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이산수학 체계와 내용, 고등학교 이산수학 교수학습방법, 고등학교 이산수학 평가, 한국 고등학교 이산수학과 외국 이산수학 교육과정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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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고등학교 이산수학의 특징
1. 개정 중점
2. 성격
3. 목표

Ⅲ. 고등학교 이산수학의 배경

Ⅳ. 고등학교 이산수학의 내용체계와 영역별내용
1. 내용 체계
2. 영역별 내용
1) 선택과 배열
2) 그래프
3) 알고리즘
4) 의사결정의 최적화

Ⅴ. 고등학교 이산수학의 교수학습방법

Ⅵ. 고등학교 이산수학의 평가
Ⅶ. 한국 고등학교 이산수학과 외국 이산수학 교육과정의 비교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수학을 학습하는 중요한 이유는 수학적 지식을 생활 주변의 여러 가지 문제 상황에 응용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수학 수업에서 사용되는 여러 가지 소재는 실생활이나 다른 교과와 관련되어야 한다. 이러한 것이 없으면, 학생들에게 수학을 결코 의미 있는 과목이 되지 못할 것이다.
수학의 응용과 관련하여 최근 주목받는 것은 수학적 모델링 활동이다. 모델링 과정은 다음의 네 단계를 거친다. 1)현상을 관찰하고 현상의 고유한 특성을 문제 상황으로 기술하고 문제에 영향을 주는 변수와 같은 요소를 찾아낸다. 2)현상에 대한 모델을 얻기 위해 요소들 사이의 관계를 추측하고 그 관계를 수학적으로 해석한다. 3)그 모델을 적절하게 조작하거나 분석한다. 4)결과를 얻고 그 결과를 사용하여 현상을 해석함으로써 결론을 끌어낸다. 현재의 수학 교육은 이 모델링 과정의 세 번째의 초점을 맞추고 있다. 나머지 단계에 좀 더 강조를 둘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방정식을 능숙하게 풀 수 있는 것도 중요하지만, 사회나 자연현상을 방정식으로 나타내기까지의 과정이나 방정식의 해를 사용하여 원래의 현상을 해석하는 과정도 중요한다. 학생들은 수학의 문화적, 역사적 진화와 관련된 다양한 경험을 통해 현대 사회의 발달에 수학의 역할을 음미하며, 수학과 다른 학문 사이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참고문헌
* 교육부(1997), 수학과 교육과정
* 강시중(1981), 수학교육론, 서울 교육출판사
* 구광조 외(1989), 수학과 교육, 서울 갑을 출판사
* 대한 수학 교육 학회(1997), 제 7차 수학 교육 개편 방향 탐색
* 박찬혜 외(1996), 수학교육, 서울 동명사
* 황대훈, 이산수학, 생능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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