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 제록스사의 경영혁신과 노사관계 혁신 성공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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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제록스의 설립
*2. [제록스 ’92]의 실패경험
*3. 1993년 제록스사의 경영방침
*4. 섬유.의류연합노조-제록스 공동과정 설

*5. 제록스 제도 부서의 작업생활의 질(QWL)과 종업원참여재도(ET)의구조(1980)
*6.평가
본문내용
제록스의 본격적인 경영혁신은 우여곡절 속에서 노동조합의 협조를 통해서 추진된다. 제록스사는 1982년에 [제록스’92]라는 10년에 걸친 장기 경영계회에 착수하게 되었다. 그러나 이 계획에는핵심경영자들의 참여가 부진하고 인식도 미흡해 이때 발표된 계획을 참모진의 보고서 정도로 여기고 의사결정에 반영하지 않아 실패로 돌아가게 된다.
(1)고객만족의 증대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한다.
(2)고객과 환경의 요구조건을 충족시키고 제품서비스의 적기공급능력을 향상시킨다.
(3)고객과 사회를위한 가치창조를 위해 종업원의열의,창의성,지식 등을 이용함으로써 종업원에게 동기를 부여하며 직무만족도를 높인다.
(4)미래를 개척하고 기업의 가치를 증대시키기 위해 새로운 조직이 요구하는 새로운작업방법을 모색~확인하여 모든 작업을 보다 생산적으로 처리한다.
제록스사의 경영혁신과 노사관계 혁신의 성공사례는 여러 가지 측면에서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경제성장론적 관점에서 볼때 제록스사는 자생적 성장전략의 성공사례가 될 수 있다. 제록스사가 정부의 재정`금융지원이나 수입제품으로부터의 보호보다는 기업의 두주체인 노사의 협력으로 제도약에 성공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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