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교육(학교교육) 의의, 공교육(학교교육) 성격, 공교육(학교교육) 실태, 문제점, 공교육(학교교육)개선대책, 공교육(학교교육)제고대책,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공교육(학교교육)의 개념

Ⅲ. 공교육(학교교육)의 의의
1. 초등학교 교육은 개인의 발달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
2. 초등학교 교육은 의무교육이기 때문에 모든 아동에게 영향을 끼친다

Ⅳ. 공교육(학교교육)의 성격

Ⅴ. 공교육(학교교육)의 실태

Ⅵ. 공교육(학교교육)의 문제점

Ⅶ. 공교육(학교교육)의 개선 대책

Ⅷ. 공교육(학교교육)의 제고 대책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공교육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제도적 해결방안을 생각해 보면 교육문제도 그 주민들이 자기책임하에 결정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주민들이 교육문제를 결정하는데 직접 혹은 간접적인 참여가 보장되도록 하여야 한다. 이점에서 주민을 교육행정으로부터 배제하고 있는 현행 교육법체계는 근본적으로 개선되어야 한다. 먼저 교육행정기관을 구성함에 있어서 주민들이 어떤 형태로든지 참여하도록 하여야 한다. 주민들이 직접 교육행정기관을 선출하든지, 아니면 주민의 대표기관인 의회가 교육행정관을 선임하든지, 또는 주민으로부터 민주적인 정당성을 획득한 지방자치단체장이 임명하든지, 혹은 주민들이 직접 교육감이나 교육위원을 선출하든지 다양한 참여방법을 검토할 수 있을 것이다.
다음으로 지역의 중요한 교육현안문제에 대해서는 주민들이 직접 결정할 수 있는 도가 보장되어야 한다. 진정한 의미에서 자치는 주민들이 어떤 형태로든지 관여하기만 하면 되는 것이 아니라 질적인 면이나 양적인 면에서나 가능한 높은 참여를 보장할 것을 요구한다. 이러한 참여의 필요성은 지역의 교육현안이 주민에 미치는 영향이 클수록 필요성도 증대된다. 예컨대, 고등학교 평준화여부, 자립형 사립 고등학교 제도의 도입문제, 교장의 선임방법, 교육행정체제, 학군의 배정 등이 이에 해당한다.

Ⅱ. 공교육(학교교육)의 개념

공교육의 개념은 학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는데 대통령 자문 기구인 교육개혁위원회가 주최한 제14차 공청회에서는 공교육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공교육이란 교육의 사회적 유용성으로 인해 국가가 적극적으로 관여하는 교육으로, 국가나 공공단체가 관리 ․운영 ․지원하고 국민 모두에게 개방하여 보편적인 교육을 실시하는 교육을 말한다. 이러한 공교육은 교육의 기회 균등을 위해 무상성과 의무성을 추구하고, 교육내용에서의 중립성과 보편성을 추구하며, 국가가 관리 ․감독 ․운영하는 학교 제도 중심의 교육을 그 원리로 하고 있다.
참고문헌
권대봉·신현석, 한국 공교육의 새로운 구상과 전략, 아산재단 연구총서, 2003
김영철, 공·사교육의 위상 재정립 및 발전방향, 한국교육미디어 21c교육연구소 주최 공교육과 사교육의 보완적 발전방향 세미나 자료집, 2000
백만종, 초등학교 방과 후 교육활동의 효율적 운영방안 연구, 건국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1999
신남호, 말로만 교육개혁, 인간과자연사
양승실, 공교육 위기, 무엇이 원인인가?
허명호, 공교육 위기와 학교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공교육과 사교육 현황 및 문제점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황원철, 공교육(이념.제도.개혁), 원미사,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고등학교의 역사교육의 문제점과 합리적인 교육방향00
  • 교육은 철저히 배제해야 할 것이다. 이장에서는 중고등학교의 역사교육의 문제점과 대책방안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Ⅱ. 본 론1. 역사과목이 선택과목이 된 과정과 배경국어와 국사는 우리민족의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해 전 국민이 꼭 배워야 하는 과목이다. 이점에 대해서는 누구도 부정하지 못한다. 이 중 국어는 국 ․ 영 ․ 수 체제에 편입되어 공교육에서 우대를 받고 있다. 그리고 국사는 3공화국 시대부터 초등 ․ 중등 ․ 고등학교

  • 학교평가의 의의, 학교평가의 필요성, 학교평가의 기능, 학교평가의 내용, 학교평가의 실태, 학교평가의 활용, 향후 학교평가 관련 제언 분석
  • 학교평가의 의의, 학교평가의 필요성, 학교평가의 기능, 학교평가의 내용, 학교평가의 실태, 학교평가의 활용, 향후 학교평가 관련 제언 분석Ⅰ. 서론Ⅱ. 학교평가의 의의1. 학교교육에 대한 반성으로서의 학교평가2. 학교교육 질 관리 기제 중의 하나로서의 학교평가Ⅲ. 학교평가의 필요성Ⅳ. 학교평가의 기능Ⅴ. 학교평가의 내용Ⅵ. 학교평가의 실태1. 학교평가 유형의 이원성문제2. 학교평가 방법의 문제3. 학교평가와 학생의 학업성취도 문제

  • [교육개혁]교육의 실태, 교육개혁의 의의, 현황, 교육개혁의 핵심, 내용, 교육개혁의 현안, 교육개혁의 시사점, 평가 분석
  • 학교의 자율성을 강화하고, 구성원의 참여에 의한 학교자치가 보장되어야 한다Ⅵ. 교육개혁의 내용1. 초․중등 교육 분야2. 고등교육 분야3. 평생 및 직업교육 분야Ⅶ. 교육개혁의 현안1. 학교 인사제도의 개혁2. 학교 재정제도의 개혁3. 과열된 입시경쟁과 과외 부담에 대한 대책Ⅷ. 교육개혁의 시사점Ⅸ. 교육개혁의 평가1. 교육개혁안2. 차세대 성장 잠재력인 인력 자원 확보참고문헌Ⅰ. 개요교육개혁 취지는, 남한자본주의의 발전과 정치적

  • [교육행정및경영] 학교안에서의 평가
  • 의의현황과 특징, 영역과 평가 절차, 실태,과제평가란?한자:評價 영어:Evaluation어떤 대상의 가치를 규명하는 일 정 의학교에서의 평가란?‘학교경영평가’, ‘학교교육평가’, 학교자체평가‘ 등학교교육의 효과를 측정평가하는 일학교교육을 정확하게 진단함으로써 그 문제점을 발견하고, 보다 나은 방향을 모색함으로써 학교교육을 위한 계획을 세우자 함정 의학교에서의 평가의 중요성학교에서의 평가는 학교교육의 질을 제고할 수 있는

  • [사교육문제] 한국의 사교육
  • 교육비 문제는 이상 방치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 (참고-KBS 특별기획 한국사회를 말한다 제 15회 “사교육 열풍 학교가 무너진다” 2003/11/22방송) 1.1. 사교육열풍의 문제점1) 지나친 사교육비 부담 2000년 이후 시장규모 매년 2조원씩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것은 현재 약 13조원으로 공교육의 2/3를 육박하는 수준 이다.2) 빈부격차에 따른 교육기회 불균등 초래 빈부 격차에 따라 교육기회는 불평등을 가져 온다. 이는 사교육비의 과대 부담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