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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매월당 김시습의 생애

Ⅱ. 매월당 김시습의 사상
1. 유교사상
2. 불교사상
3. 도교사상

Ⅲ. 매월당 김시습의 소설과 시
1. 소설『금오신화』
1) 만복사저포기(萬福寺樗蒲記)
2) 이생규장전(李生窺墻傳)
3) 취유부벽정기
4) 남염부주지(南炎浮州志)
5) 용궁부연록(龍宮赴宴錄)
2. 시
1) 불여귀
2) 등성거산
3) 탄식

Ⅳ. 매월당 김시습의 문학적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생육신의 한분인 매월당 김시습(梅月堂 金時習 : 1435~1493) 선생은 1435년(세종17년) 서울에서 출생하였으며, 본관은 강릉, 자는 열경(悅卿), 호는 매월당․동봉(東峰), 법호는 설잠(雪岑)이다. 천재의 자질을 타고나서 3세에 벌써 글자를 알아 시를 지었으며, 5세 때는 「중용」과 「대학」에 능했다 한다. 세종대왕은 승지를 시켜 그의 재주를 시험해 보도록 한 다음 상을 내리고 '장차 크게 쓰겠노라'고 하였으며, 세상에서 그를 '오세'라고 일컫게 되었다.
21세 때 삼각산 중흥사(重興寺)에서 공부를 하던 중 수양대군의 왕위찬탈 소식을 듣고 그는 3일을 통곡한 끝에 머리를 깎고 중이 되어 10년 동안 전국을 유랑하였으며, 이 여행의 견문과 정회를 담은 기행시집인 「매월당시 사유록(梅月堂詩 四遊錄)」을 남겼다.
31세 때부터 경주의 남산(일명 금오산)에 금오산실(金鰲山室)을 짓고 정착하였으며, 이 시기에 최초의 한문소설로 불리는 「금오신화」를 창작하였다.
37세(성종 2년) 때는 상경하여 수락산 기슭에 폭천정사(瀑泉精舍)를 세우고 몸소 농사를 지어 생계를 영위하며 살아갔다. 47세 때 환속을 하여 결혼을 한 일이 있었으나 이듬해 폐비윤씨 사건이 일어나자 다시 관동지방 등으로 방랑의 길에 나섰다.
49세(성종 14년) 때 그가 서울에 오자 주변에서 벼슬하기를 권했으나 그는 정치현실이 근본적으로 옳은 방향을 취하고 있다고 보지 않아 현실참여를 완강히 거부하였고, 실의와 좌절감에 사로 잡혀 기행을 저지르기도 하더니 마침내 다시 현실권을 떠났다.
그는 소양호 주변의 청평사, 설악산 등지에서 한동안 머물렀고, 다시 강릉지방에서 배회하다가 마침내 충청도 홍성 무량사(無量寺, 현 충남 부여군 의산면)로 가서 그곳에서 세상을 마쳤다. 그 때 59세(성종 14년)였으며 무량사에는 그의 부도(浮圖)가 남아 있다. 그는 유교와 불교에 걸치는 학자로서 사상서 저술은 「매월당집」의 문고(文稿)에 수록되어 있으며 불교관계 저술로는 「십현담요해(十玄談要解)」「묘법연화경별찬(妙法蓮華經別讚)」이 전하고 있다. 그는 우리나라 사상사에서 우주 만물의 본질과 현상에 대한 체계적 설명을 시도한 최초의 철학자로 볼 수 있다. 만유의 존재를 해명하는 논리로 기(氣)를 제기함으로써 서경덕에서 최한기로 발전한 우리나라 기철학을 열어 놓았다.
참고문헌
김연수 : 김시습의 시문학 연구, 1994
김시습 저, 심경호 옮김 : 매월당 김시습 금오신화, 홍익출판사, 2000
김연세 : 김시습의 시문학 연구, 충북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국문학 전공, 1994
심경호 : 김시습평 전, 백과사전 - 김시습의 생애와 시대적 배경 부분
이지연 : 매월당 김시습의 시문학 연구 - 그의 도교사상을 중심으로 , 원광대 교육대학원, 2005
이가원·허경진 옮김 : 김시습 상류자한서, 금오신화 - 매월당집, 한양출판,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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