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물류비 절감대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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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문제 인식


Ⅱ. 본론: 문제 분석-선진국 사례와 비교분석 및 물류비 절감 대책

1. 선진국 물류비 절감 정책 사례
가. 미국
나. 일본
다. 유럽

2. 한국 물류비 구조분석과 정책 사항

3. 국가 물류비용 절감 대책
가. 수송체계의 불균형 완화
나. 인천공항의 접근성향상과 연계교통망 확충
다. 도로운송의 효율성제고
라. 보관-창고분야의 규제완화
마. 물류 아웃소싱의 강화를 통한 물류 선진화
바. 물류 정보화 표준화 기술개발 추진
사. 한국 물류의 통합 Association 설립
아. 녹색물류 실현


Ⅲ. 결론

본문내용

다. 국가물류비 정책 흐름 및 국가물류기본계획

1)국가물류비 정책 변화
1900년대 이전의 물류정책은 화물자동운송산업정책, 철도운송정책, 해운정책과 관련된 정책들이 개별적인 차원에서 정책이 입안되고 실행되었다. 이때는 물류개념이 미정착되어 물류가 단순한 수송활동 중심의 경제활동의 지원개념에서 받아들여졌다. 1990년대에는 종합적인 물류계획이 수립된 시기로 화물유통기본계획 (1994~2003)을 수립하고 물류정책의 범위가 확대되었다. 2000년대에는 2001년 화물유통기본계획이 국가물류기본계획으로 변경되어 계획이 재수립 되었으며, 동북아 물류중심지화 전략이 주요 물류정책으로 등장한 시기이다. 이는 물류정책이 물류산업의 활성화 도모하고 이를 통해 물류가 경제활동의 지원개념에서 국가성장전략으로 전환된 것이다.

2) 국가물류기본계획
가) 계획수립 근거 및 성격
국가물류기본계획의 화물유통촉진법 제3조 "건설교통부 장관은 효율적인 물류체계 구축을 위해 20년 단위의 국가물류기본계획을 수립하여야 하며, 5년마다 타당성 여부를 검토하여 기본계획에 반영한다."에 그 계획수립 근거를 두고있다. 국가물류기본계획은 화물유통촉진법 제3조에 의거 20년 단위 법정계획의 성격을 띄며, 장래 물류환경 변화에 대비한 중·장기 국가물류전략으로 '국가물류체계 효율성 강화'와 '물류를 통한 국부 창출'이라는 두가지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함으로써 '2020년 글로벌 물류강국'으로 성장한다는 비전을 제시하고 있다.

나) 국가물류기본계획 5대 추진전략
(1) 글로벌 물류체계의 구축
(2) 하드웨어 물류인프라의 확충
(3) 소프트웨어 물류시스템의 강화
(4) 고부가가치 물류산업의 육성
(5) 물류정책의 통합추진체계 확립

다) 전략별 추진개요
(1) 글로벌 물류체계의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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