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스타벅스 동기부여와 조직성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5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1-1 기업선정배경
1-2 연구목적
1-3 연구방법
1-4 기업소개(STARBUCKS)
(1) 브랜드 이야기
(2) 브랜드의 중심은 조직원의 열정
(3) 서비스
1-5. 커피산업의 현황과 특성
(1). 세계 커피의 생산과 유통 현황
(2). 세계 커피의 소비 현황과 변화
(3). 미국 스페셜티 커피 시장의 성장
(4). 한국 커피 시장의 현황과 과제
2. 본론
1. 동기부여의 정의와 필요성
(1) 정의
가. 동기부여의 초기 이론
① 욕구단계설
② X 이론과 Y 이론
③ 요인이론
2. 스타벅스의 동기부여 정책
(1)종업원을 위한 양질의 복지와 혜택 제공
(2)빈 스톡(Bean Stock)의 도입(Physiological Needs)
(3)종업원 모두에 대한 철저한 전문 교육 실시 (Self-Actualization Needs)
3. 직원의 동기부여가 스타벅스에 미친 영향
4. 스타벅스 재무제표 분석
(1) 재무제표 분석 (기업:스타 벅스, 2006년 기준)
가. 수익성 비율
나. 요약 재무제표와 손익계산서
(2) 동종기업의 재무제표 분석 (기업: 커피빈, 2006년 기준)
가. 수익성 비율
나. 요약 재무제표와 손익계산서
(3) 동종기업과의 비교 (기업:스타벅스,커피빈,2006년 기준)
(4) 그래프로 한눈에 보기
① 스타벅스
② 커피빈
3. 결론
- 참고자료 -
- 본문내용
-
② X 이론과 Y 이론
Douglas McGregor는 사람에 대한 두 가지 대조적인 관점을 제시하였다. 사람을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첫째 관점은 X 이론이라 명명하였고,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둘째 관점은 Y 이론이라 명명하였다. 경영자가 종업원을 관리하는 방식을 관찰한 후 Douglas McGregor는 경영자가 사람의 본성에 대해서 일정한 전제를 갖고 있으며, 이러한 전제를 근거로 종업원 관리가 이루어지는 것을 발견하였다.
X 이론적 관점을 지닌 경영자는 다음과 같은 전제를 갖고 있다.
1. 조직 구성원은 보래 일하기를 싫어하며, 할 수만 있다면 일을 피하려고 한다.
2. 조직 구성원은 일하기를 싫어하기 때문에, 강압적으로 통제하고 위협을 가해야만 원하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3. 조직 구성원은 책임을 지려고 하지 않으며, 공식적인 지시를 기다린다.
4. 조직 구성원은 대부분 일과 관련된 요소에서 안전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며, 일에 대한 의욕이 없다.
인간에 대해서 부정적인 관점을 지니고 있는 X 이론과 대조적으로 Y 이론적 관점을 지닌 경영자의 가정은 이렇다.
1. 조직 구성원은 일도 여가처럼 좋게 받아들일 수 있다.
2. 목적에 동의만 한다면 사람은 스스로 알아서 일을 수행한다.
3. 사람은 누구나 책임을 받아 들이고 또 책임을 지고 싶어 한다.
4. 혁신적인 결정ㅇ르 내리는 능력을 지닌 사람은 매우 많다. 일부 경영층만 그러한 능력을 지니고 있다는 생각은 잘못이다.
Douglas McGregor의 분석이 동기부여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일까? 해답은 maslow가 제시한 틀에 잘 나타나 있다. X 이론은 저차원의 욕구가 사람들을 지배하는 것으로 보는 반면에, Y 이론은 고차원의 욕구가 사람들을 지배한다고 여긴다. Douglas McGregor 자신은 Y 이론은 고차원의 욕구가 사람들을 지배한다고 여긴다. Douglas McGregor자신은Y 이론이 더 타당한 관점이라고 생각하였다. 그래서 그는 참여적 의사결정, 도전적이고 책임이 부여되는 직무 설계, 집단 관계의 개선 등이 종업원의 직무 동기부여를 극대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였다.
이렇나 Douglas McGregor의 제안을 수용하기 위해서는 실증적인 뒷받침이 필요하다. 그렇지만 어느 관저이 맞는지를 뒷받침해 주는 증거는 없으며, Y 이론을 수용하고 그에 따라서 행동할 때 조업원의 동기부여가 높아진다는 증거도 없다.
③ 요인이론
동기- 위생 이론이라고도 불리는 2 요인이론은 심리학자인 Frederick Herzberg가 제사한 이론이다. 사람과 일의 관계는 매우 원처적인 것이고 사람의 일에 대한 태도에 따라서 일의 성패가 좌우된다는 신념을 가졌던 Frederick Herzbergs는 ‘사람들이 직장에서 바라는 것은 무엇일까?’라는 질문을 제가하였다. 그는 사람들을 만나서 직장 생활 중에서 무엇이 좋고 나쁜가 하는 상황을 세밀하게 기술하도록 하였다. 그리고는 그 답변을 모아서 분석하고 범주화하였다.
Frederick Herzberg는 범주화된 응답을 토대로 사람들이 직장에서 좋게 느끼는 상황과 나쁘게 느끼는 상황이 확연하게 구분되는 것을 발견하였다. 아래 그림에서 볼 수 있는것 처럼, 어떤 특성은 직무
- 참고문헌
-
참고서적 1. 스타벅스 사람들<조셉 미첼리 지음, 장성규(스타벅스커피 코리아 사장) 옮김>
2. 스타벅스 감성 마케팅
김영한 | 넥서스 | 2003.10.06
3. 조직행동론 <교재>
참고사이트
1. 각종포털사이트 <네이버, 야후, 구글>
2. 스타벅스, 한국에서 얼마나 벌었나?
☞ 기업과 경제/재밌는 기업 이야기 2008/01/08 15:40
3. [회계학] 스타벅스 재무제표분석 - 동종업계.doc
4. 문박사의 커피전문가 과정(2)
커피 트렌드_국내외 커피 산업의 현황과 전망글_문준웅 moonjw@chollian.net
[출처] 2)_국내외 커피 산업의 전망|작성자 하늘 - http://blog.naver.com/hangangk/60015935796
5. 스타벅스(Starbucks)와 커피산업의 5-Forces 분석 최휘진 / collabonomist@gmail.com
6. [손현덕이 만난 CEO] 하워드 슐츠 스타벅스 회장 [손현덕 매일경제신문 중소기업부장]
7. [2008 신년특집]신기업문화가 기업을 살찌운다
8. 스타벅스가 공짜 카푸치노를 주는 까닭은?
참고논문
1. 미용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동기부여와 조직성과에 관한 연구
2.직업무용수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에 관한연구
[출처] 직업무용수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에 관한연구
<<|작성자 saddakussy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saddakussy?Redirect=Log&logNo=130040130335)
자료평가
- 아이고 내돈...........
- selen***
(2012.01.10 23:09:2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