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공예][금속공예 가공기법][금속공예지도]금속공예 역사적 발달, 금속공예의 가공 기법, 금속공예의 지도 사례, 금속공예의 지도상 유의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6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금속공예의 역사적 발달
1. 서양의 금속공예
2. 중국의 금속공예
3. 한국의 금속공예

Ⅲ. 금속공예의 가공 기법
1. 기초 기법
1) 자르기
2) 뚫기
3) 투각
4) 접합
2. 성형 기법
1) 판금
2) 단조(鍛彫)
3) 주조(鑄造)
3. 표면 장식 기법
1) 조금(彫金)
2) 부식(腐蝕)
3) 칠보(七寶)
4) 도금(鍍金)
4. 다듬질
1) 표면 갈아내기
2) 광내기
3) 연마제
4) 착색

Ⅳ. 금속공예의 지도 사례
1. 동판․함석공예에 필요한 공구와 사용법 알기
2. 색상 코일 철사를 이용하여 도형 만들기
3. 색상 코일 철사로 책갈피 만들기

Ⅴ. 금속공예의 지도상 유의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표현생활’은 아동들로 하여금 자연과 사물의 예술적 요소를 탐색, 감상하고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음악, 조형, 동작, 극과 같은 다양한 예술적 표현 활동을 통하여 자발적, 창의적으로 표현하게 하며 특히 언어적 표현능력이 부족한 아동들은 예술적 표현 활동을 통해 자신이 경험하고 느낀 바를 보다 자유롭게 표현함으로써 창의적 표현활동과 심미감을 기르고 성취감과 정서적 안정감을 가지게 한다. 이 영역은 특정한 예술적 개념이나 기능을 익히게 하기보다는 사물을 직접 만져보고, 몸을 움직여 보는 학습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또 아동들이 생각과 느낌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결과보다는 활동과정을 중요시한다. 공예학습이 가지는 목표는 자연과 사물의 예술적 요소에 대한 호기심, 창의적 표현능력, 심미감을 기르고 정서적 안정감을 주는 것이다. 이와 같은 견지에서 볼 때 세 가지 하위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연과 사물의 요소들을 탐색함으로써 호기심을 기른다.
둘째, 다양한 활동을 통해 생각과 느낌을 표현함으로써 창의적 표현능력을 기르고 정서적 안정감을 가진다.
셋째, 자연과 사물 및 다양한 작품들을 감상함으로써 풍부한 감상과 심미감을 기른다.

Ⅱ. 금속공예의 역사적 발달

인류가 최초로 사용한 금속은 자연금(自然金)이나 자연동(自然銅) 등으로, 자연적으로 존재하고 있었던 것이다. 특히 금은 그 아름다운 광택으로 인하여 사람들 눈에 띄게 되었고, 가공하기가 쉬워 즐겨 사용하게 되었다.

1. 서양의 금속공예

B.C 5000년 무렵에 이집트에서는 금과 구리가 알려져 있었고, 그 때 이미 비즈나 핀이 구리로 만들어졌다. 청동은 B.C 3000년기 후반, 서(西)아시아에서 쓰였는데 제 12왕조 무렵부터는 이집트에도 들어와 널리 보급되었다. 청동은 기물(器物)이나 무기, 그리고 조각과 상징물의 소재로 많이 이용되었다. 청동 조상(彫像)은 주로 납형(蠟型)주조방법에 의존하였으며 제 18 왕조인 투탕크아멘왕 분묘에서 현란한 금속공예품이 많이 출토 되었다.
참고문헌
◉ 김영기(1991), 한국인의 조형의식, 서울 : 창지사
◉ 김원룡, 한국 미술문화의 이해, 예경
◉ 이종석(1994), 한국의 전통공예, 설화당
◉ 임영주(1990), 전통과 현대를 잇는 장인들, 월간공예통권 24호
◉ 장윤우(1976), 공예재료의 연구
◉ 천응천·김연수(2003), 금속공예, 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성격, 고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내용체계, 고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선택과목, 고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추상교육,평가
  • 발달한 칸딘스키나 클레의 경우에는 기하학적인 면모와는 아주 다른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미국의 평론가 그린버그는 가장 회화적인 추상이 바로 추상표현주의라 했다. 우선 색채와 형태의 윤곽이 불확실하고 또 선은 흔히 잘리고 색채는 분명한 한계없이 스며드는 표현이야말로 회화적인 특성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는 것이다. 칸딘스키의 내적필연성이라는 말은 표현적 추상의 의미를 정확하게 알려주고 있다. 결과적으로 음악과 건축이

  • 한국전통미술교육(전통미술지도)정의,의의, 한국전통미술교육(전통미술지도)지도내용,DBAE모형, 한국전통미술교육(전통미술지도)발전방향,시사점
  • 지도되어야 한다.둘째, 교육과정의 개선과 관련하여 교육과정상의 목표, 기본방향, 지도상의 유의점을 구체화한다. 교과서에 전통미술 작품의 수를 늘리며 불교미술, 장승과 솟대, 목공예, 지공예, 금속공예 등을 첨가하여 지도영역을 확대하고학년별 계열성을 고려하여 조직한다. 지도서에서는 작가의 의도, 당시의 시대상과 그 미술품이 지니는 의미와 역할, 소재의 상징적 의미 등에 관한 설명을 첨가한다.셋째, 지도방법 상으로 아동들의 자발적인

  • [실내공간 디자인의 이해] 실내공간 디자인의 이해
  • 발달과 위험을 피하자는 군사의 의미, 공포를 극복하기 위한 시문행위 등은 원시사회의 형태를 벗어나면서 희박하여지고 순수장식으로서의 문양만이 계속 보존 활용되어 왔다고 할 수 있다.(2)문양의 발생문양은 건축, 공예, 조각, 회화 및 기타의 조형공관에 있어서 장식적 역할을 담당하는 비독립적인 예술형태이다.따라서 그 발생과정은 조형예술의 시원으로부터 찾아 볼 수가 있는데, 우리가 이미 아는 바와 같이 조형예술이란 형과 선의 색을 조

  • 조소지도(조소영역교육,조소수업)정의,교육과정변천, 조소지도(조소영역교육,조소수업)단계,과정, 조소지도(조소영역교육,조소수업)방법,시사점
  • 기법 및 용구 사용 능력, 우리나라 미술품 및 문화재 감상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데 두었고, 그 아래 학년별로 목표를 제시하였다. 내용은 회화, 조소, 디자인, 공예, 서예, 감상으로 구성되었고, 지도상의 유의점이 제시되었다. 4. 제4차 교육 과정 시대의 조소 지도1981년 개발된 제4차 교육 과정에서는 인간 중심 교육 과정이 도입되어 품위 있는 인격 형성과 민족 미술에 대한 이해, 애호, 발전에 기여하는 태도의 육성과 기초 학습 능력을 강조하였다.

  • [아동미술교육] 미술재료교육의 역사 및 실태 분석
  • 지도상의 유의점-재료 및 용구 지도법 ▪재료와 용구의 사용법을 알려준다. (수채화) ▪찰흙과 지점토의 특성과 사용법을 지도한다. (소조) ▪여러 가지 재료를 다루게 되므로 각종 연장과 접착제 등이 필요함을 주지시킨다. ▪재료와 용구는 자유롭게 준비하도록 한다. (채색화) ▪다양한 재료와 기법을 활용하여 자유로운 표현이 되도록 한다. ▪전각 용구와 준비물은 부담이 되지 않게 간단히 준비 시킨다. (전각- 한글 문자 음각) * 지도상의 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