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평가 필요성, 수행평가 분류, 수행평가 특징, 수행평가 도입논거, 수행평가 현황, 문제점, 외국 수행평가 사례, 수행평가 효과적 시행대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5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수행평가의 의미와 당위성
Ⅲ. 수행평가의 필요성
Ⅳ. 수행평가의 분류
1. 서술형 및 논술형 검사
2. 구술시험
3. 토론법
4. 실기시험
5. 실험․실습법
6. 면접법
7. 관찰법
8. 자기평가 및 동료 평가 보고서법
9. 연구보고서법
10. 포트폴리오법
11. 투사적 기법
12. 성취수행 계약제
13. 수준별 과제 부과 방법
14. 청취시험법
15. 프로젝트법
16. 현장작업법
17. 협동과제 수행 방법
18. 과제 태도 및 동기 고취 방안
19. 기타
Ⅴ. 수행평가의 전반적 특징
Ⅵ. 수행평가의 도입 논거
1. 발달주의적 평가관
1) 발달주의적 평가관의 개념
2) 발달주의 평가관의 시사점
2. 인지 심리학적 접근
1) 학습자관의 비교
2) 학습관의 비교
3. 다중지능 이론과 평가관
Ⅶ. 수행평가의 현황과 문제점
1. 학생의 인지적 요인
1) 주관식 평가의 경우 동시성을 추구해야 하는 부분
2) 교사의 전문성에 의존한 평가에 승복하지 않는 부분
2. 교사의 현실적 요인
1) 결과 처리의 미숙
2) 수행 평가가 진정한 과정을 포함하는 평가라고 할 수 있을까
3. 교육 과정 운영상의 요인
4. 과제에 의한 수행 평가를 처리할 경우 필요한 사항
5. 태도 점수화에 따른 문제점
Ⅷ. 외국의 수행평가 사례
1. 성취 기준의 개발
2. 평가 과제의 특징과 개발 과정
3. 평가 기준의 개발과 채점 활동
4. MSPAP의 평가 결과
Ⅸ. 수행평가의 효과적 시행을 위한 대책
1. 수행평가 정착을 위하여 과감한 업무 경감 방안을 시행한다
2. 교장 스스로 수행평가에 관한 전문성을 높여 교내 장학을 강화한다
3. 수행평가 과제 해결을 위한 지원 시설을 우선적으로 확보한다
4. 수행평가 실시를 위한 다양한 자료를 확보한다
5. 교육과정 운영의 자율성과 융통성을 보장해 준다
6. 동학년․동교과 협의회 운영의 활성화로 수행평가 시행의 효율성을 높인다
7. 학부모 교육 및 홍보를 강화한다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교육부는 「교육비전 2002: 새 학교문화 창조」를 통해 “학생 개개인의 소질과 특성을 제대로 파악하여 그것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학생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평가할 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에서 수행 평가의 확대 시행을 추진하였다. 학교의 여건과 실정에 따라 수행 평가의 실시 방법이나 실시 비율을 자율적으로 정하여 실시하도록 한다는 원칙 하에, 학교 교육에 수행 평가를 도입․확대하고자 했던 것이다. 그러나 시행 초기에 수행 평가에 대한 이해와 준비의 부족, 국가의 교육 정책에 대한 불신감, 교원의 사기가 떨어져 있던 시대․사회적 상황 등에 기인한 많은 문제점을 노출시키기도 하였다.
이후 수행 평가를 바르게 정착시키기 위한 많은 노력, 예컨대 수행 평가에 대한 홍보 자료 및 연구물 개발․보급, 연수 강화, 수행 평가 시행 지침의 명료화(교육부훈령 제 587호 「초․중․고등학교 학교생활기록부 전산처리 및 관리지침」; 학교의 특성과 여건에 맞게 자율적으로 시행할 수 있도록 함), 언론 매체(TV, 신문 등)를 통한 수행 평가에 대한 검토 및 의견 수렴 등의 노력이 있었다. 이제는 학교 단위, 특히 교사의 재량에 따라 자율적으로 수행 평가를 시행하게 되었으며, 수행 평가 시행에 따른 파장은 다소 누그러져 있다고 말할 수 있다.
Ⅱ. 수행평가의 의미와 당위성
수행평가(performance assessment)란 전통적 학습 평가가 지필 검사를 통한 간접 평가인데 비하여 현실과 유사한 상황에서 언어 사용 능력을 직접 평가함을 가리킨다. “현실과 유사”한 상황이란 표현을 사용하는 것은 어떤 수행평가도 실제 상황에서 실시되는 것이 아니라 교실 상황에서 실시됨을 피할 수 없기 때문이다. 수행평가의 당위성은 전통적인 지필-간접 평가가 경우에 따라서는 오도된 파급효과(washback effect)를 가져오고, 학교 수업을 본래의 교육 목표와 거리가 먼 방향으로 오도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Ⅲ. 수행평가의 필요성
교수․학습 평가에 있어서 수행 평가를 도입하는 필요성은 다양하다.
첫째, 학생이 인지적으로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들이 아는 것을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지 여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획일적인 표준화 검사를 적용하기 어려운 상황, 예를 들어 다양한 인종과 문화가 공존하는 사회 속에서 다양성 그 자체를 인정하면서도 동시에 타당한 평가를 하기 위함이다. 교수․학습의 과정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특성이나 상황을 충분히 고려한 검사가 필요하게 되고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수행 평가를 도입해야 한다.
- 참고문헌
-
국립교육평가원,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국립교육평가원, 1996
백순근, 수행평가의 이론적 기초, 한국교육평가연구회 학술세미나 논문발표집,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1997
백순근 외, 중학교 각 교과별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원미사, 1998
박선미, 구성주의와 수행평가 : 이론적·실제적 접점, 사회과교육31호, 1998
한국초등평가연구회, 수행평가 이렇게 합시다, 서울 교학사, 1997
성태제, 수행평가의 본질과 장단점, 우리나라에서의 문제점과 원인 분석 그리고 해결 방안, 한국교원대학교, 1999
서문주 외, 학습을 위한 수행평가, 서울 교육과학사, 199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지이론이 사회복지 실천에 미친 영향에 대해 서로 논해보세요
- 학교 조직의 성격 -관료적 성격을 중심으로
- 노인복지론_현대사회 내 고령화로 인해 발생되는 다양한 문제점에 대해 서술하고 이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시오
- [만점]배론 한국어 실습 2차 강의 참관보고서
- 1~2주를 통해 한국인의 가치관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오리엔트 문명 - 이집트 문명
- 습관화가 형성되는 원리에 대해 상세히 제시하고, 습관 형성 또는 제거에 관한 자신의 경험 혹은 고치고 싶은 습관의 제거나 새로운 습관 형성의 계획을 습관화의 원리와 연결하여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 한국어 실습 모의수업지도안
- [나비의 종류(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나비프로젝트, 곤충, 봄프로젝트, 나방, 호랑나비
- [팔랑팔랑 나비이야기(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나비프로젝트, 곤충프로젝트, 봄프로젝트, 애벌레, 나비의 성장과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