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망매가 통일신라시대 향가, 처용가 통일신라시대 향가, 찬기파랑가 통일신라시대 향가, 도천수관음가(도천수대비가), 우적가 통일신라시대 향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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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제망매가 - 통일신라시대 향가
1. 제망매가의 원문
2. 제망매가의 작품해설

Ⅱ. 처용가 - 통일신라시대 향가
1. 처용가의 원문과 해독
2. 처용가의 작품이해

Ⅲ. 찬기파랑가 - 통일신라시대 향가
1. 찬기파랑가의 원문
2. 찬기파랑가의 작품이해

Ⅳ. 도천수관음가(도천수대비가) - 통일신라시대 향가
1. 도천수관음가(도천수대비가)의 원문과 해독
1) 원문
2) 양주동 해독
3) 양주동 현대역
4) 김완진 해독
5) 김완진 현대역
2. 도천수관음가(도천수대비가)의 배경 설화

Ⅴ. 우적가 - 통일신라시대 향가
1. 우적가의 원문과 해독
2. 우적가의 작품이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제망매가 - 통일신라시대 향가

1. 제망매가의 원문

生死路隱
此矣有阿米次 兮伊遣
吾隱去內如辭叱都
毛如云遣去內尼叱古
於內秋察早隱風未
此矣彼矣浮良落尸葉如
一等隱枝良出古
去奴隱處毛冬乎丁
阿也 彌陀刹良逢乎吾
道修良待是古如

2. 제망매가의 작품해설

서정시인으로서 월명사의 뛰어난 모습은 제망매가에 이르러 명료하게 드러난다. 인간의 죽음을 심각하게 노래하고 있음도 주목을 끌기에 족하지만, 옛 시대 시가로서는 보기 드물게 시적 기교에 성공하여 높은 시의 경지를 열고 있음도 간과할 수 없는 대목이라 하겠다.
生死路 /예 이샤매 저히고/나 가 다 말ᄉ도/몯다 닏고 가닛고/어느 이른 매/이에 저에 딜 닙다이/ 가재 나고/가논곧 모온뎌/아으 彌陀刹애 맛보올내/道닷가 기드리고다.
조선조에 이르러 성행한 화청(和請)에 견줄 수도 있는 이 노래에는 속인의 목소리와 도인의 목소리가 함께 용해되어 있다. ① 삶과 죽음이 모두 여기에 함께 존재해 있음, ② 예고 없이 찾아오는 죽음에 대한 공포, ③ 삶에 대한 무상과 허무감, ④ 한 부모 몸에서 태어난 혈육간의 인간관계, ⑤ 사후세계에 대한 미지 등으로 요약될 수 있는 초구˜8구까지가 속인의 감정과 느낌을 그대로 토로한 것이라면 장차 미타찰에서 다시 만나기를 다짐하면서 수도에 전념하겠다고 술회한 결사 부분은 도인의 생각이 반영된 대목이라 할 수 있다.
이렇듯 상반되는 두 목소리 가운데서 특히 관심이 가는 부위는 초구에서부터 8구까지 이어지는 속인의 진술이다. 왜냐하면 삶과 죽음 어느 쪽에도 구애받지 않고 초월해야 될 승려의 신분으로서 비록 같은 혈육간이지만 그처럼 애통해 마지않는 모습을 하고 있는 것이 예삿사람과 다를 바 없기 때문이다. 그가 만약 승려의 신분만을 고집하였다면, 혹은 이미 생사를 뛰어넘어 초월자의 위치에 서 있었다면 그렇듯 처비(悽悲)한 언어를 토해내지는 않았을 터이고 의연한 자세로 누이의 왕생극락을 기원하는 노래를 불렀을 것이다.
그러나 월명사는 이 노래에서 승려나 낭도의 입장으로부터 잠시 벗어나 슬플 때 슬퍼할 줄
참고문헌
◇ 김승찬(1986), 향가문학론, 새문사
◇ 김승찬(1999), 신라 향가론, 부산대학교 출판부
◇ 김승찬(1985), 신라의 정토왕생사상과 향가
◇ 김준오 외(2005), 한국문학개론, 삼영사
◇ 양희철(2000), 제망매가의 표현과 주제, 청주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 정상균(1984), 한국고대시문학사 연구, 한신문화사
◇ 최철(1993), 향가의 문학적 해석, 연세대학교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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