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바타 마케팅과 부동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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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아바타의 정의
2.아바타 마케팅의 시초와 발전
3.전략적인 마케팅 계획
4.마케팅 환경 분석
-일반 환경분석
-소비자 분석
-경쟁자 분석
-시장 분석
-SWOT 분석
5.아바타 마케팅을 부동산 시장에 활용한다면?
6.참고문헌
본문내용
·최초 아바타 상품(유료 서비스): 2000년 세이클럽(Sayclub)에서

처음으로 자신이 원하는 옷을 구입하여 코디하는 형태의 아바타 패션

꾸미기 서비스를 시작.

☞ 9개월간 80억원이라는 매출을 기록함.

·그 후 2001년 6월, 프리첼(Freechal)은 세이클럽(Sayclub)의 뒤를

이어 아바타 유료화 서비스를 시작.

☞ 2개월간 10억원이라는 매출을 기록

·당시 프리첼의 1백30만명의 회원 중 아바타 유료 아이템을 구입한

회원은 35만명으로 약 4분의 1에 해당.

세이클럽과 프리첼에서 아바타 마케팅으로 고부가가치를 창출하고

기업의 급속한 성장을 이뤄낸 이후, 아바타 사업에 뛰어드려는 기

업들이 많이 생겼다.

그 중에서도 2002년에 성공 기업들에 뒤이어 아바타 사업에 진출

한 우리 나라 대표 포탈 사이트였던 다음(daum)의 아바타 마케팅

자료를 토대로하여 기본적인 마케팅 활동들을 살펴보겠다.


※ 앞으로 제시될 자료들은 2002년을 기준으로 한 것이다.
· 인터넷 기업들의 새로운 수익모델로 급부상하고 있다는 점에서

각광받음 (유료 콘텐츠를 통한 수익창출의 규모가 크기 때문에)

· 이제까지 무료로 제공되던 전자메일이나 홈페이지의 경우에

일부 업체들은 이미 다양한 형태로 유료화를 시도

ex) 국내 대표 포털 사이트인 ‘다음’의 경우, 광고성 대량 메일에

대해서 우표제를 도입해 요금을 물린다는 입장을 밝힘.

· 아바타가 유료 서비스라는 사실에 대해 네티즌들은 별 거부감없이

자연스러운 문화로 받아들임.

☞ 인터넷 기업들에게 아바타 사업은 소비자들의 지갑을 쉽게 열게 할

전략이자 고소득의 황금알을 낳는 거위의 존재로 부상.
참고문헌
1.『나, 아바타 그리고 가상세계』 정기도. ( 책세상문고. 2000 )


2.『사이버 공간에 또 다른 내가 있다.』 황상민. ( 김영사. 2000 )


3.『캐릭터 마케팅』박소연. ( 소담출판사. 2003 )


4. Daum 마케팅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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