뺑소니사고에 대한 이론적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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뺑소니사고에 대한 이론적 고찰
목차
Ⅰ. 머리말
Ⅱ. 뺑소니에 대한 이론적 고찰
1. 뺑소니의 정의 및 원인
2. 뺑소니의 요건과 특가법 5조 3항
Ⅲ. 뺑소니 연도별 발생건수와 판례분석
1. 연도별 발생건수
2. 판례분석(유형별)
3. 뺑소니를 인정한 경우
4. 뺑소니를 인정하지 않은 경우
Ⅴ.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는 국가정책적으로도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잇따. 교통범죄의 증가로 인한 사법기관의 업무증가와 수많은 피해자 등 사회적인 문제가 한두가지가 아닐수 없다. 현재 우리사회에서 교통범죄는 크게 교통질서위반범죄와 교통사고로 인한 범죄로 구분되며, 이러한 교통범죄는 다시 단순한 질서위반, 중대한 질서위반, 과실사고, 단순 물적 피해사고, 음주교통사고 및 교통사고후 도주 등과 같은 고의성이 있는 인적 피해사고등으로 나누어질수 있다. 교통학이라는 학문의 특성이 방대하고 거시적인 특성으로 특정분야의 다각적 집중적 분석을 통해야만 그 실효를 높일수 있다생각한다. 이하에서는 교통사고후 도주(도주운전죄) 흔히들 말하는 뺑소니의 사건의 정의와 요건 범죄인정여부(판례중심으로)등을 살펴보기로 한다.

Ⅱ. 뺑소니에 대한 이론적 고찰
1. 뺑소니의 정의 및 원인
도주운전죄란 “교통사고후 피해자를 구호하지 않고 생명, 신체에 대한 위험상태에 방치하는 행위라” 정의 할수 있다. 즉 뺑소니 사고란 교통사고로 사람을 다치게 하거나 사망케 한 경우에 운전자가 이를 방치하고 그대로 도주하는 경우라고 할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특정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위반 이하에서는 특가법이라 한다. 줄여서 특가법으로 이를 엄하게 처벌하고 있다. 보통의 교통사고(음주나 중앙선 침범 등)는 5년 이하의 금고나 금 2,000만원 이하의 벌금인데 비하여 특가법상 도주는 1년 이상(상해)또는 5년 이상(사망)의 징역형에 처하게 되어 있으며. 벌금형은 없다. 강력한 형사제재라고 아니할수 없다. 교통사고가 나면 운전자는 즉시 구호조
참고문헌
뺑소니사고에 대한 이론적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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