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관광공사 윤리경영 개발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5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기업선정 배경
2.윤리경영 개발틀
3.기업 특성 분석
4.윤리경영 도입 현황
5.윤리경영 현황 진단
6.공기업 특성별 윤리경영 실행프로그램
7.윤리경영모델 개발 방향
8.윤리경영 개발 방안
본문내용
공기업 특성상 부패 발생 만연 - 개인과 조직의 행태적 요인 : 정부투자기관 임직원의 부패 및 윤리의식 결여 - 법적 제도적 요인 : 법적·제도적 독점 보호, 불합리한 정부규제, 지배구조 상 재산권과 사유주체 불분명 - 체제적 요인 : 정부투자기관이 수요 및 공급 독점자로 민간과 계약, 공사발주 및 조달업무시 부패발생
정부투자기관의 지방 이전 및 정부의 선진화 방안 요구에 직면
수익성 증대 등 시장 경쟁력 확보된 기업으로의 변화 요구
관광공사만이 가지는 특수성에 맞춘 윤리 경영 모델 개발의 필요
변화하는 관광시장에 맞는 윤리 경영 모델 개발의 필요
●‘공기업 최초 윤리실천 성과지수’ 운영, 적발 위주 사후 감사 탈피, 상시 모니터링으로 예방, ‘UN 글로벌콤팩트’ 가입 글로벌 윤리경영 도약한국관광공사는 ‘윤리적 기업문화 체질화 및 지속가능 경영 기반구축’을 윤리경영으로 선포하고 중장기 로드맵을 수립해 글로벌 기업문화를 정착했다. 지난 2003~2007년 윤리 시스템을 단계적으로 도입, 윤리 기업문화를 정착시켜 나가고 있으며 2008년은 윤리경영 시스템을 개선·발전시켰다. 이와 함께 윤리경영 전담부서를 신설하고 ‘임직원 행동강령’을 제정·운영하고 있으며 내부공익신고 유도 및 활성화를 위한 ‘내부공익신고제도’와 ‘청렴서약제도’, ‘사내준법감시단제도’ 등 다양한 부패근절 및 윤리경영 실천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한국관광공사는 윤리경영 실천력을 기업 핵심가치로 강화하기 위해 지난 2005년 윤리전담 조직인 혁신경영팀을 신설해 윤리경영제도와 문화 확산을 총괄하고 있다. 특히 윤리경영과 관련된 주요 정책 사안을 제안·결정하는 최고 의사결정기관인 윤리위원회를 설치·운영, 윤리경영이 기업문화로 정착되도록 전사적으로 힘쓰고 있다. 또 2005년 현장 직원들을 중심으로 구성된 클린매니저(사내준법감시단)는 제도 개선과제 및 행동강령 위반사례, 준수 우수사례를 찾아 CEO에게 직접 보고하고 있다. 면세사업단의 경우 엄격한 윤리기준을 적용해 본사와 별도로 면세사업단의 윤리경영 실천을 총괄하는 ‘클린위원회’를 신설 윤리경영실천계획을 수립하고 협력업체 상담내용을 상시 모니터링하고 있다. 특히 한국관광공사는 △윤리경영 실천 대내외 선포 △윤리 체질화를 위한 인식 강화 교육 △대외 윤리네트워크 확대를 위한 노력 등 윤리경영 확산을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
이하 생략
시장 기능을 반영한 공기업으로의 변화요구에 맞는 윤리모델 개발
지역과 공생하는 공기업으로의 변화요구에 맞는 윤리모델 개발
국내 뿐 아니라 해외 시장까지 포함 할 수 있는 윤리모델 개발
국내 방문 외국인 고객의 요구와 필요를 수용한 윤리모델 개발
지역 및 지역주민 중심의 관광개발 트렌드로의 변화에 따른 윤리모델 개발
환경을 고려한 관광 및 관광개발 트렌드로의 변화에 따른 윤리모델 개발
국제적 기준에 부합하는 경쟁력 있는 윤리모델의 개발
지역 및 지역주민과 공생할 수 있는 방향으로의 윤리 모델 개발
지역 환경을 최대한 고려한 윤리 모델 개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론] 문화관광부 조직진단
  • 한국 영화의 지속적 발전스크린 쿼터 축소로 인한 수입 저조한국 영화산업의 재도약영화산업 육성 지원 필요음악계음반시장 활황음반시장의 위축온라인 및 다양한 영역의 활동 증대다양한 음악활동 지원 필요방송,광고계안정적 성장통신과의 융합환경의 진전방송, 광고 환경의 급변조직 개편 및 조정 불가피관광계관광산업 개발관광산업 활황고부가 관광산업 예측관광산업 활성화 필요체육계국가체육산업의 활성민간체육에 대한 관

  • [인사관리론]기업사례-한국도로공사 인사관리제도
  • 목 차-8조Ⅰ. 회사소개1. 연혁2. 목적3. 경영이념4. 조직구조Ⅱ. 한국도로공사의 인재상1. 도공인2. 새 도공인의 인재상Ⅲ. 인사관리제도1. 채용2. 인력배치3. 승진관리4. 평가와 보상5. 인재육성Ⅳ. 급여 및 복지후생1. 보상체계2. 직원건강 및 안전관리3. 직업생활의 질 향상4. 자기개발 지원Ⅴ. 1위가 되기 위해 시행한 인사개혁1. 구조조정2. 노사문화Ⅵ. 향후 혁신방안1. 인적자원에 대한 접근2. 인사관리와 운영방식3. 인사제도와

  • [자기소개서,자소서]합격자들의 자기소개서 분야별 회사별 예시 120가지
  • 개발/ 웹 기획53. 합격자들의 입사 자기소개서 - 사무직 신입사원54. 합격자들의 입사 자기소개서 - 방송/언론사55. 합격자들의 입사 자기소개서 - 영업/영업관리56. 합격자들의 입사 자기소개서 - 여행/관광부문57. 합격자들의 입사 자기소개서 - 네트워크/통신58. 합격자들의 입사 자기소개서 - 통역/번역업무59. 합격자들의 입사 자기소개서 - 항공사/승무원60. 합격자들의 입사 자기소개서 - 웨딩컨설턴트/커플매니저Ⅱ. 합격자들의 회사별 자기소개

  • [공기업론] 대한주택공사 분석
  • 개발 계획을 수립, 시행하면서부터 관심이 고조되었다고 볼 수 있으며 특히 짧은 기간 내 경제발전을 이룩하려는 의욕이 커서 정부의 정책 및 집행을 모두 민간부문에 맡기지 않고 정부가 직접 선도적 역할을 담당함으로써 광범위한 공기업화 현상이 나타나게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정책추세에 따라 대한주택공사는 한국 공기업의 대표적 형태로 대한주택공사법을 설립 근거로 하여 1962년 7월1일에 설립 되었다. 대한주택공사는 경영방침으로서

  • 국제관광경영전략 - 한국 관광 공사 경영전략
  • 국제관광경영전략 - 한국 관광 공사 경영전략목 차1. 서론 - 기업 선정 동기2. 본론 - 1)한국 관광 공사 일반 현황기업이념과 비전 체제혁신 목표윤리 경영한국 관광 공사 연혁2)사업 현황주요 사업내용사업성과-세부 항목별 성과수준-외래 관광객 유치 및 관광수입3)분석 - 1. 시장 분석2. SWOT 분석3. 4P 분석4. 서비스 분석5. 경쟁자 분석3. 결론 4. 참고 문헌1. 서론- 회사 선정 동기우리나라 관광산업은 외화획득의 중요수단으로 인식되어 국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