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우수기업 경영자의 리더십 미국IBM 루이 거스트너회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5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 미국 IBM소개
(2) 루이 거스트너회장

2. 본론
(1) IBM의 구조조정
(2) 루이 거스트너회장 전 IBM
(3) 루이 거스트너회장 후 IBM

3. 결론
(1) IBM의 성공요인
(2) IBM의 장점과 약점
본문내용
미국의 IBM은 정보시스템에만 전문하는 세계 최대의
컴퓨터제조업체로서 2001년에 859억달러의 매출과
77억달러의 순이익을 달성하였고 Business Week지와
Interbrand의 브랜드가치 평가에서 537억달러로
세계 제 3위를 차지한 세계적인 초우수기업이다. 세계 170
개국에 영업망을 가지고 있고 구성원수는 한때 40만명이었
으나 현재 32만명수준이며 연구개발비에만 연 56억달러
를 투자하고 특허수에 있어서 9년연속 1위를 차지하여 세계
에서 특허를 제일 많이 보유하고 있는 최첨단 기업체이다..
- 1980년대부터 컴퓨터 의 소형화추세가 가속화되기 시작하여 개인컴퓨
터와 워크스테이션 수요가 급증 하면서 컴퓨터시장에 큰 변화
- IBM은 값싸고 사용하기 쉬운 소형컴퓨터를 원하는 일반소비자의
욕구를 외면하고 기업체랑 조직체를 대상으로 메인 프레임 컴퓨터에만 집착
- 소형컴퓨터시장이 확대되고 메인프레임 컴퓨터시장이 축소되자 IBM은
소형컴퓨터 시장에 적극성보이고 여러가지 전략시도
- IBM이 컴퓨터산업에서의 소형컴퓨터 개발을 방해한다는 업계의 비난을
받을정도로 소형컴퓨터시장을 소홀이함
- 컴퓨터의 소형화추세로 IBM의 시장점유가 크게 축소되자 1990년대에 들어
마침내 1914년 창립이래 처음으로 적자운영
- 인력감축을 가속화시켜 40만명에서 30만명으로 구조조정함

- 메인프레임 중심의 관료화된 조직을 개편하여 분사화를 추진하면서 소형컴퓨터
사업을 활성화
- 마이크로소프트 등 다른 회사와의 기술제휴하에 멀티미디어 분야에 적극적으로 진출
하여 소비자시장에서 하드웨어기기와 서비스가 통합된 공격적인 전략 전개
- 메인 프레임과 미니 그리고 워크스테이션의 고객들을 함께 묶어 정보네트워킹과
통합된 서비스를 강화
- Pc를 사용하는 일반 소비자에게까지도 정보 및 프로그래밍 서비스를 확대시켜
나가는 초고속 정보서비스전략 강력히 전개
- 1993년 하반기부터 흑자경영으로 전환하여 꾸준한 성장과 이익증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행위론] 동기부여의 이론
  • 경영자 보상프로그램(Executive compensation program)을 제대로 갖추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더욱이 과거 소유주 중심의 경영 체제에서 전문경영인이 대거 기업 경영의 전면에 나서고 있는 지금의 상황에서 이들에 대한 보상프로그램을 재검토해볼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Ⅱ.기업 외부적인 변화최근미국 기업의 사례를 통해 알 수 있듯이 천문학적인 수준의 보상을 제공하면서 기업의 최고경영자를 영입하는 경우를 자주 볼 수 있다. IBM의 루이 거스

  • [국제경영론] M&A(기업인수합병)에 대해서
  • 경영자나 대주주의 이익을 위해서 현재의 지배권을 강화하거나 기업의 생산적 투자를 왜곡하고 경쟁을 제한함으로써 부의 집중화를 심화시키거나 기업의 재무구조를 약화시키고 금융 불안을 초래할 수도 있다.결국, M&A는 다소간의 역기능을 무시할 수는 없지만 기본적으로는 기업 간의 경쟁 의욕을 고양시키고 생산성 향상을 촉진함은 물론, 기업의 외적 성장을 달성하는데 필요한 수단이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이 같은 기능이 충분히 발휘될 수 있

  • M&A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
  • 경영자나 대주주의 이익을 위해서 현재의 지배권을 강화하거나 기업의 생산적 투자를 왜곡하고 경쟁을 제한함으로써 부의 집중화를 심화시키거나 기업의 재무구조를 약화시키고 금융 불안을 초래할 수도 있다.결국, M&A는 다소간의 역기능을 무시할 수는 없지만 기본적으로는 기업 간의 경쟁 의욕을 고양시키고 생산성 향상을 촉진함은 물론, 기업의 외적 성장을 달성하는데 필요한 수단이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이 같은 기능이 충분히 발휘될 수 있

  • [서비스경영] 일반기업의 서비스경영
  • IBM이 고객만족경영을 하여 경기침체를 극복하고 기사회생한 사례를 들 수 있다. 가장 위대한 기업이라고 불리어졌던 IBM이 자신의 기술에 대한 자만심에 사로잡혀 고객의 요구를 무시하자 1991년부터 본격적으로 하강하기 시작하여 1993년에는 80억 달러가 넘는 적자를 기록하였다. 공룡는 I처럼 무너져 내리BM을 다시 부활시킨 주역이 바로 1993년 4월 새로운 최고 경영자로 등장한 루이 거스트너 회장이다. 새로운 최고 경영자로 등장한 루이 거스

  • IBM 기업현황과 IBM 다양한 경영전략 사례분석과 IBM 향후시사점과 나의의견정리
  • 리더십 18년 연속 미국 특허 등록 1위, 노벨상 5번 수상 500여 개 소프트웨어 특허를 오픈 소스 진영에 공개 연평균 55억 달러를 연구 개발비로 재투자하고 비즈니스 분석, 클라우드, 스마터 플래닛 등 핵심 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10년 동안 116개 기업 인수하였다. (5) 사회와 함께하는 기업전세계 비영리 단체 및 교육기관에 총 1억 8,590만 달러에 해당하는 현금, 장비 및 기술 서비스 기부하였고, IBM 글로벌 기업 봉사단 프로그램을 출범하여 천명 이상의 핵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