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론]인지발달이론을 통해 본 특수교육의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1.04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2.본론
1. 제반 교육심리학 이론의 고찰
2. 영역 ·내용 ·전망
3. 현대 교육심리학의 추세와 인지심리의 필요성
4. 발달의 개념 및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
5. 피아제 이론의 의의
6. 피아제 이론의 비판
7. 특수교육과 Piaget이론의 접목

3.결론
본문내용
교육의 궁극적 목표는 인간 행동의 변화라고들 말한다. 인간행동의 변화를 가져오기 위해서는 특정한 사회에 살고 있는 성장 세대나 대상을 이해하고, 교육활동에서 발생되는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한 유효한 원리와 합리적인 방법 및 기술이 필요한데 그것이 바로 교육과 심리를 접목시킨 교육심리학이라고 할 수 있다.
교육심리학은 전통적으로 교수와 학습을 중심으로 했으나 오늘날 학습자의 발달단계를 중시하는 발달심리학, 사회적 환경이나 집단이 학습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주로 연구하는 사회심리학, 학습과정의 특징이나 법칙에 중점을 두는 학습심리학 등 성격심리학, 심리측정 등의 영역으로 확장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인기의 인지적 발달에 관한 이논적 고찰 - 지능의 진단 & 지능의 발달
  • 성인기의 인지적 발달에 관한 이논적 고찰 목 차1. 서론2. 본론1) 지능의 진단2) 지능의 발달3) 지능 발달의 개인차4) 대안적 지능발달 이론5) 기억의 과정과 구조6) 영아기 기억발달7) 지식구조의 발달8) 상위기억능력의 발달3. 결론1. 서 론1) 지능의 개념과 이론⑴ 지능의 개념- 심리측정적 접근 : 인지발달적 접근의 한계 보완. 개인간 능력의 차이를 야기하는 특성. - 추상적 사고를 수행하는 능력.- 개인이 목적에 따라 행동하고 합리적으로 사

  • [유아교육] 서구사회의 유아교육과 유아교육사상사
  • 교육의 흐름은 발달 심리학 및 인지 심리학의 실험 결과에 의해 인간 성장에 관한 새로운 가설들이 발표되면서 인간을 기능적수단적으로 다루어 인간능력을 개발하려는 움직임도 있어 왔다. 그러나 이러한 교육관은 교육의 본질을 크게 벗어난 것이다. 우리는 언제나 교육의 본질, 즉 위대한 교육사상가들이 꿈꾸었던 교육의 이상으로 돌아가려고 노력해야 한다. 이와 같은 유아교육사상가들의 이론이나 철학 등이 당대에 있어서는 신선한 충격을 주

  • 욕(에이씨)을 하는 행동(행동수정사례, 행동수정이론, 아동문제, 아동행동, 행동수정, 아동행동수정)
  • 크다. 그 반 아이들을 보면 그 반 선생님의 성격을 안다는 말이 있지 않은가. 언어발달 뿐만이 아닌 것 같다.비록 한 아이의 엄마도 어느 반의 선생님도 아닌 공부하는 학생이지만 지금부터 내가 키울 아이, 내가 가르칠 아이들을 생각하여 나부터 올바른 언어를 사용하고 긍정적인 생각을 갖도록 노력해야겠다.* 참고 문헌김명희, 아동행동지도, 교육아카데미전국보육교사교육원, 아동문제 및 행동수정, 양서원김광웅, 유아행동지도, 교육과학사

  • [부모교육4A]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아동, 부모, 교사, 사회적 측면에서 논하시고 부모교육으로 다룰 수 있는 주요내용을 설명하시오
  • 발달과 양육 지식③ 부모자녀관계④ 사회참여3) 교사 측면① 아동에 대한 이해② 교사직종에 대한 자긍심③ 교육 효과4) 사회적 측면① 사회발전의 원동력② 가정과 교육기관의 연계③ 미래사회의 적응④ 가족형태와 부모역할3. 부모교육의 내용에 대한 여러 학자들의 견해1) 바람직한 아동관2) 지식습득과 기술지도3) 유아교육의 중요성4) 가정학습4. 부모교육으로 다룰 수 있는 주요 내용1) 아동지도 이론과 지식2) 아동지도 방법과 기술3)

  • [영유아교사론3B]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설명하고,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에 대하여 논의(출처본문표기)
  • 발달할 수 있도록 도와 주는 역할을 하는 사람을 의미한다.2) 교직관교직관은 교직의 본질과 성격을 특별한 관점을 가지고 보면 교육관이 된다. 이러한 관점은 실제 그 일과 관련된 사람들이 상호작용할 때 기본 태도나 신념을 결정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교직관은 전통적인 교직관과 근대적인 교직관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성직관, 전문직관, 노동직관, 공직관으로 크게 분류되며 이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박은혜 저(2009), 유아교사론, 창지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