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nfenbrenner의 인간생태체계,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적체계, 거시체계, 시간체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6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Bronfenbrenner의 인간생태체계,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적체계, 거시체계, 시간체계
목차
1. 미시체계
2. 중간체계
3. 외적체계
4. 거시체계
5. 시간체계
본문내용
2. 중간체계
미시체계들을 연결시켜주며 미시체계들이 중복되어서 생기는 대인관계를 의미한다. 두 개 또는 더 많은 환경들간의 상호관계를 말하는데 아동의 경우 가정과 학교의 관계, 가정과 또래집단의 관계가 대표적이다.
부모가 매일 싸우는 등 가정불화가 아동의 학교생활과 또래관계, 학교성적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처럼 어떤 하나의 미시체계에 일어나는 사건들은 다른 미시체계에서 일어나는 아동의 행동과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3. 외체계
개인이 직접적인 관련성은 없으나 개인에게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구조인 환경요소로 부모의 직장, 이웃공동체, 학교와 지역사회와의 관계, 교육위원회, 대중매체, 정부기관 등이 포함된다.
예전에는 중학교 1학년부터 영어를 배웠지만 7차 교육과정에 들어서면서 초등학교 3학년부터 영어를 배우게 되었고, 인터넷의 발달로 폭력적이고 선정적인 자료들에 아동들이 쉽게 노출되었다. 그러면서 여러 아동성범죄나 아동폭력이 늘어나게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 레포트) 브론펜브레너(Bronfenbrenner)의 생태학 이론에 대한 나의 생각(미시, 중간, 외적, 거시체계 및 교육적 함의)
  • 외적, 거시, 시간체계)I. 서론 1II. 본론 11. 생태학적 이론(ecological theory) 21) 미시체계(microsystem) 22) 중간체계(mesosystem) 33) 외체계 (exosystem) 44) 거시체계(macrosystem) 42. 브론펜브렌너가 강조한 내용 53. 교육적 함의 54. 생태학적 이론의 영향 6III. 결론 6* 참고자료 7I. 서론생태학(ecology)이란 개인이나 유기체가 경험하고 있는 혹은 개인과 직접․간접으로 연결되어 있는 환경적 상황을 의미한다. 인간생태학의 대표적인 학자 브론펜브레너(Uri Bronfenbrenne

  • 건강가정에 대한 이론적 접근에 있어서 생태학적 관점이 건강가정에 미치는 중요요인에 대하여 학문적 근거로 논하시오
  • 체계4.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Bronfenbrenner의 생태체계이론에 의하면 환경은 인간과 직접 접촉하는 미시체계에서부터 더 나아가 중간체계, 외체계 및 거시체계의 형태로 체계화된 생태체계를 구축하고 있으며, 인간은 이러한 생태체계 속에서 환경과 상호작용한다고 하였다. 가족구성원은 가족 내에서 다양한 위치에서 서로 상호의존한다. 가족과 외부체계를 구분하는 경계는 엄격함과 침투성 정도에 따라 다양하다. 가족은 시간이 지나면

  • [생태학적 이론] 브론펜브레너(Bronfenbrener)의 생태학적 체계이론, 엘더(Elder)의 생애이론, 생태학적 이론에 대한 평가 - 아동발달의 생태학적 접근방법
  • Bronfenbrenner는 국내외적으로 잘 알려진 학자로서 유럽의 6개 대학에서 명예학위를 받았으며, 1994년에는 한국을 방문하여 한국아동학회와 발달심리학회가 공동으로 개최한 국제학술심포지엄에서 기조연설도 한 바 있다.생태학적 체계이론은 Bronfenbrenner( 1979)가 인간발달을 사회문화적 관점에서 이해하는 이론이다. 이 이론에는 다섯 가지의 환경체계가 있다. 미시체계(microsystem), 중간체계(mesosystem), 외체계(exosystem), 거시체계(macrosystem), 그리고 시간체계(c

  • 생태학적 체계이론
  • 생태학적 체계이론CONTENT생태학적 체계이론I. 미시체계II. 중간체계III. 외체계IV. 거시체계V. 시간체계* 참고문헌생태학적 체계이론Bronfenbrenner(1979)는 인간의 발달과정에서 가정의 중요성, 특히 부모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인간발달을 사회문화적 관점에서 이해하려는 이 이론은 다섯 가지의 환경체계를 제시하고 있다. 즉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체계, 거시체계, 시간체계이다. 청소년을 둘러싸고 있는 직접적인 환경뿐만 아니라 문화적 환

  • 생태학적 이론 레포트
  • 생태학적 이론가는 Bronfenbrenner로, 그는 아동발달을 생태학적 모델로 보는 방법을 창안한 사람이다. 그는 아동이 사회라는 큰 틀 속에서 생물학적, 심리적, 사회적으로 적응하고 발달하는 존재라고 생각했는데, 이는 과거보다 훨씬 더 복잡하고 포괄적으로 아동을 파악한 것이다. 그는 인간의 발달에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체계, 거시체계, 시간체계의 다섯 가지 환경적 체계가 서로 상호작용하여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한다.I. 생태학적 이론의 기본 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