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동래동물원 실패사례, 아사히야마 동물원 성공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5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1-1. 선정동기
2. 본론
2-1. 동래동물원 실패사례 분석
1) 동래동물원 소개
2) 동래동물원 폐원 요인
2-2. 아사히야마 동물원 성공사례 분석
1) 아사히야마 동물원 소개
2) 아사히야마 동물원 과거와 현재
3) 아사히야마 동물원 성공 요인
4) 아사히야마 동물원의 디자인 경영 프로세스
디자인경영모델관련 창의적 성과물
2-3 동래 VS 아사히야마 동물원 창의성 비교
3. 결론
3-1. 두 사례가 주는 시사점
3-2. 기업조직내의 창의성 향상방법론
3-3. 배울점&보안할점
※ 출처 및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② 차별화를 위한 핵심역량의 집중
• 핵심역량인 동물원 디자인의 힘
핵심 역량 : 경험 가치 창조를 목적으로 하는 개인과 조직의 창의적 사고와 행동의 과정. 결과물인 디자인 경영.
동물원의 핵심역량은 당연 동물원이다. 아사히야마 동물원은 학습회에서 나온 아이디어를 현실화함으로서 박물관의 박제처럼 변해버린 동물들을 구경시켰던 동물원을 경험가치를 창조 하여 동물의 습성, 특징, 능력, 생명을 오감으로 직접 체험 할 수 있게 변화하였다.
동물원은 경험가치 창조라는 고부가가치의 감성 체험 상품을 행동전시 디자인을 통해 만들어냄으로써 개인에게 경험 가치를 제고, 기업 차원에서는 지속가능한 발전의 원동력을 찾을 수 있게 되었다.
아사히야마 동물원은 동물들의 생명을 다루고 있으며, 생명의 가치와 소중한 경험과 감동을 전달해주는 곳으로 모든 동물들이 편안하고 만족스럽게 가장 최적의 환경에서 살아갈 수 있게 배려한 동물원의 지혜와 만족해하는 동물들의 모습을 보면서 관람객들은 단순히 동물의 외형만을 보는 것이 아니라, 이런 동물들의 행동을 통해 굉장하고 멋진 경험을 공유하는 것이다. (경험 가치의 공유 통행 감동 받는 것.→ 동물들이 주는 감성 에너지)
* 경험 가치 창조의 예
제 2 어린이 목장 : 생명을 생각하는 전시 방법으로 닭이나 집오리의 알이 성장해가는 과정을 자세히 관찰할 수 있게 만들었다.
물속을 굉장한 스피드로 헤엄쳐 마치 하늘을 비행하는 것처럼 보이는 펭귄.
투명한 원통 수족관을 기분 좋게 헤엄치는 바다표범.
유리를 통해 보이는 북극곰의 역동적인 점프.
17m 높이의 줄에 한 손으로 매달려 한가로운 시간을 즐기는 오랑우탄.
⇒ 30년간 지속해온 학습회와 끊임없이 노력하고 연구하는 사육사들의 열정과 끈기가 개인의 창의성을 발휘하게 하였고, 여기에 조직의 금전적인 지원이 이루어짐으로 개인수준의 창의성을 조직수준의 창의성으로 끌어올리게 되었다.
③ 행동전시 디자인
• 창의적인 사고, 행동 자극
• 창조적인 발상전환 시도
아사히야마 동물원 홈페이지에는 사람들이 동물원에 가서 동물들을 볼 수 있는 방법, 즉 동물들을 사육하고 사람들이 볼 수 있도록 하는 방법에는 3가지 정도가 있다고 한다.
- 참고문헌
-
아사히야마 동물원 홈페이지
http://www5.city.asahikawa.hokkaido.jp/asahiyamazoo
이병욱 지음 <창조적 디자인 경영>
김영한 지음 <펭귄을 날게 하라>
Zero Sum Game <조직 창의성을 가로막는 6가지 편견>
부산일보 <옛 동래동물원 방치 부작용>
국민일보 <‘슬픈 동물들’… 부산동물원 비좁고 낡아 ‘극빈 생활’>
동아일보 <동래동물원 경영위기…동물 매각키로>
네이버 카페 <창의성 발현의 비결> http://cafe.naver.com/lovely9191/45
Stephen P. Robinson,Timothy A. Judge 지음 <조직행동론>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