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동래동물원 실패사례, 아사히야마 동물원 성공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5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1. 선정동기

2. 본론
2-1. 동래동물원 실패사례 분석
1) 동래동물원 소개
2) 동래동물원 폐원 요인

2-2. 아사히야마 동물원 성공사례 분석
1) 아사히야마 동물원 소개
2) 아사히야마 동물원 과거와 현재
3) 아사히야마 동물원 성공 요인
4) 아사히야마 동물원의 디자인 경영 프로세스
디자인경영모델관련 창의적 성과물

2-3 동래 VS 아사히야마 동물원 창의성 비교

3. 결론
3-1. 두 사례가 주는 시사점
3-2. 기업조직내의 창의성 향상방법론
3-3. 배울점&보안할점

※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② 차별화를 위한 핵심역량의 집중
• 핵심역량인 동물원 디자인의 힘
핵심 역량 : 경험 가치 창조를 목적으로 하는 개인과 조직의 창의적 사고와 행동의 과정. 결과물인 디자인 경영.
동물원의 핵심역량은 당연 동물원이다. 아사히야마 동물원은 학습회에서 나온 아이디어를 현실화함으로서 박물관의 박제처럼 변해버린 동물들을 구경시켰던 동물원을 경험가치를 창조 하여 동물의 습성, 특징, 능력, 생명을 오감으로 직접 체험 할 수 있게 변화하였다.
동물원은 경험가치 창조라는 고부가가치의 감성 체험 상품을 행동전시 디자인을 통해 만들어냄으로써 개인에게 경험 가치를 제고, 기업 차원에서는 지속가능한 발전의 원동력을 찾을 수 있게 되었다.
아사히야마 동물원은 동물들의 생명을 다루고 있으며, 생명의 가치와 소중한 경험과 감동을 전달해주는 곳으로 모든 동물들이 편안하고 만족스럽게 가장 최적의 환경에서 살아갈 수 있게 배려한 동물원의 지혜와 만족해하는 동물들의 모습을 보면서 관람객들은 단순히 동물의 외형만을 보는 것이 아니라, 이런 동물들의 행동을 통해 굉장하고 멋진 경험을 공유하는 것이다. (경험 가치의 공유 통행 감동 받는 것.→ 동물들이 주는 감성 에너지)
* 경험 가치 창조의 예
제 2 어린이 목장 : 생명을 생각하는 전시 방법으로 닭이나 집오리의 알이 성장해가는 과정을 자세히 관찰할 수 있게 만들었다.
물속을 굉장한 스피드로 헤엄쳐 마치 하늘을 비행하는 것처럼 보이는 펭귄.
투명한 원통 수족관을 기분 좋게 헤엄치는 바다표범.
유리를 통해 보이는 북극곰의 역동적인 점프.
17m 높이의 줄에 한 손으로 매달려 한가로운 시간을 즐기는 오랑우탄.
⇒ 30년간 지속해온 학습회와 끊임없이 노력하고 연구하는 사육사들의 열정과 끈기가 개인의 창의성을 발휘하게 하였고, 여기에 조직의 금전적인 지원이 이루어짐으로 개인수준의 창의성을 조직수준의 창의성으로 끌어올리게 되었다.

③ 행동전시 디자인
• 창의적인 사고, 행동 자극
• 창조적인 발상전환 시도
아사히야마 동물원 홈페이지에는 사람들이 동물원에 가서 동물들을 볼 수 있는 방법, 즉 동물들을 사육하고 사람들이 볼 수 있도록 하는 방법에는 3가지 정도가 있다고 한다.
참고문헌
아사히야마 동물원 홈페이지
http://www5.city.asahikawa.hokkaido.jp/asahiyamazoo
이병욱 지음 <창조적 디자인 경영>
김영한 지음 <펭귄을 날게 하라>
Zero Sum Game <조직 창의성을 가로막는 6가지 편견>
부산일보 <옛 동래동물원 방치 부작용>
국민일보 <‘슬픈 동물들’… 부산동물원 비좁고 낡아 ‘극빈 생활’>
동아일보 <동래동물원 경영위기…동물 매각키로>
네이버 카페 <창의성 발현의 비결> http://cafe.naver.com/lovely9191/45
Stephen P. Robinson,Timothy A. Judge 지음 <조직행동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략경영] 삼성에버랜드 경영전략
  • 에버랜드가 안전한 해외진출과 동시에 인지도를 높이는 것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참고문헌 ◀◈ 삼성홈페이지 : http://www.samsung.co.kr/ ◈ 삼성에버랜드 : http://www.samsungeverland.com/ ◈ 에버랜드 리조트 : http://www.everland.com/ ◈ 네이버지식검색 : http://www.naver.com/◈ 구글검색 : http://www.google.co.kr/◈ 21세기 관광마케팅론 : 노윤구 / 갈채◈ 관광소비자행동론 : 박근수 / 백산출판사◈ 문화관광해설 커뮤니케이션과 관광마케팅 전략 : 진영재 / 大旺社

  • [인문]국제마케팅
  • 성공에는 종업원에게 투자 배당제를 통해 이익을 배분하고, 업무성과에 따라 적극적으로 성과를 배분하고 있다는 것도 한몫을 하고 있다. 성공기업은 대부분 종업원에 대한 내부 마케팅 활동을 통해 종업원에게 만족과 열정을 가지고 일할 수 있게 만든다. 이런 기업의 조직문화는 고객의 만족과 감동으로 연결되었고, 나아가 고객이 찾지 않을 수 없게 만들었다. 마케팅은 고객을 위한 외부마케팅과 종업원을 위한 내부마케팅이 상호 연계될 때 환상적

  • [경영전략 및 마케팅] 아사히야마 동물원의 성공사례분석
  • 사례 분석 아사히야마 동물원의 창조적 디자인 경영선정이유선정기업개요기업경영철학과 비전경영전략 & 마케팅 전략성공요인기업경영과 사회 디지털미디어디자인전공 A799374 서장원아사히야마 동물원은 패러다임 / 디자인역량 / 조직문화 / 시스템을 유기적으로 갖추어 창조적 디자인 경영에 성공하였다.우수기업 경영전략 및 마케팅 사례 분석 아사히야마 동물원의 창조적 디자인 경영선정이유선정기업개요기업경영철학과 비전경영전략

  • [경영혁신] 아사히야마의 경영혁신
  • 동물원의 연구와 필드의 연구가 일체가 되어 야생 동물의 보호에 실효를 올리고 있다. 그것뿐만이 아니라 최근에는, 인수공통 감염증의 연구도 진행되어 사람과 동물과의 안전한 생활에의 공헌하고 있다.2. 성공요인1)차별화를 통한 핵심 역량의 집중2)학습 조직을 통한 아이디어의 공유아사히야마 동물원은 ‘전 세계에 있는 모든 동물에 대해 다 알고 있는 프로사육사가 되자’는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전 직원이 공부를 하며 새롭게 배운 것들과

  • 디자인 경영과 아사히야마 동물원 성공스토리
  • 조직 내 학습문화)디자인 역량디자인 경영 프로세스(경험가치 창조 프로세스)전문분야 디자인 마인드(최고의 동물전문가)디자인 전담 조직(부서)(30년 학습회)시스템시설투자(핵심역량 집중, 행동전시 시설 투자)(동물자료 전시관/ 동물도서관)마케팅(입소문/언론의 홍보)개인의 창의적변화 활동토론주제아사히야마 동물원의 경영기법을 기업에 성공적으로 도입할 수 있는 방안창조적 디자인을 어느 분야에 적용할 수 있을 것인가?디자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