역할,방법, 미국의 미술교육 사례, 미술교육의 방향
- [아동미술] 아동 미술교육과 창의성의 관계에 대해 정리하고, 각 발달 단계별 창의성 향상을 위한 미술지도 방법에 대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