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이론(수업이론)통찰학습이론,설명식학습이론,생애개발학습이론,자기조절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수업이론)자리활동학습이론,기호형태학습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6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교수학습이론(수업이론)의 정의와 특성
1. 의미
2. 수업 이론의 성격
1) 처방적 성격
2) 규범적 성격
3) 학습 이론, 발달 이론과 일치
4) 경험의 구체화
5) 지식의 구조화
6) 수업 계열의 세분화
7) 강화의 역할 강조

Ⅲ. 교수학습이론(수업이론)의 통찰학습이론

Ⅳ. 교수학습이론(수업이론)의 설명식학습이론
1. 개념모형
2. 유의미한 Idea(지식의 구조): 의미있는 지식의 구조
1) 실사성이 높아야 한다
2) 구속성이 높다
3. 포섭과 동화
4. 수업의 원리

Ⅴ. 교수학습이론(수업이론)의 생애개발학습이론
1. 생애 개발 학습의 개념
2. 생애 개발 학습과 진로 교육
3. 생애 개발 학습의 범위
1) 자아 인식의 이해
2) 일과 직업 세계의 이해
3) 일에 대한 태도 함양
4) 의사 결정 능력 함양
5) 인간 관계 기술 배양
6) 일과 직업의 경제적 측면 이해
7) 일과 직업의 교육적 측면 이해

Ⅵ. 교수학습이론(수업이론)의 자기조절학습이론
1. SRL은 학습의 주체자가 되려고 하는 학습화의 의도적인 노력이다
2. SRL은 독립적인 학습자로 성숙해 가는 과정이다
3. SRL은 초인지(metacognition)이다
4. SRL은 계획적, 전략적인 학습화 행동이다

Ⅶ. 교수학습이론(수업이론)의 자리활동학습이론
1. 자리활동 학습의 개념
2. 자리활동 학습의 의의
1) 질적으로 우수한 교수 학습활동을 운영
2) 학생의 수준에 적절한 교수 학습활동 제공
3) 학습 동기유발 및 창의성 계발
4) 소집단 개별 학습활동을 위한 적절한 기회의 제공
5) 학습자료의 효율적인 활용
6) 인성 수련의 장으로 이용
3. 자리활동 학습의 유형
1) 설치 기간에 따라
2) 설치 내용에 따라
3) 학생의 선택 기준에 따라
4) 기타 자리활동 학습

Ⅷ. 교수학습이론(수업이론)의 기호형태학습이론
1. 기본개념
2. 실험개요
3. 학습이론
1) 학습과정의 요소
2) 학습원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교수·학습이론에서 교수․학습 방법의 개념에 대해서는 다양한 정의가 가능하다. 교사의 교수 기법이나 기술, 태도 등을 중심으로 정의하면 교수․학습 방법은 `수업 기술`이 될 것이다. 수업 과정을 계획하고 이에 따른 각 과정별 활동 내용이 무엇이 되어야 하는가를 교수․학습 방법으로 보려는 관점에 따르면 교수․학습 방법은 `수업 과정에 관한 설계`로서의 성격을 지닐 것이며, 교수․학습 방법을 수업 내용의 조직 문제에 맞추어 논의하려는 입장에 따르면 `수업 내용의 조직 방식`이 교수․학습 방법이 될 것이다.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대부분의 정의는 이러한 세 가지 측면을 종합해서 제시하고 있다.
김민환(1987)은 교수․학습 방법을 '교사, 학생, 교육내용 간의 관계를 맺어주는 작용. 즉 설정된 교육목표를 능률적이며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교사, 학생, 교육내용 간의 상호 작용체제'로 정의하였다. 한편 이성호는 교수 방법이라는 용어가 주로 기술적인(technical) 측면을 강조하고, 가르치는 일과 관련하여 기능적 측면과 인성적 측면을 포괄적으로 의미하는 용어로는 흔히 교수 전략(teaching strategy)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기도 한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교수 방법`이라는 용어로 기술적 측면과 인성적 측면 모두를 포괄하고자 한다. 그런데 김민환의 정의는 '학생의 개인적 또는 집단적 학습 양식과 교사의 융통성 있는 교수 양식이 상호 작용함으로써 나타나는 교수․학습 과정의 유형'이라는 `교수․학습 양식(Style of Teaching and Learning)`의 정의와 거의 유사하며, '교수행위의 한 계열로서 교사가 내려야 하는 일련의 의사결정 사항으로 생겨나는 것으로, 교수목표의 성취를 겨냥하여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의 계열․순서․절차를 계획․입안․설계․개발한 것'이라는 `교수․학습 전략`의 정의와도 일맥상통한다. '교수전략이란 학습을 촉진하는 데 활용하는바 수업을 통해 학습자에게 성취되어 나타나기를 기대하는 학습성과가 이룩되도록 하기 위한 교수프로그램과 수업교재 및 학습활동 등 제 요소․변인들의 처방조건'이며 이는 자체 개념 정의 안에서 `교수․학습 방법`과 혼용되고 있다.
참고문헌
김영광(2000) : 교수학습, 서울 : 교육대학원
박숙희·염명숙 공저(2002) : 교수․학습과 교육공학, 학지사
변영계(1999) : 교수·학습 이론의 이해, 학지사
이경화 외 옮김(2006) : 교수-학습의 이론과 실제, 아카데미프레스
전성연(2001) : 교수-학습의 이론적 탐색, 서울 : 원미사
조승제(2006) : 교과교육과 교수학습 방법론,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열린교육을 위한 학습 모형 정립
  • 학습 -864. 현장에서의 개별학습 -945. 개별학습의 전망과 과제 -107제 6 장 주제학습 1. 주제학습의 이론적 기초 -1122. 주제학습의 실제 -1163. 교사의 역할 -125제 7 장 협력학습1. 협력학습이란 무엇인가? -1272. 협력학습의 이론적 기초 -1313. 협력학습과 소집단 활동 -1374. 협력학습의 유형 -1415. 팀티칭 -1526. 역할놀이 수업모형

  • [교육] 교육심리학
  • 수업전에 의미있는 관련을 갖도록 한다.⊙ 학생들의 흥미유발 사용방법 ① 의미있는 연결을 만든다, ② 유의미한 방법으로 수업을 알린다.③ 학생들이 일찍 유의미한 연결을 갖도록 도와준다.2. 수업시작과 함께 의미있는 관련을 갖도록 한다.⊙ 의미있는 학습의 원리를 적용하기 위한 방법 : 수업내용을 학생들의 동기와 연관시켜 학생들의 관심을 이끌수 있다.① 직접적인 교수방법 ② 문제중심의 학습③ 토의로 시작하는 방법ㅇ 학습내용을

  • [인사관리] 신입사원교육과정의 현실
  • 학습방법저 녁 식 사정리 및 준비활동종 합 평 가나의 인생 설계(작성)선배와의 대화(4)(VTR) 해외여행의 지혜VTR시청(21C비젼) 및 3주차를 마치며제 일제 일제 일제 일제 일제 일제 일월 일(월)월 일(화)월 일(수)월 일(목)월 일(금)월 일(토)월 일(일)아 침 식 사외출집 합교육 준비(명상 및 해외 정보, 그룹사 소개, 자기 소개)MAT실습교육준비업무처리기본문제해결프로세스(강의실습)경영철학창업이념과삼

  • 신입사원 교육과정의 현실 신입사원 교육 정의 신입사원 교육 필요성 신입사원
  • 학습방법저 녁 식 사정리 및 준비활동종 합 평 가나의 인생 설계(작성)선배와의 대화(4)(VTR) 해외여행의 지혜VTR시청(21C비젼) 및 3주차를 마치며제 일제 일제 일제 일제 일제 일제 일월 일(월)월 일(화)월 일(수)월 일(목)월 일(금)월 일(토)월 일(일)아 침 식 사외출집 합교육 준비(명상 및 해외 정보, 그룹사 소개, 자기 소개)MAT실습교육준비업무처리기본문제해결프로세스(강의실습)경영철학창업이념과삼

  • [교육학] [교육학]전태련교육학 서브노트
  • 활동 중;주당4시간적응 고1;주당6시간개발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내)봉사행사ⓑ 교수- 학습 지도면 ㆍ자율적 학습(자발화의 원리ㆍ창의력을 기르는 학습ㆍ탐구ㆍ발견(Bruner),개별화,자기주도적 학습ㆍ모든 학습이 도덕성과 결부(Peter) - 체벌, 강제성,자발성 무시(x)ⓒ 생활지도면 ㆍ비지시적 상담(Rogers, 1942)→내담자 중심상담(1950)→인간중심 상담이론(1970)ㆍ옥외활동 ; 조사→정보→상담→정치→추수ㆍ교과지도와 통합ⓓ 교육 평가면 ㆍ절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