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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사교육(과외, 학원)의 의미
1. 공교육
2. 사교육
3. 선행학습

Ⅲ. 사교육(과외, 학원)의 분류
1. 과외 소외형
1) 특성
2) 문제 분석
3) 대책
2. 자기 주도형
1) 특성
2) 문제 분석
3) 대책
3. 반복과외형
1) 특성
2) 문제 분석
3) 대책

Ⅳ. 사교육(과외, 학원)의 원인
1. 문제는 획일성이다
2. 교육 재정이 부족하다
3. 의무교육이 짧다
4. 교육환경의 문제
5. 교육과정의 문제
6. 가정교육 부재로 인한 학생들의 의식 부족
7. 사회 문화적 변화
8. 사교육의 성황
9. 교권의 상실
10. 학생, 학부모의 학교, 교사에 대한 불신

Ⅴ. 사교육(과외, 학원)의 실태

Ⅵ. 사교육(과외, 학원)의 문제점
1. 학습 내용을 모르면서도 ‘안다’고 생각
2. 공부를 ‘지겨운 것’으로 각인

Ⅶ. 사교육(과외, 학원)문제의 해결 이론
1. 공교육 여건 개선론
2. 공교육 민영화론
3. 사회․문화 풍토론

Ⅷ. 사교육(과외, 학원)문제의 해결 대책
1. 교육과정 축소 개편과 학생 선택과목 확대
2. 대학입시제도 개선
3. 주5일제에 대비한 학교수업시간 축소
4. 학교 교육 내실화와 평가의 개선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의 공교육은 대상인 학생과 학부모, 그리고 교사들마저 체념할 정도로 문제가 있다. 당연히 수학의 기관이 되어야할 대학은 그저 취업의 수단으로 전락했고, 학생들은 취업의 수단으로써 최고의 스펙을 갖추기 위해 소위 ‘명문’대학으로의 진학을 바랄뿐이다. 그리고 이를 위해 학생과 학부모는 공교육에만 의지하지 않고 과외, 학원 등의 사교육을 필수의 과정으로 여기며 24시간 중 단 5-6시간만을 제외한 모든 시간을 ‘공부’에 쏟아 붓고 있다. 학교에서의 공교육 보다 학원에서의 사교육을 더욱 중시해서가 아니라 피곤한 몸을 쉬게 만들 수가 없으니 자연히 수업 중에 잠을 청하게 된다. 이것은 교사들로 하여금 교수의욕 저하를 일으키고 수업은 당연히 지루해 진다. 지루한 수업시간에는 잠을 청하지 않더라도 당연히 딴청을 피우게 된다. 모자란 지식을 체우기 위해서 학교에서 배우지 못한 것을 학원에서 습득하게 되고, 잘 시간이 없어 지루한 수업시간에 잠들게 되는 최악의 싸이클이 형성된다. 이것은 공교육의 효과 저하를 일으키고, 교사들의 역할 하락을 불러올 뿐만 아니라 과도한 사교육비용으로 인한 경제적 손실, 학생과 부모와의 접촉이 줄어들어 가정의 역할도 다 하지 못하게 할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건강도 해치게 된다.

Ⅱ. 사교육(과외, 학원)의 의미
1. 공교육
일반적으로 공교육은 국가 혹은 지방공공단체와 같은 공권력 주체가 행하는 교육활동을 말하며, 공교육제도란 국가 혹은 준 국가적 자치조직의 통제와 관리와 지원에 의해서 국민 전체를 대상으로 하여 운영하는 교육제도라 규정하고 있다.

2. 사교육
일반적으로 사교육은 개인이나 사법인 등이 베푸는 교육이라고 정의하고 구체적인 명명으로 고액의 비용을 지불하면서 입학시험준비를 하는 과외수업이나 직업기술을 가르치는 학원에서의 교육으로 규정되기도 한다.

3. 선행학습
선행학습이란 학교에서 정상적인 교육과정에 의해 단계별로 이루어지는 교육활동 이전에 개인이 사교육 또는 개인과외 등을 통하여 미리 학습하는 것으로 다음 차시에 학습할 것을 예습하는 학습 차원을 벗어나 지나치게 앞서가는 과도한 학습형태를 일컫는다.
참고문헌
교육개혁위원회, 과외 대책을 통한 사교육비 경감방안, 1997
교육인적자원부 학교정책실, 공교육 내실화 대책, 2004
공은배·천세영, 한국의 교육비 수준,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1990
강태중·이명호, 과외 사교육비 경감 대책 구안을 위한 기초 연구, 교육개혁위원회, 1997
박정수, 교육에 대한 정부의 역할과 사교육비, 1996
신세호 외, 입시 위주 교육의 실상과 대책, 한국교육개발원, 1990.
한국소비자보호원, 사교육비 지출실태 및 경감방안,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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