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조직론] 국내음반시장의 현황과 성장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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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연구배경

2.용어의 정의

3. 음반 산업의 특징

4. 한국음반산업의 역사
1. 태동기(1895~1945)
2. 순수 한국 음반 산업 도입기(1945~1963)
3. 정착기 (1964~1970년대 말)
4. 성장기(1980년대 이후 현재)

5. 국내 음반 시장의 구조
1.한국음반산업의 규모
2. 생산구조의 특징

6. 한국 음반산업의 시장행위
1.음반기획, 제작행위
2. 음반제작의 수익 및 비용구조
3.음반 유통행위
4. 불법음반, 저작권, 일보대중가요

7.한국 음반산업의 발전적 방향
1. 음반유통의 개선
2. 음반제작의 경쟁력 강화
본문내용
1.연구배경

우리는 지난월드컵을 성공적으로 치루어 냄으로써 전세계에 우리 민족의 문화의 파워를 한껏 과시하였습니다. 또한 90년대 초반 '서태지와 아이들'을 필두로 점차 성장해 온 우리 나라 음반시장도 세계를 무대로 뻗어 나가며 '한류'라는 신조어를 만들어 내며 더 이상 문화의 수용국이 아닌 새로운 문화의 중심지 역할을 하며 선도하고 있습니다. 지난 95년 'HOT'와 'SES'등을 발굴한 이수만씨가 대표로 있는 'SM entertainment'와 '핑클', 젝스 키스'등을 배출한 '대영AV'와 같은 국내 음반 기획사들이 코스닥에 상장하였고 통신기술개발 벤처기업인 로커스가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사업에 진출하는 등, 서서히 '산업'으로 자리 매김을 해나가고 있는 실정입니다. 또한 삶의 질에 대한 추구하는 기본적 패러다임의 변화와 함께 음반 산업 그 자체가 지적, 예술적 창조 능력에 의해 엄청난 부가가치가 창조 될 수 있다는특성을 지니고, 객관적이고 일률적인 기술 수준에 의해 시장에서의 성공여부가 결정되는 기존의 제조업에 비해 그 잠재력과 가능성이 무한하다고 할 수 있는 이유로 선진국을 중심으로 경제학적 분석의 접근으로 세계문화상품시장에서의 경쟁력제고에 전략기반을 다지고있습니다. 이에 반해 우리 나라에서의 음반에 대한 산업으로써의 인식은 아직 부족한 것이 사실입니다. 아직까지도 사치라는 인식과 경제성과는 엄연히 구분되어야만 한다는 엘리트주의적 문화관이 걸림돌이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이렇게 수동적인 개념만을 간직한 채 역동적인 산업으로서의 음반산업에 대한 과학적인 연구를 멀리한다면 하나가 된 세계시장에서 그 중요성과 엄청난 가능성을 먼저 인식하고 투자한 선진제국의 문화 침투에 의해 우리는 문화의 독자성이라는 사회, 문화적 문제화 함께 시장의 잠식이라는 경제적 문제를 맞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목적의식으로 음반산업의 현실과 문제점을 경제학의 한 분야인 산업조직론의 분석 방법으로 비추어 보고자 합니다.



2.용어의 정의

○음반 산업이란 음악 산업 중의 하나로 LP, CD, 카세트테이프와 같은 음반의 제작, 배급 및 출판과 관련된 산업을 총칭

-그러나 최근 들어 음반 산업은 '음반의 제조업' 뿐만 아니라 '음악 서비스'를 포괄하면서 음악 산업과 동일한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음
-선진국의 경우 ‘음반 산업’을 ‘Record Industry'가 아닌 ’Recording Industry'로 명명
(그 차이를 설명하자면 레코드 산업은 음반기획-음반 제작-판매의 단순한 세 구분으로만 보았는데. 레코딩 산업은 그 세 구분에 공연, 매니지먼트, 방송, 퍼블리싱, 저작권, 온라인 유통까지 포함한 폭넓은 의미이다.)



3. 음반 산업의 특징

○소비자가 음반을 사용하기 전에는 그 품질을 분별할 수 없어 경험재로써의 특징을 지님.
-정보의 비대칭

○과거 소비의 경험이 현재의 수요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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