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경제론] 중국의 신소비층과 농민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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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중국의 개관
2. 중국의 신소비층 80後
3. 중국의 과제 농민공
본문내용
1979년 중국의 한 자녀 낳기 운동이 시행된 이후 태어난 산아정책(一胎化)의 산물

자녀가 하나여서 온 가족이 극진히 떠
받들어 키워서 마치 작은 황제 같다는
데서 붙여진 이름.
(빠링허우(80後)만 약 2억 명 정도로 추산)

노키아 휴대폰으로 랩 음악을 다운받아 흥얼거리며 맥도날드에서 감자튀김을 즐기는 대학생, 구찌 가방을 들고 외출해야 폼이 나는 직장새내기, 세련된 패션에 재즈바나 스타벅스 커피를 즐기며 서구스타일을 선망하며, 습관적으로 QQ를 열고 자신의 공간에 빠져들며 가정으로부터 집중적인 ‘경제원조’를 받고 있으며 미래 소득에 대해 낙관적인 전망을 갖고 있어 마음껏 현재를 즐기고 거침없이 지갑을 연다.
-최신 벨소리, 배경화면을 다운
-테마모임, 문화교류, 동호회 등에 자유자재로 참가
-M-zone 회원 전용 공연, 영화시사회, 체육 경기 및 게임대회 등에 관람 및 참여의 특권을 부여
예) 2005년 주걸륜 베이징콘서트 때 M-zone 회원에게만 티켓 발부

참고문헌
“한국 대학생과 중국대학생의 소비가치 비교연구” 2002년 김병희
“중국 농민공 조사연구보고(中国农民工调研报告)” 2006년 중국 국무원 연구실
중국 소비시장에 등장할 신(新)주류 : ‘80後’세대 공략 포인트 2007 LG 주간연구소

http://china.korcham.net 한중민간 경제협의회
http://www.stats.gov.cn 중화인민 공화국 국가통계국
http://seri21.org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lgeri.com/ LG 경제 연구원
http://www.cmbchina.com/ 초상은행(China Merchant bank) 홈페이지 
http://www.chinamobile.com/ 차이나모바일 홈페이지
http://news.naver.com/ 네이버 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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