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부진아 정의, 특성, 학습부진아와 교사 역할, 학습부진아 지도유형, 학습부진아 지도방법, 학습부진아 지도 자료개발, 학습부진아 지도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5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학습부진아의 정의와 특성
1. 학습부진아
2. 학습 부진아의 발생요인
3. 학습 부진아의 특성

Ⅲ. 학습부진아와 교사의 역할

Ⅳ. 학습부진아의 지도 유형
1. 쓰기 지도
2. 교육 현장에서의 컴퓨터 활용
3. HTT를 활용한 쓰기 훈련
4. 워드프로세서를 활용한 쓰기 지도
5. 채팅을 이용한 쓰기 지도

Ⅴ. 학습부진아의 지도 방법
1. 읽기, 쓰기, 셈하기의 기초․기본 학습 지도
1) 읽기
2) 쓰기
3) 셈하기
2. 학습부진아의 지도 방법

Ⅵ. 학습부진아의 지도 자료개발
1. 학습 부진아의 지도 자료 개발
2. 학습 부진아 구제를 위한 학습 지도
1) 읽기, 받아쓰기의 기초 기능 지도
2) 기초 학습 기능 숙달을 위한 학습 전개
3) 학습 부진아 구제를 위한 학습 조직
3. 학습 부진아를 위한 지도 자료의 개발
1) 지도 자료 작성의 원리
2) 지도 자료 작성의 일반적 원칙

Ⅶ. 학습부진아 지도 관련 시사점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습부진의 원인은 다양하고 복잡한 요소들이 상호작용하면서 학업성취를 방해하고 있기 때문에 어느 하나 만으로 학습부진의 원인들을 찾기는 힘들다. 그러나 한 학생이 가지고 있는 문제에서 어느 요인이 가장 큰 변인으로 작용하고 있는가를 탐색하는 것은 학습지도상 핵심적인 과제이다. 그렇기 때문에 학습부진의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는 것은 중요하다. 학습부진의 원인은 학습자의 자신 내에서 구해지는 것(내적(內的) 개체적 요인)과 밖에서 구해지는 것으로 나눌 수 있다. 먼저 학습자의 내적 개체적 요인으로는 먼저 신체적 생리적 요인이 있다. 즉 신체의 병약, 허약은 학습에 대한 에너지의 결핍, 생활환경이 좁거나 경험이 적은 준비성의 부진으로 인한 학업부진을 생각하기 쉽다. 신체적 원인은 열등감을 생기게 하여 그 정서장애가 학업 부진의 원인이 되는 경우도 있다. 두 번째로는 지적능력이 있다. 오늘날의 학교교육에는 평균지능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지도가 행해지므로 지능이 낮은 어린이는 간과하게 되어 그들의 능력에 상응한 학습효과조차 올리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서 지능이 낮은 것이 학업부진의 원인이 된다. 세 번째로는 성격상의 특성을 들 수 있다. 정서면에서 억압성이 크고 신경질적이고, 충동적이 되는 등정서가 불안정하다. 극단적인 불안을 나타내며 자신감이 부족하며, 열등감이 강하고 자기 방어적이다. 사회적으로는 자주성과 자기통제력이 부족하며, 비협조적이고 지도성이 없으며 극단적인 내향, 외향을 나타내며 책임감이 부족하다. 행동경향을 보면 객관성이나 끈기 등이 모자라 모두 의존적이거나 도피적이다. 또한 반항적이고 진실하기 못한 특징이 있다. 이러한 특징들은 학업부진아가 나타내는 특징임과 동시에 학습부진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네 번째는 기초학력의 결여인데, 과거의 어떤 원인으로 인하여 학력이 뒤떨어졌으나 그것을 회복하지 못하여 학력이 부진하게 된다. 다섯째로는 학습습관 결여인데, 노트를 정리하는 방법이나 예습․복습의 방법, 자료를 찾는 방법 등의 학습방법을 모르거나 이것이 충분화 되지 않았을 때 학업부진이 된다.
참고문헌
김호권 : 학습지도의 원리와 실제, 서울 : 서울특별시교육위, 1977
북후초등학교 : 학습 부진 학생의 수준별 지도를 통한 기초·기본 학습 능력 신장, 2002
박성익 : 학습부진아 교육, 서울 : 한국 교육 개발원, 1989
전진일 : 교수학습 개별화를 통한 기초 학력 정착, 현장연구논문, 1993
정윤자 : 의사소통 훈련프로그램이 학습부진아의 사회성 발달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7
한국행동과학연구소 : 중학교 학습 부진아를 위한 학습기능 육성연구, 서울 : 행동과학연구소, 1972
한국교육과정 평가원 : 학습 부진아 지도 프로그램 개발 연구-연구개발 RDM 98-4 ,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교수법토의] 대화(토의,토론)
  • 개발방향 3) 토의 ․ 토론 학습 프로그램 예시(1) 독서 지도 프로그램(2) 논술 지도 프로그램4) 수업 모형 예시(1) 모형 (2) 실제 수업안 5) 토의 ․ 토론 수업 개선 방안6) 전망참고 문헌Ⅰ. 토의 ․ 토론의 개념과 유형1. 토의 ․ 토론의 개념토의라는 용어는 학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토의란 집단 성원 간에 자신의 의견을 발표함과 동시에 타인의 의견을 경청하고 존중하면서 의사의 교환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라

  • 청소년복지론 학교 사회사업
  • 교사회사업이 강조되기 시작하였으며, 최근에는 학교를 중심으로 하는 사회복지서비스의 제공에 초점을 둔 학교사회사업으로 변화추세이다. 2) 학교사회사업의 배경학교는 개인의 잠재력과 지적 능력을 개발하고 사회화과정을 습득시켜 전인교육을 실현하려는 데에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따라서 현대사회의 학교는 학생들의 지적 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교과과정이나 학습방법의 개발 외에 이들의 심리.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생활지도

  • 영재교육과정 의미,필요성, 영재교육과정 국제동향, 영재교육과정프로그램, 영재교육과정 교육기관, 영재교육과정 내실화방안, 영재교육과정 시사점
  • 정의 국제동향Ⅴ. 영재교육과정의 교육프로그램Ⅵ. 영재교육과정의 교육기관1. 영재 학교2. 영재 학급1) 영재학급의 유형2) 상설 영재학급2) 시간제 영재학급3) 특별 활동 영재학급4) 방과 후, 주말, 방학 영재학급5) 일반 학급 내 개별화 교육방법2. 영재학급의 설치 및 운영1) 학급당 학생 수2) 담당교사3)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3. 영재 교육원Ⅶ. 향후 영재교육과정의 내실화 방안1. 교육과정에 대한 해설 자료와 교수-학습자료의 개발2. 영재들

  • 장애인통합교육 성공조건, 한국,미국,일본 장애인통합교육 사례, 장애인통합교육 문제점,효율화방안
  • 교사의 장애아동에 대한 이해와 지도 방법 및 기술 부족3. 특수교사의 일반 교과지도에 대한 기술 부족4. 특수교사의 업무과중으로 인한 부담감5. 일반교사의 부담감6. 통합교육을 명분으로 한 교사 태만의 가능성Ⅹ. 향후 장애인통합교육의 효율화 방안1. 협력학습1) 협력학습 절차2) 협력학습 프로그램2. 또래 지도 학습1) 또래 지도 학습 프로그램2) 또래 지도 학습 프로그램의 설계3) 종합적인 또래 지도 학습 프로그램 개발Ⅺ. 결론참고문헌

  • 수학과교육 부진아학습,영재학습자료(수업자료), 수학과교육 GSP활용학습자료
  • 부진아학습자료(수업자료), 수학과교육 영재학습자료(수업자료), 수학과교육 GSP활용학습자료(수업자료) 분석Ⅰ. 수학과교육 팀보조개별학습자료(수업자료)1. 필요성2. 목적3. 내용1) 교과단원을 분석하여 핵심 지도요소를 추출한다2) TAI 협동학습을 위한 학습자료를 개발한다3) 개발된 학습자료를 TAI 협동학습에 활용하여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신장시킨다4. 효과Ⅱ. 수학과교육 수준별학습자료(수업자료)1. 학생 및 교사 실태2. 대책3.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