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부진아 의미, 학습부진아 요인, 특징, 학습부진아 선별, 평가, 학습부진아 지도내용, 지도사례, 학습부진아 지도 문제점, 학습부진아 지도대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5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학습부진아의 의미

Ⅲ. 학습부진아의 요인
1. 학습자 자신이 갖는 내적인 요인
1) 신체적 요인
2) 성격, 정서적 요인
2. 학습자와 관계하는 외적인 요인
1) 가정 환경적 요인
2) 학교 환경적 요인
3) 사회 환경적 요인

Ⅳ. 학습부진아의 특징
1. 언어능력
2. 지능
3. 학습 경험
4. 학습 행동

Ⅴ. 학습부진아의 선별과 평가
1. 학습부진아 선별을 위한 평가
2. 진단 및 배치를 위한 평가
3. 성취도 평가

Ⅵ. 학습부진아의 지도 내용
1. 학습 부진아의 지도 원리
2. 학습 부진아의 지도 방법
3. 학습 부진아 지도상 문제점 및 해결 방안
1) 문제점
2) 해결 방안

Ⅶ. 학습부진아의 지도 사례
1. 기초 실태 조사
1) 지적 기능면
2) 학습 결손
3) 정의적인 면
4) 신체적 특징
5) 가정환경
2. 학습 부진아로 사료되는 근거
3. 지도 과정
1) 국어 수업
2) 수학 수업
3) 학습 형태
4. 지도 그 이후

Ⅷ. 학습부진아의 지도 문제점
1. 학습부진아 지도의 세 접근
1) 예방을 강조하는 접근
2) 교실 내 수업의 변화를 도모하는 접근
3) 교정 또는 치유적 학습
2. 치유적 프로그램이 효과적이지 못한 이유
3. 성공적인 치유적 프로그램
4. 학습 부진학생에 대한 지도상의 유의점

Ⅸ. 학습부진아의 지도 대안
1. 학습부진 유형에는 개별 특성이 있다
1) 읽기 부진아 경우의 원인
2) 기초셈 부진아 경우의 원인
2. 기본학습의 정착
1) 독해력의 기본 : 어휘 사용능력
2) 어휘 사용능력 향상
3) 기초 계산능력에서 발전하는 연산능력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습부진아는 아동의 개인적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 환경의 원인으로 어떤 교과목, 교과목군, 혹은 전반적인 교과목에 걸쳐 학습의 진행이 기대하는 정도로 올라가지 않는 아동을 말한다(서명원, 1975).
일반 초등학교에 설치된 특수학급에 입급된 학습부진아들에게는 학습상의 어려움 이상의 그 무엇이 포함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는 학습 문제와 연관된 사회적 기능의 획득 부족으로 사회적 사태에서 보편적인 아동들의 행동과는 달리 학습부진아동들은 부적절한 행동을 하는 경우가 많다(이태영 역, 1987). 학습상의 실패는 학습면 이외의 전체 생활면의 정서적, 사회적 부적응 행동을 유발하게 되며, 이러한 아동들에게는 일반적으로 비슷한 연령의 아동들에게 나타나는 행동 특성이나 심리 경향과 다른 점이 많다. 올바른 판단력이 결여되어 어떤 일에 남과 다른 엉뚱한 반응을 보이거나 거듭된 실패에 따른 열등한 자아개념을 형성하고 있으며 어쩌다가 자신이 급우와의 상호작용을 주도하려고 해도 무시당하게 된다.
학습에 대한 태도가 방관적이며 소극적이고 과제나 부과된 학습문제에 대하여 자신감이 없다. 또 도전에 대한 의욕이 없고 어떤 상황으로부터 도피적이며 급우간에 친화력이 떨어지고 혼자 외톨이로 고립적으로 된다. 또한 대체로 태만하고 성취동기가 매우 낮으며 주의 집중 능력이 떨어지고 흥미를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욕구불만과 열등의식에 빠져 있으며 주위에 대하여 공격적인 성향을 띠고 심리적으로 불안 해 하며 교사를 기피하는 경향이 있다. 채규준(임경혁, 1994)은 아동들이 성적 저하의 결과로 학교에 가기를 꺼려하거나 급우들에게 따돌림 당하는 경우가 있으며 이런 현상이 오래 지속될 경우 행동 장애로 까지 유발될 수 있다고 했으며, 송희준(임경혁, 1994)은 학업 성적이 낮은 아동은 학교 생활의 수업장면, 교우관계, 교사관계 등에서 고립되거나 소외되는 경향이 크다고 했다. 그러므로 학습부진아동들에게 긍정적인 사회성 발달을 이끌 수 있는 적절한 지도가 필요하다고 본다.
참고문헌
김종서, 교사 및 수업양식 요인, 1979
박성익, 학습 부진아 교육, 서울 : 한국 교육 개발원, 1989
신세호 외3인, 학습 부진학생에 대한 이론적고찰, 한국교육개발원
서울중등국어교과교육연구회, 수준별 교육과정 정착을 위한 국어 기본학습 보충지도자료, 서울특별시교육과학연구원, 2002
이정용, 학습 부진아 지도의 실제, 서울 : 배영사, 1973
정원식외 5인, 학습 부진아의 원인 규명을 위한 사례 연구, 중앙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1979
채규만, 학습 부진의 원인과 학교에서의 대책, 1997
황정규, 학습 부진아란 무엇인가? 교육춘추 1권 4호, 한국교육개발원, 197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국어 기초이론] 교수 -학습 방법, 평가
  • 평가 결과의 활용Ⅲ. 요약 및 분석가. 요약나. 분석Ⅴ. 기출문제Ⅵ. 참고문헌교수-학습 방법Ⅰ. 6차 교육과정의 교수-학습 방법 및 그 문제점 가. 제6차 교육과정의 교수-학습 방법 6차 교육과정은 5차에 비해 교육내용과 방법 면에서 특징을 보인다. 내용 면에서 5차가 언어사용기능의 연습을 강조했다면 6차는 본질과 원리를 새롭게 제시하였는데, 이것은 본질에 관련된 개념적 지식과 원리에 관련된 절차적 지식을 강조했다는 의미이며, 지도 방법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 내용 발전(국가 직접적 통치 안 받아)3) 서당 - 국가보조 없었다. 100% 사립, 정부체제, 법령과는 전혀 관련 없다. 국가 보조가 이루어진 유일한 사학은 서원이다.- 양반자제 뿐 아니라 일반서민들 자제도, 고구려 경당에서 기원, 연령이 많고 학력이 우수한 자를 접장으로 둠, 강독, 제술, 습자① 교육방법 : 개별교수법, 강, 계절과 학과의 조화, 훈육지도, 놀이를 통한 교육② 특징 - 자유로운 형태의 교육기관, 훈장의 직업화, 개별학습형태, 접장제도

  • 조기교육 레포트
  • 사례> 자녀들의 교육비용의 문제점과 해결방안1. 노후위협 인지 못한 채 과다 교육비 지출2. 경제력 하강기에 교육비는 더 커지는 중산층3. 교육의 최대 과소비 계층은 바로 중산층대안 1 : “적성에 맞는 목표와, 적합한 경로를 설계”대안 2 : “예상되는 재정상황 변화에 따른 진단 필요”대안 3 : “아이의 수준을 고려한 선별적인 사교육

  • [학교상담] 의욕상실에 기인한 학습부진
  • 학습부진아의 교육만큼 중요한 문제는 없을 것이다. 학습부진 학생은 학교 수준에 관계없이 그 숫자가 계속 증가 추세에 있으며 그들이 당면하고 있는 문제가 단순히 학습부진에만 관련된 것이 아닌 복합적인 것이기에 지도상의 어려움은 나날이 증폭되고 있다. 그러나 학교현장에서 학습부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많은 연구와 노력을 집중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학습부진 문제의 복잡한 근본원인으로 인해 만족할만한 성과가 나타나지 않고 있어

  • [상담과 생활지도] 학업문제
  • 요인들(문화적 차이, 불충분하거나 부적절한 교육)과 동시적으로 일어날 수 있지만, 이것들의 결과에 의해 LD가 발생한 것은 아니다.1.2 학습장애의 진단 기준 (DSM-IV,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1994)(1) 읽기장애(Reading Disorder) (dyslexia) A. 읽기의 정확도 또는 이해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개별적으로 실시된 표준화 검사에서, 읽기 성적이 개인의 생활 연령, 측정된 지능, 그리고 나이에 적합한 교육에 비해 기대되는 정도보다 현저하게 낮다.B. A항의 장해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