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학 용어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1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무역(international trade)이란 일반적으로 정의하면 국가와 국가사이에 이루어지는 상품과 용역(서비스)의 교환행위라고 할 수 있다. 무역은 그 대상물(상품, 용역 등)의 이동방향에 따라 수출과 수입으로 구분되는데, 대상물이 국내에서 국외로 반출되는 경우를 수출(export)이라고 하고, 반대로 그것이 국외에서 국내로 반입되는 경우를 수입(import)이라고 한다.

간접수출(indirect export) : 제품을 국내에서 생산하여 국내에 소재하고 있는 중간수출상을 통해서 외국에 수출하는 방법을 말한다. 따라서 생산업자는 외국시장에 대한 직접적인 지식이나 경험이 없이도 간접수출경로를 통해 제품을 해외시장에 진출 시킬 수 있다.

국내수출상(export merchant) : 자기 자신의 책임하에 제조업자로부터 직접 물품을 구입하여 수입업자에게 판매함으로써 매매차익을 얻기위해 수출업무를 수행하는 업자를 말한다. 이들은 해외시장에 구축해놓은 많은 자사의 판매망을 통해 여러 가지 제품을 수출하여 해외에서의 유통경로를 선택, 판매, 마케팅, 광고, 상품인도, 서비스 등과 관련된 모든 수출활동을 자신이 직접 통제, 관리 한다.

수출판매대리점(export commission agent) : 수출커미션상이라고도 하며 수출국에 거주하는 외국바이어의 대리인으로서 외국바이어의 지시나 발주에 따라서 수출업무를 수행하는 업자를 말한다. 이들은 재화의 소유권을 취하지 않고 단지 중개 및 주선에 의한 수수료 획득을 목적으로 한다.

외국바이어(resident foreign buyer) : 모든 종류의 해외바이어를 대표하여 고용된 대리인으로서, 수출국에 상주하며 수출국의 상품 공급자측과 긴밀한 관계를 지속하고자 하는 수입국 기업을 대표해서 상품을 구매하는 자를 뜻한다. 이들은 주문은 물론이고 판매조건의 결정, 수출실무, 그리고 제조경비에 대한 자금지원등과 같은 업무를 수행한다.

협력업체(allied manufacturers) : 협력업체란 몇 개의 제조기업을 대리하여 수출활동을 수행하는 조직인데, 이 조직은 조합원들의 제품을 공동으로 위탁받아 수출함으로써 수출마케팅의 활성화, 품질 및 포장의 표준화, 그리고 가격안정에의 기여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종합무역상사(general trading company) : 종합무역상사를 다각화와 시너지효과 라는 측면에서 정의한다면 ‘품목과 지역 그리고 기능면에서 다각화된 경영활동을 영위하되, 이같은 다각적 활동이 기업내무에서 유기적인 협력과 조정을 통해 상호보완적 관계를 형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CT2(시티폰)사업의 실패사례 연구 및 분석을 통한 경영학적 결과 고찰
  • 경영학적 측면에서 결과 고찰 1. 경영학적 측면에서 결과 고찰: 전체적인 CT2사업의 실패요인을 경영학적 관점에서 고찰하면,1) 각 CT2사업자들의 합리적인 의사결정의 부재 - 합리적인 의사결정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의사결정자가 완전한 정보를 가지고 있어야 하며, 모든 정보에 대하여 정확한 처리를 할수 있어야 하고, 각 대안에 대하여 정확하고 완벽한 평가를 할수 있어야 한다.이에 따라 의사결정자는 최적의 결정을 한다는 것이다.그러나

  • [해외직접투자의 개념과 특징] 해외직접투자의 정의,유형,동기,효과
  • 국제수지는균형상태에 있고, 완전고용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단기적인 측면에서 볼 때 이와 같은 가정이 성립되기는 대단히 어렵다. 그런데 개별기업들은 FDI로 인해 발생되는 사회적비용 예를 들면 국제수지 적자문제나 실업의 발생문제에 대해서는 인식하지 않는 것이 보통이다. 따라서 실질적인 정책차원에서의 관심사는 FDI로 인해서 국제수지와 고용문제가 어떤 영향을 받을것인가에 대해 두어져 왔다.이때 FDI로 인해서 국제수

  • [e-biz, e-business, 경영정보,] e-biz 성공기업 사례
  • 경영학적 마케팅 변천사① 대면 마케팅 (BC ~ 1930)먼 예전의 상업 활동 때부터 쓰여 진 마케팅 전략으로 불특정한 개인과 직접적으로 마주쳐서 상품에 대한 정보를 전해주는 마케팅 전략이다.② 매스 마케팅 (1930 ~ 1975)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한 마케팅을 말한다. 개개인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보다는 다수를 목표시장으로 한 마케팅방법을 말한다. 매스마케팅은 지금까지의 대기업의 메인 생산방식인 소품종 대량생산을 중심으로 우리나라에 주요 마

  • [M&A] M&A 분석과 국내 M&A 현황 및 특징
  • 용어정리Acquisition(기업인수) 한 회사가 다른 회사의 지배권을 획득하는 행위이다. 자산매수와 주식매수의 두 가지가 있다. 매수대상이 되는 피매수기업의 모든 자산이나 주식이 아닌 일부를 대상으로 하기도 한다. Agency Theory 경영자란 주주들의 권익을 보위하는 대리인(Agent)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경영자도 개인적인 힘, 안정적인 직장 등과 같은 자신의 권익을 추구하려고 한다. 그러므로 주주의 이익을 최대한 보장하기 위해서는 주주들에게 돌아

  • [경영학] 경영학원론 이론정리
  • 경영학(형설출판사). 2004◆ 유붕식 외 4인. 신경영학원론(학현사). 2004◆ 김세중. 경영학 이해(무역경영사). 2001◆ 이명호. 경영학으로의 초대(박영사). 2004◆ 서영호 외 4인. E비즈니스 시대의 경영정보시스템(한경사). 2004◆ Kenneth C. Louden. 경영정보시스템(디지털기업경영), 사이텍미디어(희중당). 2006◆ 정창덕. 기업경영정보시스템(그린). 2003◆ 안광호 외 2인. 시장지향적 마케팅 전략(학현사). 2005◆ 문병준. 마케팅 전략(경문사). 2002◆ 박경순, 김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