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POSCO의 BSC 도입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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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Chapter 1. 서 론
Chapter 2. BSC란 무엇인가?
Chapter 3. POSCO의 BSC 도입사례
Chapter 4. POSCO의 BSC 도입사례의 성공 요인
Chapter 5. 결론
본문내용
기업경영의 실패 원인 중 가장 많은 부분(70~80%)이 전략 실행력의 실패 (출처 : Fortune지)
→ 전략의 수립은 잘 되었으나, 실행활동을 구체적으로 관리하지 못함
효과적으로 수립된 전략 중 성공적으로 실행된 것은 10%도 채 안됨.
원인은 잘못된 전략 그 자체 보다는 대부분 (70~80%) 잘못된 실행에 있었음
비전과 전략의 이해 및 공유 부족
최고경영층만의 전략 구상
전략달성과 연계된 보상 미흡
전략과 예산 별개 운영
부문 KPI를 실행하기 위해 부/실의 혁신과제와 일상과제로 구분
→ 혁신과제는 부/실 KPI로 등록 및 관리, 일상과제는 관리지표로 점검
부/실장 주재 Workshop 개최 → 담당임원 승인 → 최종 목표치 확정
※ 기존 혁신기법 (6시그마, QSS, RAI 등)을 본 혁신과제 달성수단으로 활용
※ 신규 KPI의 경우, 유사 KPI 및 전문가 활용 후 담당임원 승인
분석 범위 : 분기별 전사 및 부문 KPI,
단, 부/실 KPI는 부/실 자체 관리, 결과를 BSC팀에 연계
실적 DATA 확인 : 가능한 한 전산 DW에서 자동 추출 (약 20%)
→ 수작업일 경우, 상위자의 확인과정 반드시 거침.
목표 달성도 산출 : 분기 목표 대비 달성률(%) 산출
부진 KPI Feedback : 부진 원인 및 향후 대책을 현업부서에 요청
보고 및 토론 : 부진 KPI 담당 임원이 운영회의에 직접 보고 및 토론
※ 운영회의 성과분석 보고
참고문헌
BSC 실천 매뉴얼, SIGMA INSIGHT, 2006
BSC연구회,“한국형 BSC 성공사례 11”, 삼성경제연구소, 2006
BSC 진단과 개선, 네모북스, 2006
BSC step by step : 성과 창출과 전략 실행, 시그마인사이트컴, 2003
행자부-경희대 포스코 성과관리 분석 보고서 , 정연도 박사 , 2007년
www.posco.co.kr.
BSC를 활용한 전략적 성과관리 성공에 관한 연구 : 삼성그룹 사례를 중심으로, 김병성, 2008년
균형성과표(BSC)의 도입과 활용에 대한 검토, 김광용, 2004년
BSC 시스템 구축 사례 연구, 김성수, 2007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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